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제1장 15개 지자체 독서 프로그램 표본 개발 연구 개요 7
1. 연구 목적 9
1) 지자체 특성에 맞는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제안 9
2) 맞춤독서 프로그램의 표본 유형 개발 9
2. 연구 방향성 9
3. 연구 개발 내용 10
1)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개발 전략 10
2) 15개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유형 10
4. 기대 효과 11
5. 개발 연구 인력 12
1) 개발 실행 주관 기관 - 성공독서코칭센터 12
2) 전문가 의견 지원 인력 13
3) 디자인 영역 지원 전문 인력 13
6. 개발 일정(세부 내용 생략) 13
7. 연구 개발 수행 과정 14
제2장 고유 독서문화 브랜드 개발 및 제안 15
1.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지자체 독서 진흥 고유 브랜드 제안 17
1) 브랜드명 2010 Reading4Korea 17
2) 핵심 가치 PT2C 표현 17
3) 브랜드명 도메인 등록 17
2. 브랜드 이미지(BI) 디자인 콘셉트 기획 17
1) 콘셉트 디자인 17
2) 디자인 확정 기획 회의 18
3. 디자인 발주 18
1) 최종 디자인 개발 18
2) 디자인 콘셉트 수정 기획 18
4. 디자인 최종 시안 2종 개발 및 BI 활용 18
제3장 학술 정체 형 : 프로그램 1. 작은 도서관 네트워크 대회 21
I. 프로그램 정의 23
1. 프로그램명 23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23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23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23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23
2. 개발 배경 24
III. 사례 분석 27
1. 기존 사례 예시 27
2. 사례 분석 30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30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31
1. 프로그램 방향 31
2. 설계 31
V. 세부 실행안 33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33
2. 추진 세부 일정 41
3. 참여자 설문 47
4. 제언 50
5. 홍보 마케팅 50
6. 예산 51
VI. 참고 문헌 52
1. URL 52
2. 보고서 52
3. 논문 52
4. 학술지 52
제4장 학술 정체 형 : 프로그램 2. RNA-DNA 독토대장정 53
I. 프로그램 정의 55
1. 프로그램 명 55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55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56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56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56
2. 개발 배경 56
III. 사례 분석 59
1. 기존 사례 예시 59
2. 사례 분석 종합 65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65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66
1. 프로그램 방향 66
2. 설계 67
V. 세부 실행안 69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69
2. 제언 80
3. 홍보 마케팅 80
4. 예산 81
VI. 참고 문헌 82
1. URL 82
2. 보고서 82
3. 단행본 82
4. 논문, 학술지, 단행본 82
제5장 교육 체험 형 : 프로그램 3. 사람이 책이다. 83
I. 프로그램 정의 85
1. 프로그램명 85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85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85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85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85
2. 개발 배경 86
III. 사례 분석 91
1. 기존 사례 예시 91
2. 사례 분석 종합 94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95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97
1. 목적 97
2. 설계 98
V. 세부 실행안 100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100
2. 제언 116
3. 홍보 마케팅 116
4. 예산 117
VI. 참고 문헌 117
1. URL 117
2. 단행본 117
3. 논문, 학술지 117
제6장 교육 체험 형 : 프로그램 4. 호모부커스의 S·M·A·R·T Reading 119
I. 프로그램 정의 121
1. 프로그램명 121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121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121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121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121
2. 개발 배경 122
III. 사례 분석 126
1. 기존 사례 예시 126
2. 사례 분석 종합 128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129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130
1. 프로그램 방향 130
2. 설계 130
V. 세부 실행안 133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133
2. 제언 143
3. 홍보 마케팅 143
4. 예산 144
VI. 참고 문헌 144
1. URL 144
2. 단행본 144
3. 논문, 학술지 144
제7장 교육 체험 형 : 프로그램 5. 사고(思考)뭉치 비전(飛典) 캠프 145
I. 프로그램 정의 147
1. 프로그램명 147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147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147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147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147
2. 개발 배경 148
III. 사례 분석 150
