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1부 신이란 무엇인가신은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나 미켈란젤로가 그린 노인은 누구인가에로스의 날개 신인동형설 신론과 존재론 그리고 서양문명 2부 신은 존재다1장 존재란 무엇인가신에게는 이름이 없다 지성도 넘고, 신비도 넘어 신은 하늘에 있고 너는 땅 위에 있다 그리스인들과 존재 자연의 사다리에서 존재의 사다리로존재의 계층구조에서 사회적 계층구조로존재는 창조주다히브리인들과 존재 시간화와 탈시간화의 마술 존재의 바다와 ‘퍼텐셜’신의 모습 상상하기 2장 신은 실제로 존재하는가?신의 존재를 합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나 토마스 아퀴나스의 ‘다섯 가지 길’ 페일리의 시계를 망가뜨린 사람들 마야의 찢지 못하는 베일 신의 존재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나 메타노이아-신비적 형태에서 일상적 형태로3부 신은 창조주다3장 창조론이 왜 《고백론》안에 있나위대한 생애, 불멸의 학문 고백인가, 증언인가4장 창조는 어떻게 이루어졌나태초는 언제인가? 무에서 유가 어떻게 나오는가?무수한 우주가 존재한다고?앨렌 구스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차이오타르의 다원적 이성과 상호이해 영원이란 무엇인가시간이란 무엇인가시간의 끝에 영원이 있다아우구스티누스의 ‘상기’와 프루스트의 ‘회상’천지란 무엇인가무로부터의 창조보시기에 좋았더라창조의 여섯 날이 글자 그대로 ‘6일’인가말에서 육신으로, 진리에서 행위로 5장 창조의 목적은 무엇인가?풍요한 부자가 무엇이 필요하여?신의 작업에는 어떤 이유도 없다 다윈의 진화론과 그 영향 피에 물든 이빨과 발톱 다윈과 기독교 창조론은 진화론을 수용할 수 있나 ‘천 년이 지나간 어제’ 같은 문제 눈먼 시계공과 눈뜬 하나님 문제시간과 영원의 무한한 질적 차이 창조의 목적은 구원 4부 신은 인격적이다6장 아테네와 예루살렘이 무슨 관계가 있나세네카의 ‘운명’바울의 ‘예정’칼빈의 ‘섭리’ 아테네의 신눈얼음 계곡 건너가기 예루살렘의 신 7장 신의 인격성이란 무엇인가내가 정녕 너와 함께하리라기도로 신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나강한 섭리, 약한 섭리기도는 왜 하는가키르케고르의 ‘실존의 3단계’ 두려움과 떨림오직 당신 품에서만 죽을 수 있기 때문에5부 신은 유일자이다8장 일자란 무엇인가플라톤의 일자 플로티노스의 일자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테르툴리아누스의 용어들오른발은 신학에, 왼발은 철학에 오리게네스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 논쟁 카파도키아의 위대한 세 교부 아우게이아스의 외양간 청소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가 진정 의미하는 것 9장 유일신은 배타적인가 ‘구약의 신’이냐, ‘신약의 신’이냐유일신이 왜 질투하나아브라함은 구원받았는가 유신론은 극복되어야 하나 신의 유일성이 연대와 협력의 근거천지창조에서 최후의 심판으로맺음말-새로운 출발을 위하여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