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0
1. 연구 목적 20
2. 연구 배경 20
3. IPTV 경쟁상황평가 법제화 현황 및 전망 25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27
1. IPTV서비스 현황 및 동향 조사ㆍ분석 27
2. IPTV시장의 주요 공정경쟁 이슈 분석 29
3. 시장획정 및 평가지표 사전연구 30
제2장 국내 IPTV 시장 동향 31
제1절 IPTV 서비스 제공 현황 31
1. 가입자 수 및 매출액 현황 31
2. 제공 상품(package) 및 요금 현황 41
3. IPTV 채널 및 콘텐츠(VoD) 확보 현황 48
제2절 수익모형 및 영업전략 51
1. 개요 51
2. 사업자별 수익모형 및 영업전략 52
제3절 네트워크 및 기술 동향 54
1. 네트워크 및 장비 현황 54
2. IPTV 기술동향 56
제3장 해외 주요국 IPTV 시장 동향 58
제1절 세계 IPTV 시장 동향 58
1. 세계 IPTV 서비스 현황 58
제2절 유럽의 IPTV 시장 동향 63
1. 영국 65
2. 프랑스 68
3. 이탈리아 77
4. 독일 80
제3절 북미의 IPTV 시장 동향 84
1. 미국 85
제4절 아시아의 IPTV 시장 동향 94
1. 중국 96
2. 홍콩 100
3. 일본 104
제4장 IPTV 시장에서의 공정경쟁 이슈 분석 109
제1절 융합시대 공정경쟁 규제의 필요성 109
1. 방송통신 융합으로 인한 시장구조의 변화 109
2. 융합시대 유료방송 시장 내 공정경쟁 규제의 필요성과 목표 114
제2절 IPTV 시장의 공정경쟁 관련 쟁점이슈 117
1. 국내 방송시장에서 공정경쟁 규제정책의 구조 117
2. IPTV시장의 공정경쟁 규제에서 고려해야 할 쟁점이슈들 119
제5장 시장획정 및 경쟁상황평가 지표 133
제1절 시장획정 방안 검토 133
1. 시장획정의 개념 및 방법 133
2. 방송시장의 구조 및 시장획정 문제 137
3. IPTV서비스 관련 시장획정 이슈 139
제2절 시장지배력 평가지표 검토 158
1. 경쟁상황평가 지표 개관 158
2. 방송시장의 특성과 경쟁상황평가 지표 166
3. 방송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지표 170
제6장 결론 177
참고문헌 180
약어표 184
판권기 186
[표 2-1] 지역별 IPTV 가입자 현황 34
[표 2-2] 국내 IPTV 가입자 및 매출 전망 36
[표 2-3] 기관별 국내 IPTV 가입자 전망 36
[표 2-4] KT의 실시간 방송 상품별 채널 구성현황 42
[표 2-5] IPTV(실시간방송 포함) 3사 요금 비교 43
[표 2-6] IPTV(VoD-only) 요금 비교 43
[표 2-7] 각 사별 IPTV 요금제 현황 44
[표 2-8] KT IPTV 결합상품(맞춤형) 현황 45
[표 2-9] LG데이콤의 IPTV 결합상품 현황 46
[표 2-10] QOOK TV VoD 주요서비스 47
[표 2-11] IPTV 주요 부가서비스 종류 47
[표 2-12] IPTV 사업자의 주요 케이블채널 송출 여부 49
[표 2-13] 상위 2대 MPP의 채널중 시청률 상위프로그램 송출 현황 50
[표 2-14] IPTV 사업자별 투자계획 56
[표 2-15] IPTV 기술 발전 단계별 서비스 및 주요 기술 56
[표 3-1] 권역별 IPTV 가입자 현황 58
[표 3-2] 세계 IPTV 사업자 가입자 수 TOP 10 61
[표 3-3] 전세계 IPTV 선도 사업자의 가입자 수 전망 62
[표 3-4] 유럽의 IPTV 선도 사업자의 가입자 수 전망 64
[표 3-5] BT Vision의 주요기능 66
[표 3-6] BT Vision 요금제 67
[표 3-7] 프랑스의 IPTV 사업자 현황 69
[표 3-8] Orange TV의 상품 패키지 현황 72
[표 3-9] Free Telecom의 채널 74
[표 3-10] FastwebTV의 패키지 79
[표 3-11] 독일의 IPTV 사업자 현황 81
[표 3-12] DT의 T-Home 요금제 82
[표 3-13] DT의 Entertainment 패키지 상품 82
[표 3-14] 북미의 IPTV 선도 사업자의 가입자 수 전망 85
[표 3-15] 미국의 IPTV 사업자 현황 87
[표 3-16] 미국의 IPTV의 사업자 및 서비스 지역 88
[표 3-17] U-Verse TV의 요금제 91
[표 3-18] U-Verse TV의 결합 상품 기본 요금제 92
[표 3-19] FiOS TV의 요금제 및 채널 구성 92
[표 3-20] FiOS TV의 추가패키지 구성 및 요금제 93
[표 3-21] 아시아의 IPTV 선도 사업자의 가입자 수 전망 95
[표 3-22] 중국 IPTV 사업권을 받은 주요 사업자 현황 97
[표 3-23] PPCW의 Now TV 요금 체계 101
