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 내용 15
가. 5ㆍ31 교육개혁안에 따른 교육과정의 성과 검토 및 반성 15
나. 미래의 국가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16
3. 연구 방법 19
가. 국내ㆍ외 문헌 분석 19
나. 설문조사 19
다. 교육과정 국제비교 19
라. 전문가 협의회 20
4. 기대 효과 20
5. 연구 일정 22
Ⅱ. 5ㆍ31 교육개혁에서 교육과정 개혁 비전 23
1. 5ㆍ31 교육개혁안의 이해 24
2. 5ㆍ31 교육개혁안과 교육(과정) 개혁의 국제동향 34
가. 5ㆍ31 교육개혁안에 영향을 준 국가의 교육과정 : 미국과 영국 34
나. 최근 주목받는 외국의 교육과정 : 스웨덴과 핀란드 38
다. 교육과정 제도 국제 비교 및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43
3. 5ㆍ31 교육개혁안의 전개 49
가. 총론 50
나. 각론 65
다. 소결 101
Ⅲ. 5ㆍ31 교육개혁 및 교육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104
1. 설문조사의 절차 및 내용 105
2. 5ㆍ31 교육개혁안의 평가 106
가. 5ㆍ31 교육개혁안의 주요 방향에 대한 평가 106
나. 5ㆍ31 교육개혁안에서 교육과정의 개선 113
3. 초ㆍ중등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개선 방향 118
가. 초ㆍ중등학교 교육 개선 방향 118
나.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124
4. 소결 139
가. 5ㆍ31 교육개혁에 대한 평가 의견 139
나. 초ㆍ중등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관한 의견 140
Ⅳ. 5ㆍ31 교육개혁 이후 교육과정의 개혁 과제 142
1. 5ㆍ31 교육개혁 이후 교육 현황과 대안 모색의 방향 143
가. 5ㆍ31 교육개혁 이후 교육 현황 143
나. 교육 및 교육과정 개혁의 방향 149
2. 국가교육과정기준 개선 과제 153
가. 국가교육과정기준 개정 방식 개선 153
나. 교육목표의 재정립 167
다. 학생의 적성과 사회적 진로를 존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172
Ⅴ. 요약 및 결론 181
1. 요약 182
2. 결론 187
참고문헌 192
부록 195
[부록 1] 5ㆍ31 교육개혁 이후의 역대 정부들의 교육개혁 196
1. 문민정부 196
2. 국민의 정부 198
3. 참여정부 199
[부록 2] 5ㆍ31 이후 한국교육과정의 평가와 개선에 관한 교육전문가 의견조사 200
판권기 2
[표 Ⅱ-1] 문민정부부터 현정부까지 진행된 교육의 주요 정책 변화 27
[표 Ⅱ-2] 5ㆍ31 교육개혁 당시 미국의 교육개혁 35
[표 Ⅱ-3] 5ㆍ31 교육개혁 당시 영국의 교육개혁 37
[표 Ⅱ-4] 스웨덴의 교육 체제 도입 과정 39
[표 Ⅱ-5] 핀란드 교육 성공요인의 중층적 구조 40
[표 Ⅱ-6] 1980년대 이후 국제적 교육개혁 경향과 핀란드의 교육정책 원리 비교 41
[표 Ⅱ-7] 우리나라와 핀란드 교육에서의 유사성 42
[표 Ⅱ-8] 영미권 국가들에서 제기되는 교육의 위기 의식 43
[표 Ⅱ-9] 우리나라 교육과정 총론의 체재 변화(제6차-2009 개정) 51
[표 Ⅱ-10]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의 관련성(제6차-2009 개정) 52
[표 Ⅱ-11] 5ㆍ31 교육개혁안과 국가교육과정의 인간상 비교(제6차-2009 개정) 54
[표 Ⅱ-12] 개정 시기에 따른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 영역 비교(제6차-2009 개정) 55
[표 Ⅱ-13] 개정 시기에 따른 초등학교 편제 변화(제6차-2009 개정) 57
[표 Ⅱ-14] 개정 시기에 따른 중학교 편제 변화(제6차-2009 개정) 58
[표 Ⅱ-15] 개정 시기에 따른 고등학교 편제 변화(제6차-2009 개정) 59
[표 Ⅱ-16] 개정 시기별 초ㆍ중ㆍ고등학교 시수 표기 방식 비교(제6차-2009 개정) 61
[표 Ⅱ-17] 국가교육과정 개정시기별 편성ㆍ운영 지침의 내용 제시 양식 비교 61
[표 Ⅱ-18] 평가 체재의 변화(제6차-2009 개정) 64
[표 Ⅱ-19] 개정 시기에 따른 국어, 영어 교과교육과정 구성요소 비교 68
[표 Ⅱ-20] 국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2007년 개정) 70
[표 Ⅱ-21]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 73
[표 Ⅱ-22]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제7차) 74
[표 Ⅱ-23]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제7차) 76
[표 Ⅱ-24] 영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초ㆍ중등), 제7차) 77
[표 Ⅱ-25]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제7차) 79
[표 Ⅱ-26]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제7차) 80
[표 Ⅱ-27]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 교육과정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제7차) 82
[표 Ⅱ-28] 개정 시기별 국어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84
[표 Ⅱ-29] 개정 시기별 영어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86
[표 Ⅱ-30] 개정 시기별 수학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87
[표 Ⅱ-31] 개정 시기별 사회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88
[표 Ⅱ-32] 개정 시기별 도덕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89
[표 Ⅱ-33] 개정 시기별 과학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90
[표 Ⅱ-34] 개정 시기별 실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92
[표 Ⅱ-35] 개정 시기별 체육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93
