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이제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 -피터 셍게 (MIT 교수/지식경영이론) 프롤로그/책임혁명-우리의 선언1 책임혁명의 시작 -진정한 명분의 세계로책임혁명의 주창자들더 나은 자본주의 만들기책임 있는 기업과 혁명가들넘어야 할 장애물기업 책임 2.0혁명적인 책임 기업의 청사진2 가치에 충실한 기업 -지속가능한 가치 추구가치를 중시하는 기업이 성공한다명분으로 뭉친 집단: 오가닉 밸리 협동조합차별화 된 기업 사회개혁을 통한 기업의 가치 추구 동반 성장으로 강력한 차별성 유지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공통분모 어려운 시기에 빛을 발하는 가치가치 추구 기업의 모범 사례: 막스&스펜서사명을 중시하는 기업 만들기3 공동체를 지향한다-숨은 능력을 끌어낼 청사진관료주의적 위계질서를 없앤 린든 랩 철저한 책임감 린든의 세 가지 교훈목적이 주도하는 공동체 가이드: 세븐스 제너레이션 명심해야 할 교훈들4 투명하라-투명함이 주는 비용 절감 효과투명이 답이다투명이 평판을 높인다비판자를 협력자로 만들기투명을 무시한 대가녹색 투명성: 파타고니아의 경우 투명성이 책임감을 높인다 녹색 기업도 오염을 일으킨다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정보가 많으면 정보 욕구도 는다 자신을 혹독하게 비판한다 대결에서 생산적 대화로투명성 사용자 가이드: 팀버랜드와 노보 노디스크 위기를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모범 사례를 만든다 협력자를 확보한다 비판 세력의 협조를 얻는다 자신이 한 짓을 철저히 추적한다 업계의 리더가 된다5 진짜 좋은 기업-조직 전체에 사명 불어넣기또 하나의 불편한 진실지속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의 청사진: 파타고니아 확고한 입장 큰 목적을 추구 회사가 자신의 최고 고객 과거의 이미지 고수 정직 실천정직과 성장은 양립 가능한가?정직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사용자 가이드: 나이키 사명감과 전통을 핵심 위치에 지속가능성을 최우선 어젠다 끝까지 진실성 유지 도전의 심각성을 받아들인다 구성원 모두가 지속가능 실천자로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북극성을 따라간다6 협력하는 기업-협력을 통한 이윤 창출좋은 일을 하기 위한 사회공학공동체와 함께하는 기업: 에치닷컴 커뮤니티가 기업이다 판매자를 돕는 시장 커뮤니티와 함께 영감과 가르침의 결합 명심해야 할 교훈들협력을 위한 사용자 가이드: IBM소규모 팀으로 수백 명의 머리를 한데 모으기 진정성에서 출발 후원 세력을 만든다 좋은 일은 실적에도 도움이 된다 리스크를 감수하되 도박은 하지 않는다7 사회적 책임을 넘어-기업 의식의 실천기업 의식 구축: 세븐스 제너레이션진정한 정체성 찾기 핵심 절차 핵심 가치 핵심 목적 핵심 절차, 가치, 목적=기업의 핵심 글로벌 임무 개발 방향 설정기업 의식이 전략을 결정한다액션 아이템: 기업 의식 불어넣기에필로그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