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7
가. 문헌분석 17
나. 설문지 개발 18
다. 설문 실시 및 분석 32
Ⅱ. 국외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33
1. 스웨덴 35
가. 특수교육과 지원관련 법규 35
나. 특수교육의 개요와 지원센터 운영 실태 38
다. 지원센터의 유형과 운영 실태 41
라. 스웨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운영 사례 44
2. 일본 49
가. 일본의 특별지원교육의 개념 및 전개 상황 50
나. 특별지원교육에서의 지원 시스템 58
다. 특별지원교육센터 법적 기반 및 상황 61
라. 특별지원교육 센터 운영 상황 및 사례 68
3. 호주 86
가. 관련 법규 86
나. 운영 현황 88
다. 운영 사례 101
4. 국외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의 시사점 112
가. 스웨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시사점 112
나. 일본 특별지원교육센터의 시사점 114
다. 호주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운영의 시사점 115
Ⅲ. 국내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17
1. 특수교육지원센터 현황 119
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 현황 119
나. 특수교육지원센터 배치 인력 현황 120
다. 특수교육지원센터 교구 및 기자재 현황 123
라. 특수교육지원센터 시설 규모 124
마.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육 지원 현황 125
2. 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법규 126
3. ’09년도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운영계획」 129
4. 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 131
5. 국내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의 시사점 131
Ⅳ. 특수교육지원센터 현장 요구 설문 분석 133
1.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자 요구 분석 135
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입지 환경 135
나.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형태 136
다. 특수교육 교사자격 소지 유무 136
라. 교직경력 137
마. 특수교육경력 138
바.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경력 139
사. 서비스 지원 학생 현황 139
아. 주요 서비스 지원 내용 140
자. 진단ㆍ평가 검사도구 만족도 및 현황 141
차. 진단ㆍ평가 효율성을 위한 선결과제 145
타. 특수교육지원센터 기능 영역 수행 만족도 147
파. 특수교육지원센터 홍보 150
하. 운영상 애로점 151
거. 특수교육지원센터 인식 정도 153
2. 특수교육지원센터 보호자 요구 분석 155
가. 일반사항 155
나. 자녀연령 156
다. 자녀 배치 형태 157
라. 특수교육지원센터 월 평균 이용 횟수 157
마. 주요 서비스 수혜 현황 158
바. 교재 및 기자재 중요도 159
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기능에 대한 중요도 160
아. 특수교육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보호자 요구 161
자. 특수교육지원센터 인식 수준 162
Ⅴ. 요약 및 제언 165
1. 요약 167
2. 제언 173
참고문헌 177
Abstract 182
부록 185
부록 1. 현장검토 결과 종합 187
부록 2. 공동연구자 검토 결과 종합 193
부록 3. 특수교육지원센터 설문지 검토 원안 199
부록 4. 특수교육지원센터 설문지 최종안 212
판권기 221
[표 Ⅰ-1] 담당자용 기초배경조사 문항에 대한 검토 19
[표 Ⅰ-2] 담당자용 내용 문항에 대한 검토 21
[표 Ⅰ-3] 담당자용 인식 문항에 대한 검토 26
[표 Ⅰ-4] 보호자용 기초배경조사 문항에 대한 검토 28
[표 Ⅰ-5] 보호자용 내용 문항에 대한 검토 29
[표 Ⅰ-6] 인식 문항에 대한 검토 31