[표 Ⅱ-36] 개정 시기별 음악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94
[표 Ⅱ-37] 개정 시기별 미술과 교육과정 기준 비교(제6차-2007년 개정) 95
[표 Ⅱ-38] 교과외 교육과정(특별활동) 기준 체재의 변화(제6차-2007년 개정) 97
[표 Ⅱ-39] 교과외 교육과정(특별활동) 기준 내용의 변화(제6차-2007년 개정) 98
[표 Ⅱ-40] 5ㆍ31 교육개혁안과 국가교육과정의 변화 101
[표 Ⅲ-1] 설문조사의 응답자 배경 변인 105
[표 Ⅲ-2] 지식정보화 및 세계화의 실현 정도 106
[표 Ⅲ-3] 지식정보화 및 세계화의 발전 필요성 106
[표 Ⅲ-4] 5ㆍ31 교육개혁 당시 한국교육의 현안 문제 개선 정도 107
[표 Ⅲ-5] 우리나라 교육의 현안 문제의 계속적 개선 필요성 107
[표 Ⅲ-6] 열린교육 사회 및 평생학습 사회의 실현 정도 108
[표 Ⅲ-7] 열린교육 사회 및 평생학습 사회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08
[표 Ⅲ-8] 5ㆍ31에서 제시한 교육적 인간상의 실현 정도 108
[표 Ⅲ-9] 교육적 인간상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09
[표 Ⅲ-10] 교육체제의 실현 정도 109
[표 Ⅲ-11] 교육체제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0
[표 Ⅲ-12] 신교육체제 목표의 실현 정도 111
[표 Ⅲ-13] 신교육체제 목표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2
[표 Ⅲ-14] 교육개혁 추진 원칙의 실현 정도 112
[표 Ⅲ-15] 교육개혁 추진 원칙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3
[표 Ⅲ-16] 신교육과정 편제 도입의 실현 정도 113
[표 Ⅲ-17] 신교육과정 편제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4
[표 Ⅲ-18]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현 정도 114
[표 Ⅲ-19] 수준별 교육과정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5
[표 Ⅲ-20] 교육과정 각론 개발의 실현 정도 115
[표 Ⅲ-21] 교육과정 각론 개발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6
[표 Ⅲ-22] 교육과정 운영 지원체제 확립의 실현 정도 117
[표 Ⅲ-23] 교육과정 운영 지원체제 확립의 계속적 발전 필요성 118
[표 Ⅲ-24] 국가ㆍ사회 변화상의 중요성 119
[표 Ⅲ-25] 한국 교육의 현안 120
[표 Ⅲ-26] 교육받은 인간상의 중요성 121
[표 Ⅲ-27] 추구할 교육목표 121
[표 Ⅲ-28] 교육 개선의 원칙 122
[표 Ⅲ-29] 교육 개선이 필요한 분야 및 대상 123
[표 Ⅲ-30] 교육 개선의 주체 124
[표 Ⅲ-31] 교육 개선의 수혜 집단 124
[표 Ⅲ-32]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125
[표 Ⅲ-33]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학교급별) 125
[표 Ⅲ-34]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교과별) 126
[표 Ⅲ-35]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127
[표 Ⅲ-36]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학교급별) 127
[표 Ⅲ-37]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교과별) 128
[표 Ⅲ-38]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129
[표 Ⅲ-39]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학교급별) 130
[표 Ⅲ-40]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교과별) 131
[표 Ⅲ-41] 교과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 132
[표 Ⅲ-42] 교과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학교급별) 134
[표 Ⅲ-43] 교과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교과별) 136
[표 Ⅲ-44] 수업의 개선 방향 137
[표 Ⅲ-45]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개선 방향 138
[표 Ⅳ-1] 국가교육과정기준 총괄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50
[표 Ⅳ-2] 국가교육과정기준 기능 개선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50
[표 Ⅳ-3] 국가교육과정기준 구성영역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51
[표 Ⅳ-4] 국가교육과정기준 구성영역에서 교과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 152
[표 Ⅳ-5] 국가교육과정기준 수립과 관련된 학교교육 제도 및 문화 153
[표 Ⅳ-6] 국가교육과정위원회의 위상 165
[표 Ⅳ-7] 초ㆍ중등교육법 개정안 중 국가교육과정위원회 관련 내용 166
[표 Ⅳ-8]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능력 168
[표 Ⅳ-9]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최저교육성취 목표(예시) 169
[표 Ⅳ-10] 학교에서 기를만한 핵심역량(예시) 171
[표 Ⅳ-11] 호주 빅토리아 주의 중등학교 선택과목 중 외국어 영역 173
[표 Ⅳ-12] 일반고 교육과정의 문제점 178
[표 Ⅳ-13] 고교 교육과 대학 교육의 연계 논리 180
[그림 Ⅱ-1] 5ㆍ31 교육개혁안의 이데올로기적 스펙트럼 26
[그림 Ⅳ-1] 교육의 핵심요소와 주변 환경 144
[그림 Ⅳ-2] 교육대상과 교육내용과의 관계 164
[그림 Ⅳ-3] 일반계 고교의 교육과정과 대학 교육과정의 동조화(coupling) 180
[그림 Ⅳ-4] 대학의 모집단위와 선수학습 과목의 관계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