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II. 연구내용 및 방법 10
1. 자료수집 10
2. 대상지선정 10
3. 전화문의 10
4. 현장조사 10
제2장 간판문화의 현실과 간판정비사업의 개요 11
I. 우리나라 간판문화의 공간적 환경 11
II. 간판의 사회적 이해와 인식의 문제 12
III. 간판제작 인프라의 열세 13
IV. 현행 우리나라 간판정비사업 정책 14
제3장 간판정비사업 실태 및 문제점 분석 16
I. 전국 지방자치단체 간판정비사업 실태 16
1. 청계천 간판정비사업 분석 16
2. 현행 간판정비사업의 사례 분석 및 비교 21
제4장 간판정비사업 실태 및 문제점 분석 59
I. 현행 간판 정비사업의 문제점 59
1. 획일화된 디자인 59
2.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인식 부재 59
3. 사업진행과정에서 민관의 조화로운 참여 부족 60
4. 유지보수의 결여 61
5. 전문 인력의 부족 61
6. 예산의 비효율화 62
제5장 결론 65
[표 1] 서울시 옥외광고물 총괄현황 14
[표 2] 설문 조사 내용 16
[표 3] 간판정비초기 동의여부 17
[표 4] 간판정비사업 동의이유 17
[표 5] 간판정비사업 반대이유 17
[표 6] 사업진행 목적이해 18
[표 7] 간판정비에 대한 만족도 18
[표 8] 간판정비에 대한 만족이유 18
[표 9] 간판정비에 대한 불만족이유 19
[표 10] 간판정비 재동참에 대한 찬성여부 19
[표 11] 간판정비 재동참 찬성이유 19
[표 12] 간판정비 재동참 반대이유 20
[표 13] 지원금에 따른 간판개선의향 20
[표 14] 간판정비시 중요사항 20
[표 15] 지방자치단체 간판정비사업 조사현황 24
[표 16] 청계천 간판정비사업 개요 25
[표 17] 청계천 간판정비 후 모습 26
[표 18] 안성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27
[표 19] 안성시 간판정비 후 모습 28
[표 20] 안양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29
[표 21] 안양시 간판정비 후 모습 30
[표 22] 동해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31
[표 23] 동해시 간판정비 후 모습 32
[표 24] 용인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33
[표 25] 용인시 간판ㆍ정비 후 모습 34
[표 26] 일산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35
[표 27] 일산시 간판정비 후 모습 36
[표 28] 압구정로 간판정비사업 개요 37
[표 29] 압구정 간판정비 후 모습 38
[표 30] 과천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39
[표 31] 과천 간판정비 후 모습 40
[표 32] 횡성군 간판정비사업 개요 41
[표 33] 횡성군 간판정비 후 모습 42
[표 34] 의정부 간판정비사업 개요 43
[표 35] 의정부 간판정비 후 모습 44
[표 36] 의왕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45
[표 37] 의왕시 간판정비 후 모습 46
[표 38] 군포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47
[표 39] 군포시 간판정비 후 모습 48
[표 40] 파주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49
[표 41] 파주시 간판정비 후 모습 50
[표 42] 왕십리길 간판정비 개요 51
[표 43] 왕십리길 간판정비 후 모습 52
[표 44] 부산광복로 간판정비사업 개요 53
[표 45] 부산 광복로 간판정비 후 모습 54
[표 46] 제천시 간판정비사업 개요 55
[표 47] 제천시 간판정비 후 모습 56
[표 48] 천안 순대거리 간판정비사업 개요 57
[표 49] 천안 순대거리 간판정비 후 모습 58
[표 50] 2007년 행정자치부 간판시범거리 조성사업 지원 현황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