[표 Ⅱ-7] 수학 기간별 특수학교 재학생 수(’01-’05. 10월 기준) 38
[표 Ⅱ-8] 스웨덴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사 수(2006/2007) 39
[표 Ⅱ-9] 스웨덴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현황(2007/2008) 39
[표 Ⅱ-10] 주말 스포츠 등록 양식 47
[표 Ⅱ-11] 특별지원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편성의 방향 53
[표 Ⅱ-12] 특별지원교육의 장애범주별 정의 및 분류기준 55
[표 Ⅱ-13] 특수학교(급)별 학습 수, 재적학생 수, 교원 수(2006.5.1.일 현재) 56
[표 Ⅱ-14] 특수교육 범주별 장애학생 수 (2006년 5월 1일 현재) 58
[표 Ⅱ-15] 공교육비 이외의 특수교육 지원비 59
[표 Ⅱ-16] 자립지원급부와 지역생활지원 사업의 개요 60
[표 Ⅱ-17] 특별지원교육센터의 활용 상황(현상)과 향후 필요성(요구)의 비교 67
[표 Ⅱ-18] 모든 아동들의 사회적 권리, 즉 정의롭고 평등한 교육받을 권리 수용 89
[표 Ⅱ-19] 광범위한 프로그램의 유형과 교육과정 실천 90
[표 Ⅱ-20] 참여자의 숙련과 권한 강화 90
[표 Ⅱ-21] 의사소통 경로, 협력적 의사결정 과정 및 부처 모든 부문의 역할과 책임 진술 91
[표 Ⅱ-22]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인 제공과 이용 91
[표 Ⅱ-23]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검토 및 평가 92
[표 Ⅲ-24] 특수교육지원센터 시도별 설치 현황 119
[표 Ⅲ-25] 특수교육지원센터 인력 배치 현황 122
[표 Ⅲ-26] 시ㆍ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교구 및 기자재 현황 123
[표 Ⅲ-27] 특수교육지원센터 시설 규모 124
[표 Ⅲ-28]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육 지원 현황 125
[표 Ⅲ-2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의 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조항 127
[표 Ⅲ-30]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내 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조항 128
[표 Ⅲ-31]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130
[표 Ⅳ-32] 입지환경 현황 135
[표 Ⅳ-33] 운영형태 136
[표 Ⅳ-34] 특수교육 교사 자격증 소지 유무 137
[표 Ⅳ-35] 특수교육 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 137
[표 Ⅳ-36] 교직경력 138
[표 Ⅳ-37] 특수교육경력 138
[표 Ⅳ-38] 센터 근무경력 139
[표 Ⅳ-39] 서비스 지원 학생 현황 139
[표 Ⅳ-40] 서비스 지원 내용 140
[표 Ⅳ-41] 장애영역별 진단ㆍ평가 검사도구 만족도 141
[표 Ⅳ-42] 장애유형별 진단ㆍ평가 검사도구 사용 실태 및 비치 희망도구 142
[표 Ⅳ-43] 선결과제 145
[표 Ⅳ-44] 교구 및 기자재 비치수준 및 활용도 146
[표 Ⅳ-45] 기능 영역 수행 만족도 148
[표 Ⅳ-46] 홍보방법 151
[표 Ⅳ-47] 운영상애로점 152
[표 Ⅳ-48] 센터 운영과 실제에 대한 인식 수준 153
[표 Ⅳ-49] 일반현황 155
[표 Ⅳ-50] 자녀연령 156
[표 Ⅳ-51] 배치형태 157
[표 Ⅳ-52] 이용회수 157
[표 Ⅳ-53] 서비스 수혜 현황 158
[표 Ⅳ-54] 교재 및 기자재 중요도 159
[표 Ⅳ-55] 기능 영역 중요도 순위 160
[표 Ⅳ-56] 센터 운영과 실제에 대한 인식 수준 162
[그림 Ⅱ-1] 일본 특별지원교육의 체제(문부과학성, 2007) 52
[그림 Ⅱ-2] 특별지원교육 대상자의 범주 개념도(2008.5.1. 현재) 54
[그림 Ⅱ-3] 특별지원교육 체제 추진 사업(문부과학성, 2008) 63
[그림 Ⅱ-4] ICF의 IEP 적용사례 66
[그림 Ⅱ-5] 홋카이도 특별지원교육센터의 조직 현황 83
[그림 Ⅱ-6] 특별지원교육센터 1층 시설ㆍ설비 현황 84
[그림 Ⅱ-7] 특별지원교육센터 2층 시설ㆍ설비 현황 85
[그림 Ⅱ-8] 아동의 교육 지원 수준 99
[그림 Ⅱ-9] 판별과정 주요 단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