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Wind of Hope 3
CEO Message / 김인규 4
2009/2010 KBS 하이라이트 6
희망 2010 대한민국의 힘 KBS 7
공채 1기 사장 시대 개막 7
중국과 더욱 가까워지다 7
뉴미디어로 세계 속으로 뻗어 나가는 KBS World 7
KBS 봄 개편 7
시청자·콘텐츠 중심 대규모 조직 개편 7
새해 대한민국 사로잡은 KBS 7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 석권 7
숫자로 보는 2009/2010 KBS 8
2009/2010 KBS 프로그램 수상 10
국내상 10
국제상 11
시청자 12
시청자를 위한 사랑·나눔 서비스 실현 12
시청자의 권익 보호와 증진 12
시청자의 알 권리 보장 12
시청자의 방송 참여 강화 12
방송문화 체험과 열린 문화 서비스 극대화 12
고품격 문화 예술 서비스 및 콘텐츠 제작 육성 12
수신료 14
국가 기간 방송망 운영, 수신료의 가치 구현 14
난시청 해소·수신 환경 개선, 수신료 복지 향상 14
방송문화 사업과 디지털 방송 환경 투자 14
공영방송의 전제 조건, 수신료현실화 추진 14
수신료 사용의 결산과 검증 14
Always with Our Audience 16
방송정책(Broadcast Policy) 18
KBS 브랜드 가치 제고 19
1TV 공영성 높은 프로그램의 강화 19
2TV 공영성과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 19
고품격 프로그램으로 수신료의 가치 극대화 19
사회 통합 및 경제 위기 극복에 앞장선 KBS 19
2010년 방송 지표와 10대 기획 19
공영성을 강화한 신개념 디지털 전환 계획 'K-View 플랜' 19
뉴스 & 스포츠(News & Sports) 20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현안 보도 21
대형 특종 보도를 통한 사회 감시 기능 수행 21
의제 설정 기능 강화 21
국민적 관심사에 대한 충실한 중계·보도 21
신속하고 효과적인 재난 재해 방송 21
시청자 친화형 뉴스 제작 21
공영성 높은 스포츠 경기 중계 21
인터넷 기반 24시간 뉴스 서비스 21
교앙 & 다큐멘터리(Culture & Documentary) 22
〈누들로드〉피버디상 수상 23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시사 프로그램 23
시사·역사·환경-다큐멘터리의 삼두마차 23
국민에게 건강할 권리를 선사 23
주 5일제의 여유를 안방에 전달 23
다문화 사회를 위한 준비 23
예능(Entertainment) 24
감동과 희망을 전달한 대형 기획 프로그램 25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 받는 음악 프로그램 25
아시안TV어워즈 특별상 수상한〈개그콘서트〉 25
스포츠 예능의 새 장을 연〈천하무적 야구단〉〈출발 드림팀 시즌2〉 25
시청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해피선데이-1박 2일〉 25
드라마(Drama) 26
안방극장 사로잡은 KBS 드라마 27
드라마의 새로운 패러다임 27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개발 27
온 가족이 모여 보는 훈훈한 KBS 드라마 27
대한민국 드라마 콘텐츠의 질적 성장 모색 27
라디오(Radio) 28
한국인의 중심 채널 - 1라디오 29
재미있는 라디오 - '해피FM' 2라디오 29
소외 계층에게 희망을 - 3라디오 29
고전 음악 전문 채널 - '클래식FM' 1FM 29
최고의 대중음악 채널 - '쿨FM' 2FM 29
한민족 네트워크 채널 - 한민족방송 29
디지털 라디오의 본보기 - 오디오 DMB 'U-KBS MUSIC' 29
지역 네트워크(Regional Networks) 30
부산방송총국 31
창원방송총국 31
대구방송총국 31
광주방송총국 31
전주방송총국 31
대전방송총국 31
청주방송총국 31
춘천방송총국 31
제주방송총국 31
KBS in the World 32
방송 기술(Broadcast Technology) 34
시청자 서비스 강화 35
방송 시설 디지털 전환 추진 35
뉴미디어 환경 대응 35
방송 시설 효율화 및 장비 개선 35
방송 기술 연구 개발 35
뉴미디어(New Media) 36
DMB 서비스 개발로 공적 역할 강화 37
DTV 서비스 확대 개발 37
모바일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개발 37
디지털 제작 환경 표준화 37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네티즌 KBS 온라인 방문 37
KBS 월드 TV & Radio(KBS World TV & Radio) 38
네트워크 확대로 한민족 중심 채널 역량 강화 39
신(新)한류 견인 및 한민족 공동체의 구심적 역할 39
높아진 KBS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KBS 콘텐츠 수출 확대 39
국제방송(KBS World Radio), 멀티미디어 환경 선도 39
글로벌 비전 & 국제 협력(Global Vision & International Relations) 40
세계 주요 방송사와 다각적인 협력 활동 41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은 KBS 프로그램 41
국제 공동 제작 적극 추진 41
지속적인 해외 동포 방송 발전 지원 41
계열사(KBS Subsidiaries) 42
KBS비즈니스 43
KBS미디어 43
KBS아트비전 43
KBS N 43
KBS인터넷 43
KBS미디어텍 43
KBS America 43
KBS Japan 43
Overview 44
경영 46
글로벌 경제 침체 속 수입 극대화 노력 46
경영 개선 위한 노사 공동위 구성 46
위성 이용, 난시청 해소 공동 사업 추진 46
콘텐츠 사업 부분 경쟁력 확대 지속 46
합리적 제도 개선으로 조직 역량 강화 47
공헌 활동 확산 통한 KBS 이미지 제고 47
재무제표 48
대차대조표 48
손익계산서 49
이사회 50
집행기관 51
채널과 인력 52
채널 52
인력 52
조직도 (2010년 6월 기준) 53
본사 53
지역방송국 53
KBS 역사 54
판권기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