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런드 러셀의 서문_지금 인류에게 절실한 것은 온정과 너그러움에그너 교수의 서문_러셀 최고의 재치, 지혜, 풍자를 모은 결정판박병철 교수의 서문_러셀, 시대에 답하다프롤로그_환영받지 못하는 에세이PART 1 정치진보에 필요한 개인적 창의성과 생존에 필요한 사회적 결속력을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 바로 이것이 러셀 정치학 이론의 핵심 문제다. 러셀은 권력이 과거보다 훨씬 지혜로운 방식으로 배분되는 정치구조를 지향했으나 서구 문명의 역사는 그다지 고무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되어왔다고 진단했으며, 국제 역학과 관련된 문제들이 인류사에 미칠 심각성을 우려하여 반핵운동가, 사회비평가로서 열정적으로 활동했다.PART 2 심리러셀은 '어떻게 해야 인간은 평화롭게 살 수 있을까'라는 오래된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심리학과 관련한 지식을 총동원했고, 그 결과 "훌륭한 삶은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이다"라는 명쾌한 정의를 완성했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을 움직이는 근본적인 동기를 '성취욕' '허영심' '경쟁심' '권력욕' 으로 분류하며, 만족을 모르는 탐욕이야말로 인류의 가장 큰 어리석음이라고 탄식했다PART 3 종교러셀은 종교가 인류에게 미치는 폐해가 이로움보다 훨씬 크다는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종교적 신화를 해부하는 일에 주저 없이 뛰어들어 불합리한 사례들을 찾아냈다. 대표적 기록인《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를 통해 "모든 종교는 해로울 뿐 아니라 거짓" 이라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의 종교철학은 전 세계 지성에게 강렬한 충격을 던졌다.PART 4 교육"역사를 가르칠 때는 본국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 수업에서 전쟁의 역사는 아주 조금만 다루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모험을 나설 기회, 심지어 위험한 모험에 나설 기회가 많아진다." 러셀은 어린이 교육이 변해야만 항구적인 평화가 보장될 수 있다고 주장했고, 특히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이 아닌 과학적 탐구 방법을 실천했다.PART 5 성과 결혼《결혼과 도덕》이 1929년 출간되자 전 세계는 충격과 혼란에 휩싸였다. 청교도주의 이후 도덕론자들의 신념을 뒤흔들기에 충분했다. 이 장에 인용된 글 상당수가 이 책에서 발췌한 것이다. 심오한 풍자에서 웃음을 자아내는 재치까지 다채롭고 유쾌한 충격이 넘쳐난다. 1950년 스웨덴의 노벨상 위원회는 외설성 여부를 뛰어넘는 수상 기준에 근거하여 러셀에게 노벨문학상을 수여했다.PART 6 윤리러셀은 과학의 발달이 야기한 윤리적 문제를 고찰하는 일에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바쳤다. 미신과 조직화된 광기가 완전히 제거되고, 공포와 증오가 개입하지 않으며, 열렬하게 서로 애정을 베푸는 윤리를 제안했다. 논리학과 수학에도 탁월한 기여를 했지만, 또한 인간의 어리석음을 되새기게 하는 사회풍자성 짙은 글쓰기로 더 많은 대중과 소통하고자 애썼다.에필로그_그는 무엇을 보았는가감사의 글_인도주의를 기억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무시하라역자 후기_러셀 박물관, 위대한 지성으로의 초대원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