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기간 19
3. 연구 내용 19
4. 연구 방법 및 절차 20
가. 연구 방법 20
나. 연구 절차 21
Ⅱ.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성 22
1. 교육과정의 체제 및 교육 목표 24
가. 교육과정 체제 조정 24
나. 교육 목표 진술 방식의 개선 24
다. 급별 명칭 변경 25
2.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조정 25
가. 기본교육과정 25
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6
다.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27
3.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및 내용 개선 27
가. 기본교육과정 27
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8
다.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29
4. 교과 외 활동의 체제 및 운영 방식 30
가. 치료교육활동의 삭제 30
나. 재량 활동의 자율적으로 편성ㆍ운영 30
5.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합리적 보완 31
가. ‘지침서(guideline)’ 체제의 도입 31
나. ‘중심’ 교육과정과 ‘보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체제의 도입 31
다. 중도ㆍ중복장애아를 위한 별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관한 특별 지침 31
6.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권 확대 32
가. 교과 활동의 편성 과목 시간 수의 학교 재량 증감 허용 32
나. 재량 활동, 특별 활동 운영의 학교 자율권 부여 32
다. ‘교과 집중 이수제’ 도입 32
라.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편성의 자율권 확대 32
7. 교육과정 전달 체제의 실효성 확보 33
가. 시ㆍ도교육청의 지원 및 관리 체제를 강화 33
나. 개별화 교육계획(IEP)과의 연계성과 활용성이 강화 33
8.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개선 33
Ⅲ. 교과용 도서와 학습이론 36
1.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 38
가. 교과서의 개념 38
나. 교과서의 위상과 기능 39
2. 구성주의와 교과용 도서 41
가. 지식의 구성과 학습 41
나. 구성주의의 주요이론 43
Ⅳ. 교과용 도서의 구성 요소 48
1. 교과서의 외적 체제 50
가. 판형 50
나. 글자의 크기와 모양 50
다. 지질과 색상 51
라. 삽화 51
2. 교과서의 내적 체제 52
가. 내용 선정 방식 52
나. 내용 조직 방식 53
다. 내용 제시 방식 54
Ⅴ. 교과용 도서의 디지털화 60
1. 전자책과 전자도서 62
가. 전자책과 전자도서의 개념 62
나. 전자 교과서 개발 단계별 고려 사항 65
2.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자료 67
가. 교과과정을 담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67
나. 교수 매체로서의 ICT 69
3.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시스템 73
가. 교육과정 운영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 74
나. 교육과정 운영 자료의 전달 시스템 77
Ⅵ. 현행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분석 84
1. 정신지체ㆍ정서장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86
가. 교과서의 이용 상황 및 개선 방안 86
나. 교사용 지도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97
다. 전자 교과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104
2. 시각장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09
가. 점자 교과서 이용 상황 109
나. 확대 교과서 112
다. 점자지도 교과서 113
라. 전자도서에 대한 요구 115
3.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16
가. 언어지도 교과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116
나. 언어 지도 교사용 지도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123
4.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26
가. 특수 체육 교과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126
나. 특수 체육 교사용 지도서의 이용 상황과 개선 방안 132
5. 고등학교 직업 교과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35
가. 시각장애 학교 135
나. 청각장애 학교 136
다. 지체부자유 학교 145
Ⅶ. 교과용 도서의 개발 방향과 구조 154
1. 교과용 도서 개발의 필요성 156
2. 교과용 도서 개발의 기본 방향 157
가. 교과용 도서 개발의 범위 157
나. IEP 전달 체제에 부응한 개발 161
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전제한 개발 161
3. 교과용 도서 개발의 기본 구조 162
가.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의 구조 163
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의 구조 164
다. 선택중심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의 구조 165
Ⅷ. 교과용 도서의 체제와 구성 168
1. 공통적 요소 170
가. 교과용 도서의 기본 양식 170
나. 과제 분석 174
다. 교과용 도서의 구성 176
2. 기본교육과정 177
가. 교과용 도서의 양식 177
나. 교과용 도서의 내용 구성 182
다. 과제 분석 194
3.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01
가. 점자 익히기(국어) 202
나. 수화 익히기(국어) 206
다. 특수 체육(지체부자유) 210
라. 특수 체육(시각장애) 213
마. 점자 익히기(영어) 213
바. 수화 익히기(영어) 214
4. 선택중심교육과정 215
가. 교과용 도서의 체제 215
나. 교과용 도서의 양식 216
다. 교과용 도서의 내용 구성 217
라. 과제 분석 221
5. 교과용 도서의 전자화 방안 222
가. 전자책의 목표 222
나. 전자책의 제공 기능 223
다. 사용자의 특성 224
라. 저작자 지침사항 225
마. 전자책의 시스템 구성 227
라. 개발된 전자책의 단원 목록 229
Ⅸ. 요약 및 제언 230
1. 요약 232
2. 제언 237
참고문헌 238
ABSTRACT 244
부록1.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활용 실태에 대한 설문지 246
부록2. 시각장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활용 실태에 대한 설문지 259
부록3.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활용 실태에 대한 설문지 273
부록4.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 활용 실태에 대한 설문지 289
판권기 306
표 [Ⅳ-1] 교과서의 내용 제시 유형 54
표 [Ⅴ-1] 전자 교과서 분석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65
표 [Ⅴ-2] 전자 교과서 개발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66
표 [Ⅴ-3] 전자 교과서 적용 및 실행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66
표 [Ⅴ-4] 전자 교과서 평가 및 수정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67
표 [Ⅶ-1]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각론 구조 158
표 [Ⅶ-2]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 편찬 계획 162
표 [Ⅶ-3]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개발 예상 책 수 163
표 [Ⅶ-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 개발 예상 책 수 164
표 [Ⅶ-5] 선택중심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 개발 예상 책 수 165
표 [Ⅷ-1]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책별 예상 분량(쪽수) 183
표 [Ⅷ-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책별 예상 분량(쪽수) 202
표 [Ⅷ-3] 선택중심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책별 예상 분량(쪽수) 219
그림[Ⅰ-1] 연구의 수행 절차 21
그림[Ⅳ-1] 교재의 구성 및 학습 과정 55
그림[Ⅴ-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전달 시스템 78
그림[Ⅶ-1] 생활중심 교과간 연계성 159
그림[Ⅷ-1] 교과서 단원 전개 체제 예시 187
그림[Ⅷ-2] 교사용 지도서 단원 전개 체제 예시 191
그림[Ⅷ-3] 전자책 메인 화면의 구성도 예시 227
그림[Ⅷ-4] 전자책 메인 화면의 메뉴 예시 228
그림[Ⅷ-5] 전자책 메인 화면의 기능 예시 228
그림[Ⅷ-6] 전자책 교과 단원 목록 구성 예시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