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의 내용과 구조 10
2. 연구의 수행체계 11
3. 공동연구진 협의 12
4. 전문가 의견 수렴 12
1) 델파이 조사 12
2) 전문가 협의회 14
3) 연구진 협의회 운영 15
5. 특수교육 관련 집단 설문조사 15
1) 조사목적 15
2) 조사기간 15
3) 조사방법 16
4) 조사 대상 16
5) 조사 내용 구성시 내용 선정 16
Ⅲ. 특수교육 정책과 국립특수교육원의 기능 17
1. 특수교육관련 법률 분석 17
2.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 정책 분석 19
3. 국립특수교육원 사업과 역할 분석 20
1) 설립 목적 21
2) 주요 기능 21
3) 사업 구성(2010년 운영계획, 국립특수교육원) 21
4) 미래 발전 전략 24
5) 시사점 30
4. 국립특수교육원의 새로운 역할과 보완 분야 31
1) 목적 32
2) 주요 기능 32
3) 역할 및 내용 32
Ⅳ. 국내외 기관운영 사례 분석 34
1. 청사 활용의 효과성 증대 사례 34
1)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례 34
2)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직업능력개발원 36
2. 특수교육 분야 외 국내 교육기관 활용 실태 37
1) 일반교육의 교육정보화 촉진 관련 실태 37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보화 관련 추진 사업 37
3)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과 서울특별시 교수ㆍ학습지원센터 38
3. 외국의 특수교육 전문기관 운영 사례 41
1) 미국 41
2) 스웨덴 48
3) 일본 51
Ⅴ. 연구결과 55
1.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55
1) 델파이 조사 결과 56
2) 전문가 협의회 결과 58
3) 종합 결과 64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67
1) 전체 응답자 특징 67
2) 특수교육지원 상태 인식 및 중앙특수교육지원센터 필요성 69
3)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상태 인식 및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센터’ 필요성 75
4) 특수교육 정보지원상태 인식 및 ‘특수교육 정보지원센터(가칭)’ 필요성 81
5) 특수교육 디지털방송국(IPTV) 인식 실태조사 87
6) 구청사활용정책 우선순위 분석 92
Ⅵ. 장애인교육정보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방안 93
1. 중앙특수교육지원센터 93
1) 현황 분석 93
2) 본 연구결과 분석 98
3) 중앙 특수교육 지원센터(가칭) 운영방안 102
2.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센터 106
1) 현황 분석 106
2) 진로 및 직업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110
3)/2)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결과와 설문지 조사 결과 112
4)/3) 장애인 진로ㆍ직업교육센터 운영 방안 114
3. 특수교육 정보지원센터 119
1) 현황 분석 119
2) 연구결과로부터의 시사점 126
3) 특수교육 정보지원센터(가칭) 운영방안 127
4. 특수교육 디지털 방송국(IPTV) 133
1) 현황 분석 133
2) 연구결과로부터의 시사점 135
3) 특수교육 디지털 방송국(IPTV)(가칭) 운영방안 136
Ⅶ. 결론 및 제언 139
1. 장애인교육정보지원센터 역할 및 사업 139
2. 장애인교육정보지원센터 조직 및 인력 구성 139
3. 장애인교육정보지원센터 층별 배치도 140
참고문헌 146
부록 149
[첨부 1] 설문지 내용 149
[첨부 2] 델파이 조사에서 응답받은 의견 156
[첨부 3] 전문가 협의회 전사본 178
[첨부 4] 전문가 협의회 전사 코드북 197
[첨부 5] 델파이 조사ㆍ전문가 협의회 회의 결과 코딩 199
[표 1] 공동 연구진 역할 분담표 12
[표 2] 특수교육 관련법과 국립특수교육원 사업 17
[표 3] 교육과학기술부 정책과 국립특수교육원 사업 19
[표 4] 델파이 조사 응답과 전문가 협의회 위원의 사회인구학정보 55
[표 5] 델파이 조사 응답 결과 57
[표 6] 주요 의견 기록 내용 60
[표 7] 전체 응답자 특징 분석 67
[표 8] 특수교육 지원 상태와 중앙특수교육지원센터 필요성 69
[표 9] 중앙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세부 항목별 비교 분석 74
[표 10]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상태와 필요성 75
[표 11]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센터 관련 세부 항목별 비교 분석 80
[표 12] 특수교육정보 지원 상태와 필요성 81
[표 13] 특수교육 정보지원센터 관련 세부 항목별 비교 분석 86
[표 14] 특수교육 디지털방송국(IPTV) 관련 인식 87
[표 15] 특수교육 디지털방송국(IPTV) 활용시간 및 컨텐츠 유형 89
[표 16] IPTV 활용가치 인식 90
[표 17] I시의 특수교육지원센터 주요업무 97
[표 18] 2009년 학교(급)별, 장애유형별 진로 및 취업 현황 108
[표 19] 2008 교육정보화 뉴스 119
[그림 1] 보고서의 내용과 구조 10
[그림 2] 연구의 수행체계 11
[그림 3] 국립특수교육원의 새로운 역할과 보완 분야 31
[그림 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직도 36
[그림 5]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 39
[그림 6] 서울특별시 교수ㆍ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40
[그림 7] 서울특별시 직업교육정보센터 홈페이지 41
[그림 8] 발달장애교육정보센터의 활동 내용 53
[그림 9] 특수교육 지원 상태와 중앙특수교육지원센터 필요성 69
[그림 10] 장애인 진로직업교육 지원상태와 필요성 76
[그림 11] 특수교육정보 지원상태와 필요성 82
[그림 12] IPTV 활용가치 인식 90
[그림 13] 구청사 활용방안 우선순위 92
[그림 14] 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협력기관 및 거점대학 개념도 100
[그림 15] 특수교육 ICT 활용 지원 모형 124
[그림 16] 일반 디지털교과서 접근성 확보 사업 로드맵 125
[그림 17]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업 로드맵 126
[그림 18] 장애인교육정보지원센터의 역할 및 사업 139
[그림 19] 조직 및 인력 구성 140
[그림 20] 층별 조직 및 배치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