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4 서언Part 01 톨스토이의 삶과 교육적 열정015 인류의 보배-열정적 삶의 바탕과 시작017 유년기의 초상-고달픈 삶과 고통스런 사색020 청년기의 고뇌-대학 포기, 그리고 살면서 배우는 그 무엇024 문학 청년-자신의 삶에 관한 설계029 군대 생활-인생의 또 다른 맛031 유럽 여행-사고의 불협화음에서 시작한 외국 기행032 교육자 톨스토이-서민을 위한 교육적 사유 개척과 실천036 혼인-창작의 전성기를 위한 연가039 완숙기의 작품-거장의 예술적 승화와 열정045 인생의 황혼기-그 멋진 여행과 아쉬운 죽음047 톨스토이의 작품세계-삶을 사랑하는 시인, 욕망과 금욕 사이의 구원050 사회 활동가 톨스토이- 비판적 지식인이자 교육자, 그리고 진정한 신앙인이자Part 02 서민을 위한 교육철학057 서민들을 향한 인사말-대중大衆에게 전합니다059 교육이란 무엇인가주세페 마치니의 ‘교육 단상’1. 잠재능력의 계발│2. 삶에 대한 바른 개념의 이입│3. 이기주의의 경계4. 지속적인 행복의 바탕│5. 인류의 자기완성061 교육에 관한 편지1. 생명과의 일체감 형성│2. 계발이라는 무의식적 암시│3. 사랑의 완성을 위한 노력│4. 교육자의 노력│5. 진정한 학문│6. 학문의 성공 여부│7. 자유가 보장된 공부068 서민교육에 관하여1. 자유로운 교육 열망│2. 반강제적인 의무교육│3. 인간의 교육 사랑과 욕구│4. 교육과 시대 요구│5. 교육에서 진보와 퇴보│6. 교육의 원리와 기준│7. 서구 교육철학의 발자취와 덕행.윤리의 문제│8. 학교라는 곳│9. 두가지의 교육 방법│10. 학교의 참신성│11. 학교 제도에 대한 실제적 논증│12. 학교가 나아갈 방향│13. 교육하는 사람과 교육받는 사람 사이의 경향의 합치Part 03 교육과 도야111 도야와 교육, 그리고 교수120 교육의 권리126 교육 현상의 원인128 학교에 대한 서민들의 비난134 교육기관의 사명136 부모의 욕심과 아이의 타락141 대학 교수의 교육활동 실태150 대학생의 학업활동과 문제156 대학의 파괴적 영향160 대학 교육의 결과167 학교 교육의 역할173 학교의 목적Part 04 교육과 진보183 교육에 관한 역사적 견해190 사회는 진보하는가?197 진보란 무엇인가?200 진보에 대한 의문209 기술의 발달이 행복을 증진하는가?220 서민의 편에 서야 하는 이유222 기존 교육에 대한 반박229 교사와 학생 사이236 지식의 평등화를 향한 열망Part 05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53 부록┃톨스토이의 교육적 사유 10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