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13
1.3. 연구의 방법 15
2. 인사-이공 융합연구 관련 해외 동향 16
2.1. 유럽 16
2.1.1. EU FP7의 [사회 속의 과학Science in Society] 프로그램 17
2.1.2. 영국 BIS의 [과학과 사회(Science and Society)] 프로그램 33
2.1.3. 영국 RCUK의 연구회협동프로그램 37
2.2. 미국 44
2.2.1. NEH 보조금 프로그램: Digital Humanities 44
2.2.2. NSF-SBE의 다학제활동(SMA) 지원 프로그램 48
3. 인사-이공 융합연구 관련 국내현황 52
3.1.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복합연구지원사업 52
3.2.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기술영향평가사업 57
3.3.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의 ELSI연구 62
4. 인사-이공 학제간 융합연구의 과제 도출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67
4.1. 과제 도출에 대한 제언 68
4.1.1. 영역 68
4.1.2. 방법 69
4.2.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 71
참고문헌 72
판권기 75
[표 1] 융합의 영역과 6대 전략 10
[표 2] 융합 전략 5-1 의 상세 내용 11
[표 3] 「S&S 실행계획」의 구조 18
[표 4] SIS 정책구상 19
[표 5] SIS 실행노선 및 활동영역 구조 20
[표 6] SIS 세부주제 가운데 인사-과기 융합연구 관련 주제 21
[표 7] 영국 [과학과 사회] 프로그램의 5대 전문가 그룹 34
[표 8] 영국 [과학과 사회] 프로그램 중 [모두를 위한 과학]의 과제 구성 35
[표 9] 영국 연구회협동프로그램 목록 38
[표 10] 미국 NEH 지원 보조금 범주 45
[표 11] 미국 NEH [디지털 인문학] 프로그램 구성 45
[표 12] 미국 NSF의 7대 지원 분야 49
[표 13] 미국 NSF의 SBE의 지원 분야 49
[표 14]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복합연구지원사업] 선정결과(2009~2010, 새싹형) 54
[표 15]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융복합연구지원사업] 선정결과(2009~2010, 씨앗형) 54
[표 16] 해외 기술영향평가 수행기관 및 특징 60
[그림 1] 융합의 유형과 범위 10
[그림 2] LLHW 협력연구 선정과제 목록 41
[그림 3] LLHW 협력개발네트워크 선정과제 목록 42
[그림 4] 「과학기술기본법」 중 TA 관련 조항 및 시행령 58
[그림 5] 2006년도 기술영향평가 추진 절차도 61
[그림 6] 2006년도 기술영향평가 추진 과정 61
[그림 7]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현황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