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한국 문화사 간행사 / 이태진
목차
한반도의 흙, 도자기로 태어나다를 내면서 / 방병선[원문불량;p.9] 8
1. 토기의 등장과 확산 21
01. 토기란 무엇인가? 22
02. 선사시대의 토기 제작기술 28
03. 한반도 최초의 토기 39
04. 선사시대 토기 제작기술의 정착과 확산 45
빗살무늬토기 45
민무늬토기 52
05. 선사시대 토기의 기능 61
06. 선사시대 토기와 주민 71
2. 토기 제작전통의 형성과 발전 77
01. 기술혁신과 공방의 발전, 원삼국시대 78
신기술 도입의 역사적 배경 78
토기 제작기술의 발전 82
토기의 생산과 사용 92
토기의 유형 95
토기 생산의 지역 전통 102
02. 삼국의 토기생산과 발전 105
고구려 105
백제 121
신라·가야 145
03. 자기발생의 전야, 통일신라시대 166
통일신라 토기의 의의 166
통일신라시대의 유적과 토기 168
인화문토기와 시유도기 171
제작기술의 발전 176
생활문화와 토기 179
3. 고려, 삶과 영혼의 도자 183
01. 차 문화의 유행과 청자의 제작 184
청자는 언제 어떻게 만들었나 184
차 문화와 청자 192
02. 고려의 색, 청자의 빛 198
새로운 기술과 조형의 수용 198
상감청자의 제작 206
백자에 대한 인식과 제작 210
고려시대 도자의 수입과 수출 214
03. 고려의 생활과 도자 219
제례와 도자 219
사찰 의식 도구와 도자 소비 223
무덤 속에 넣어준 고려청자 227
04. 청자의 생산과 유통 232
고려청자의 제작 체제 232
서해안에서 발견되는 보물선 236
05. 국운과 함께한 청자 241
간지명 상감청자의 제작 241
국가와 운명을 함께 하다 245
4. 조선 전기의 도전과 위엄, 분청사기와 백자 249
01. 전통의 계승과 소박한 파격의 미, 분청사기 250
청자에서 분청사기로, 새로운 탄생 252
편년자료와 분청사기의 변화 255
일곱 가지 장식기법의 유행과 개성 257
전국에 남아 있는 제작지 264
02. 왕실 백자의 제작지, 경기도 광주 268
관요의 운영과 관리 268
관요의 성격과 가마 구조 274
백자의 제작량과 요도구 278
03. 위엄과 권위의 상징, 관요백자 283
조선 조정의 정책과 양반의 인식 283
관요백자, 품격과 의식의 발현 286
청화백자의 장식, 화원의 솜씨 294
04. 중국백자의 영향과 관요백자의 새로운 선택 300
문헌기록과 출토품으로 본 중국백자 300
중국산 청화백자의 영향과 변용 303
수용과정의 해석과 의미 307
5. 조선 진경의 정수, 후기 백자 311
01. 조선, 그리고 후기 백자 312
백자 소유의 평등 313
부와 품격의 상징 315
02. 잿빛 백자에 철화용이 날고 318
고난 극복과 분원제도의 정비 318
철화백자에 나타난 새로운 전범(典範) 324
왜관 다완-한·일 공동 프로젝트 331
03. 우윳빛 달항아리에 푸른 새가 날고 335
조선 고유 양식의 개화 337
백자에 재현된 조선 진경 340
저변 확대와 장식화의 심화 347
04. 청화 반상기를 수놓은 길상문 354
북학파의 질타와 중국 그릇에 대한 열망 356
사기전과 분원공소 359
다양한 실용기명과 중화풍 양식의 유행 365
부록 373
주석 및 참고 문헌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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