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윈, 쇼핑몰에 가다‘득템’의 즐거움은 얼마나 갈까 11 / 크로마뇽인, ‘소비자’가 되다 13 / 현명한 모델 ― 선사시대와 현대를 합친 멋진 대안 18 /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윈이다 24적응도 지표 ― 수공작의 꼬리와 포르셰 27 / 사실의 고찰과 가치의 고찰 30 / 소비자의 양가감정 ― 아몬드 크루아상이거나 혹은 패스트푸드거나 322 마케팅의 천재들시장은 우리의 소원을 들어주는 요술램프 37 / 매슬로의 욕구 위계를 넘어서 41 / 진화소비자심리학은 왜 이제 시작인 걸까 45 / 소비자본주의가 어떻게 인간 본성에서 생겨났는가 50 / 진화심리학자, 마케팅에 눈뜨다 543 왜 마케팅이 문화의 핵심인가보이지 않는 ‘정부’ ― 심리학, 시장조사에 자리를 내주다 63 / 우리는 마케팅의 시대에 살고 있다 66 / 마케팅이 지구 생명을 지배한다 71 / 마케팅 대 밈 754 이것이 ‘지름신’이다나르시시즘과 소비주의: 패리스 힐튼의 향수 ‘바로 나’ 85 / 소비자 나르시시즘의 양면성 89 / 아이팟의 양면성 91 / 나를 매력적이게 만드는 따끈따끈한 ‘신상들’ 94 / 나르시시즘 비용 95 /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 1035 소비주의에 ‘낚이다’사회적 지위, 개인의 취향 111 / 소비자 나르시시즘의 사회심리학 118 / 부모는 왜 항상 십대 자녀의 이성친구가 못마땅할까 124 / 소비주의의 근본적인 망상 1276 왜 우리는 적응도를 뽐내는가신호 보내기 ― 나에게 반하게 하는 법 139 / ‘진짜’와 ‘짝퉁’의 구별 142 / 신호→브랜드 가치→이윤 149 / 왜 신호를 보내려 하는가 153 / 몸의 신호, 마음의 신호 158 / 과시적 소비는 적응도 신호다 1617 과시적 낭비, 과시적 정확성, 과시적 평판과시적 낭비 외에는 방법이 없을까 171 / 신호가 신뢰성을 확보하려면 174 / 신호 전달 방식들의 장단점 181 / 과시적 낭비에서 과시적 정확성으로 1858 몸의 자기 브랜딩, 마음의 자기 마케팅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 윌 스미스와 앤 해서웨이가 보장하는 것 195 / 철인3종경기의 유행 200 / 얼굴에 나타나는 번식력 지표 ― 샤넬의 낭만을 고를까 크리니크의 순결을 고를까 201 / 몸의 적응도 신호에서 마음의 적응도 신호로 208 /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터프해 보이기 210 / 다시, 몸에서 마음으로 214 9 여섯 가지 차원의 개인차개인차의 중요한 여섯 가지 차원 217 / 성격 5요인은 어떻게 발견되었나 232 / 왜 중심 6차원은 지지받는가 235 / 자신의 성격 5요인을 측정해보자 240 / 중심 6차원 형질들은 모두 종형곡선을 그린다 242 / 중심 6차원은 서로 독립적이다 245 / 중심 6차원을 넘어서 24710 소비자가 뽐내고 마케터는 무시하는 형질들중심 6차원은 소비자행동의 열쇠 253 / 자동차 선택에서 드러나는 중심 6차원 256 / 좋아하는 음악과 웹페이지를 통해 중심 6차원 과시하기 259 / 마케터들이 중심 6차원을 무시하는 이유 26211 일반 지능특정 정치인의 꼴사나운 우둔함은 정말 지능과 관련이 없나 275 / 학위의 사회와 경제적 가치 281 / 학위 공장, 대행사의 등장 285 / 그 밖의 지능 지표들 291 / 지능을 높이는 제품 ― 브레인에이지, 마이브레인트레이너 29712 개방성개방성의 스펙트럼 303 / 기생충이 개방성을 감소시키는 이유 304 / 혐오의 네 가지 형태 311 / 왜 모두가 최대의 개방성을 원하지 않을까 316 / 개방성,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는가 318 / 개방적인 사람들이 치러야 하는 난처함과 위험 비용 321 / 개방성, 새로움, 패션 32313 성실성아주 특별한 성격 형질 ― 성실성 327 / 관리가 어려운 제품들 329 / 애완동물은 성실성 지표다 331 / 수집 ― 강박과 성실성 335 / 자기관리의 과시성 336 / 사용하지 않는 운동 기구 338 / 신용 등급 341 / 정규 교육과 직업도 성실성 지표다 34314 친화성친화성의 경제 349 / 친화성 지표와 공격성 지표 351 / 순응을 통한 친화성 과시 355 / 이데올로기는 친화성 지표다 358 / 종교 단체와 정치 단체는 성격 지표다 362 / 이데올로기 신호의 실패 36415 영혼의 원심 분리껍데기처럼 텅빈 느낌 371 / 단념하기 전략 372 / 자기과시 전략 검토 373 / 웬만하면 사지 마라 376 / 이미 갖고 있는 것을 찾아보라 377 / 친구나 친척, 이웃에게 빌려라 378 / 대여하라 378 / 중고품을 사라 380 / 일반 시장표, 복제품, 낙수 효과 상품을 살펴봐라 382 / 직접 만들어 써라 382 / 동네 공방에 의뢰하라 385 / 새 기술을 사기 전에 3년을 기다려라 387 / 선물로 받아라 389 / 대부분의 소매품에는 과시 비용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389 / 영혼의 원심 분리 예방법 390 / 대량 맞춤화가 약속하는 것 39616 과시 의지소비주의 문화를 바꾸기 위한 사회적 전략 401 / 비대칭적 전쟁 402 / 형질 문신은 왜 안 되나 404 / 전제 조건을 붙인 제품을 팔자 411 / 풀뿌리 사회규범의 유연한 변화 415 / 시민사회라 불리는 작은 힘 416 / 비공식적인 사회규범의 힘 420 / 반소비주의 운동가들의 오류 421 / 다문화주의 대 지역사회 규범 427 / 가상세계로 가다 433 / 거대한 사회적 유사 실험 43817 다양하고 정확하게, 형질을 과시하는 민주적인 방법부탄 ― 국민총생산보다 국민총행복 443 소득세에서 소비세로 444 서로 다른 제품에 대한 서로 다른 소비세율 448 진짜 비용 지도를 그리자 451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 455 소비세의 잠재적 힘 459 변화하려는 의지 462 신호 전달 체계를 서서히 바꾸면 전혀 문제없다 466 결론 ― 자신에게 금칠을 하는 유전자 469소비주의 탈출 훈련 471더 읽거나 보면 좋은 자료 477주 504참고문헌 537찾아보기 634감사의 말 651역자후기 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