1. 기존 사례 예시 150
2. 사례 분석 종합 153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153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153
1. 프로그램 방향 153
2. 설계 154
V. 세부 실행안 156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156
2. 제언 177
3. 홍보 마케팅 178
4. 예산 178
VI. 참고문헌 179
1. URL 179
2. 논문 179
3. 기사 179
부록 - 활동지 180
제8장 교육 체험 형 : 프로그램 6. 북스쿨 Book' s cool! 185
I. 프로그램 정의 187
1. 프로그램명 187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187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187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187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187
2. 개발 배경 188
III. 사례 분석 190
1. 기존 사례 예시 190
2. 사례 분석 종합 192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193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193
1. 목적 193
2. 설계 194
V. 세부 실행안 197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197
2. 제언 214
3. 홍보 마케팅 214
4. 예산 215
VI. 참고문헌 215
1. URL 215
2. 논문 215
3. 기사 215
부록 216
부록1 - 저학년 활동지 216
부록2 - 고학년 활동지 217
제9장 이벤트 형 : 프로그램 7. 책 길 따라 삼천리 221
I. 프로그램 정의 223
1. 프로그램명 223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223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223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223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 223
2. 개발 배경 224
III. 사례 분석 229
1. 기존 사례 예시 229
2. 사례 분석 종합 232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233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236
1. 프로그램 방향 236
2. 설계 237
V. 세부 실행안 241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241
2. 제언 258
3. 홍보 마케팅 258
4. 예산 260
VI. 참고 문헌 262
1. URL 262
2. 단행본 262
3. 보고서 262
4. 논문 학술지 262
제10장 이벤트 형 : 프로그램 8. MINI BOOK FESTA 리딩포코리아 263
I. 프로그램 정의 265
1. 프로그램 이름 265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265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265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265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265
2. 개발 배경 266
III. 사례 분석 268
1. 기존 사례 예시 268
2. 사례 분석 종합 274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275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275
1. 프로그램 방향 275
2. 설계 276
V. 세부 실행안 278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278
2. 제언 285
3. 홍보 마케팅 286
4. 예산 287
VI. 참고 문헌 287
1. URL 287
2. 보고서 287
3. 단행본 287
4. 논문, 학술지 287
제11장 이벤트 형 : 프로그램 9. 책읽기 5일장 289
I. 프로그램 정의 291
1. 프로그램 이름 291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291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291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291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291
2. 개발 배경 292
III. 사례 분석 296
1. 기존사례 예시 296
2.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299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299
1. 프로그램 방향 299
2. 설계 300
V. 세부 실행안 302
1. 세부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302
2. 프로그램 총괄 운영 매뉴얼 305
3. 제언 311
4. 홍보 마케팅 312
5. 예산 313
VI. 참고 문헌 314
1. URL 314
2. 단행본 314
3. 보고서 314
4. 논문 314
5. 학술지 314
6. 기사 314
제12장 캠페인 형 : 프로그램 10. 하나라도 백 개인 시(詩) 315
I. 프로그램 정의 317
1. 프로그램명 317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317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317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317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317
2. 개발 배경 317
III. 사례 분석 323
1. 기존 사례 예시 323
2. 사례 분석 종합 327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328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328
1. 프로그램 방향 328
2. 설계 329
V. 세부 실행안 331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331
2. 시를 활용한 다양한 예술 활동 예시 341
3. 설문 342
4. 제언 343
5. 홍보 마케팅 344
VI. 참고 문헌 345
1. URL 345
2. 단행본 346
3. 논문 346
