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04◈제1부 : 재중 조선인의 이주와 정착◈┃1930년대 초반 북간도 지역한인자치운동과 중국공산당 대응__[조춘호(趙春虎)] 17┃1930년대 초반 만주 지역 안전농촌의 설치와 성격__[유필규(柳弼奎)] 48┃‘민족협화’와 ‘자치’__[다나카 류이치(田中隆一)] : 조선인의 중국 동북 이주의 정치사적인 성격에 대하여 75┃일제 말기 ‘조선인특설부대’의 활동과 귀환__[조건(曺健)] 92┃上世紀五十年代中朝高端接觸的主要目的和影__[徐行] 122◈제2부 : 재한 화교의 이주와 정착◈┃甲午戰爭前朝鮮華商初探__[孫科志] 149┃일제하 조선 군산부 화교의 인구구성 추이와 활동 양상__[김태웅(金泰雄)] 169◈제3부 : 재만 조선인 문학에 나타난 이산의 양상◈┃‘재만(在滿)’이라는 경험의 특수성__[한수영(韓壽永)] : 정치적 아이덴티티와 이민족의 형상화를 중심으로 209┃일제강점기 재만 조선인 문학과 조선인 사회의 모순 형식__[박은숙(朴銀淑)] 238┃신분(identity)과 역사서사(歷史敍事)__[최일(崔一)] : ‘萬寶山事件’의 문학화를 중심으로 257┃만주국의 실체 고발하기와 사회주의자들의 반만항일투쟁 형상화__[이해영(李海英)] : 강경애의 간도 체험 작품을 중심으로 275┃일제강점기 간도(間島) 이주와 그 형상화의 두 양상__[이해영(李海英)] : 안수길의 『북간도』와 리근전의 『고난의 년대』◈제4부 : 중한 학술 네트워킹을 위하여◈┃宗藩關系的歷史記憶與近代以來中國人的韓國認識__[王元周] 315┃출토문자자료를 통해서 본 고대 한ㆍ중 관계의 새로운 이해__[김경호(金慶浩)] 329┃소설 텍스트 중심으로 본 문학능력과 한국어교육__[우한용(禹漢鎔)] 356┃한국어 교육과 시문학의 문제__[유문선(柳文善)] : 抒情詩의 發生과 本質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