[표 3-24] PPCW의 IPTV 서비스 패키지 종류와 요금 102
[표 3-25] 일본 2007년도 이전의 IPTV 사업자 현황 104
[표 3-26] SoftBank의 BBTV 요금제(2008년 12월 말 기준) 106
[표 3-27] Hikari TV와 기존 NTT 계열 IPTV 서비스 비교 108
[표 4-1] 국내 방송사업자 별 매출액 현황 113
[표 4-2] 국내 주요 매체별 광고수익 현황 114
[표 4-3]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상 금지행위의 유형 119
[표 4-4] 전기통신설비의 동등제공에 관한 시행령 조항 127
[표 4-5] IPTV 지상파방송 재송신 관련 논의 경과 131
[표 4-6] 지상파 재송신을 둘러싼 IPTV업체와 지상파방송사간의 입장 차이 131
[표 5-1] 채널별 시청률 비교(2002~2009 평균) 142
[표 5-2]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54
[표 5-3]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현황(2009. 9) 155
[표 5-4] 시장구조 지표 161
[표 5-5] 시장행위 지표 163
[표 5-6] 시장성과 지표 164
[표 5-7]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판단기준 165
[표 5-8] Oftel의 지상파TV 전송시장 지배력 평가기준 169
[표 5-9] Ofcom의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지표 170
[표 5-10] CJ 및 온미디어 계열 채널 수 추이 171
[표 5-11] SO-PP 수직결합채널 송출현황 172
[표 5-12] 주요 MSO및 위성방송의 PP 프로그램 이용료 지급현황 173
[그림 1-1] 영상콘텐츠 플랫폼시장의 향후 발전방안 21
[그림 1-2] 국내방송의 미래경쟁구도 예상 22
[그림 1-3] IPTV 제공을 위한 인터넷망 개념도 23
[그림 1-4] IPTV 가입자 수 추이 25
[그림 2-1] IPTV 총가입자 수 추이 32
[그림 2-2] IPTV 실시간 가입자 수 추이 33
[그림 2-3] 유료방송 가입자 기준 시장점유율 35
[그림 2-4] 초고속 인터넷 제공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추이 37
[그림 2-5] IPTV사업자의 총 매출액 추이 38
[그림 2-6] IPTV 매출액 추이 39
[그림 2-7] 종합유료방송 방송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추이 40
[그림 2-8] KT IPTV 콘텐츠 수급계획 41
[그림 2-9] IPTV 망 구성도 55
[그림 3-1]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가입자 수 전망 59
[그림 3-2]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매출액(Revenue) 전망 60
[그림 3-3] 2012년 자국 내 IPTV 서비스 시장 규모 Top 10 63
[그림 3-4] 유럽의 IPTV 가입자 수 전망 63
[그림 3-5] 영국의 IPTV 가입자 전망 65
[그림 3-6] 프랑스의 IPTV 가입자 전망 69
[그림 3-7] France Telecom의 IPTV 가입자 수 및 보급율 71
[그림 3-8] Fastweb의 Decorder 기기 78
[그림 3-9] 독일의 IPTV 가입자 전망 80
[그림 3-10] 북미의 IPTV 가입자 수 전망 84
[그림 3-11] 미국의 IPTV 가입자 전망 86
[그림 3-12] U-verse TV Multiview 90
[그림 3-13] AT&T의 IPTV 가입자 및 순증 가입자 수 추이 91
[그림 3-14] Verizon의 FiOS 가입자 및 순증 가입자 수 추이 94
[그림 3-15] 아시아 IPTV 가입자 수 전망 94
[그림 3-16] 중국 IPTV 가입자 규모 추이 98
[그림 3-17] 중국 IPTV시장 규모 및 증가율 추이 98
[그림 3-18] 패키지 출시에 따른 ARPU 변화 103
[그림 3-19] 일본의 IPTV 가입자 전망 105
[그림 4-1] 융합환경 하에서 방송통신 시장의 가치사슬 111
[그림 4-2] 국내 방송시장의 다매체 다채널화에 따른 경쟁 증가 112
[그림 5-1] 방송시장의 구조 137
[그림 5-2] 종합유선방송 요금 추이 151
[그림 5-3] 구조-행위-성과 패러다임 159
[그림 5-4] 가입자수 기준 권역별 HHI 분포(예시)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