제13장 캠페인 형 : 프로그램 11. 이야기꽃이 피었습니다 347
I. 프로그램 정의 349
1. 프로그램명 349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349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이미지 349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349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349
2. 개발 배경 350
III. 사례 분석 355
1. 기존 사례 예시 355
2. 사례 분석 359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359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360
1. 프로그램 방향 360
2. 설계 360
V. 세부 실행안 363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363
2. 제언 380
3. 홍보 마케팅 381
4. 예산 383
VI. 참고 문헌 384
1. URL 384
2. 단행본 384
3. 보고서 384
4. 논문 384
5. 기사 384
제14장 캠페인 형 : 프로그램 12. Save the Book 세이브더북 385
I. 프로그램 정의 387
1. 프로그램명 387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387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387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388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388
2. 개발 배경 388
III. 사례 분석 392
1. 기존 사례 예시 392
2. 사례 분석 종합 395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396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396
1. 프로그램 방향 396
2. 설계 397
V. 세부 실행안 400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400
2. 제언 415
3. 홍보 마케팅 415
4. 예산 416
VI. 참고 문헌 417
1. URL 417
2. 단행본 418
3. 기사 418
제15장 캠페인 형 : 프로그램 13. BOOK 페이스오프 展(전) 419
I. 프로그램 정의 421
1. 프로그램명 421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421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421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421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421
2. 개발 배경 422
III. 사례 분석 425
1. 기존 사례 예시 425
2. 사례 분석 종합 433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433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434
1. 프로그램 방향 434
2. 설계 434
V. 세부 실행안 436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436
2. 설문지 443
3. 제언 443
4. 홍보 마케팅 444
5. 예산 444
VI. 참고 문헌 445
1. URL 445
2. 기사 445
3. 논문 445
제16장 공간 연계 형 : 프로그램 14. 책(冊)고랑 447
I. 프로그램 정의 449
1. 프로그램명 449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449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449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449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449
2. 개발 배경 450
III. 사례 분석 454
1. 기존 사례 예시 454
2. 사례 분석 종합 457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457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458
1. 프로그램 방향 458
2. 설계 459
V. 세부 실행안 461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461
2. 제언 472
3. 홍보 마케팅 472
4. 예산 473
VI. 참고 문헌 473
1. URL 473
2. 단행본 473
3. 기사 473
제17장 공간 연계 형 : 프로그램 15. 80일간의 책숲 여행 475
I. 프로그램 정의 477
1. 프로그램명 477
2. 프로그램 간단 설명 477
3. 15개 프로그램 중 속한 영역 477
II. 프로그램 개발 방향 477
1. 실현하고자 하는 핵심가치(PT2C) 477
2. 개발 배경 478
III. 사례 분석 483
1. 기존 사례 예시 483
2. 사례 분석 종합 488
3. 사례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도출점 488
IV. 프로그램 세부 기획 489
1. 프로그램 방향 489
2. 설계 489
V. 세부 실행안 492
1.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492
2. 제언 503
3. 홍보 마케팅 503
4. 예산 504
VI. 참고 문헌 505
1. URL 505
2. 단행본 505
3. 보고서 및 기타 자료 505
4. 논문, 학술지 505
제18장 실행 기관 담당자 총괄 평가서 507
제19장 영역별 전문가 의견서 511
독서 자원 활동 촉진 영역 전문가 의견서 : 여희숙 (도서관친구들 대표) 513
독서문화 학술정책 영역 전문가 의견서 : 이권우 (도서평론가, 안양대학교 교수) 518
평생학습 영역 전문가 의견서 : 권옥경(유아독서교육연구소 소장/ 평생교육학 박사) 521
문화예술 영역 전문가 의견서 : 김영현 (유알아트 대표) 526
제20장 실행 기관 담당자 연수 기획안 529
1. 연수 참가 대상 531
2. 연수 기획안 531
제21장 지자체 독서 프로그램 표본 운영 매뉴얼 (공통 적용) 533
1. 프로그램 홍보 원칙 535
2. 프로그램 예산 집행 537
3. 인력 운용 원칙 537
4. 프로그램 진행 과정과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실행 평가 537
부록 : 2009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12개 맞춤 독서 프로그램 간략 안내 538
판권기 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