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연구의필요성 및 목적 3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3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38
제2장. 문제행동과조기개입서비스 41
제1절. 아동 문제행동 43
1. 아동기 발달의 중요성 43
2. 아동기의 문제행동 45
제2절. ADHD에 대한 이해 51
1. ADHD의 개념과 유병율 51
2. ADHD 아동의 증상 54
3. ADHD의 원인 및 진행과정 62
4. ADHD의 개입방법 및 효과성 64
5. 논의의 종합 78
제3절. 문제행동아동조기개입서비스의 이해 79
1. 사업의 목적 79
2. 사업의 현황 80
제3장.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의 실행 87
제1절. 문제행동 선정을 위한 선별도구 - 무료 89
1. 외현화 및 혼합문제 : 행동 및 주의력(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선별도구- ADHD 평정척도 4판 (ADHD Rating Scale-IV, Dupaul, 1998) 90
2. 내현화 문제 : 우울 선별도구-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청소년용 91
3. 내현화 문제 : 불안 선별도구- RCMAS(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RCMAS,Reynolds & Richmond, 1978, 1985) 95
4. 조기 정신증 검사 (Eppendorf Schizophrenia Inventory; ESI) 97
제2절. 문제행동 선정을 위한 선별도구 - 유료 101
1. K-CBCL 101
2. KPRC 109
3. K-WISC-III 111
4. 종합 심리 평가 112
제3절. 제공 서비스 워크북 113
1. 내현화 문제를 가진 아동 - 미술기법을 활용한 심리사회적 개입 프로그램 113
2. 외현화 문제를 가진 아동 - 미술기법을 활용한 심리사회적 개입 프로그램 126
3. 주의력 문제 아동 - 주의력 향상을 위한 심리 사회적 개입 프로그램의 예 138
4. 경계선 지능(BIF) 아동을 위한 인지치료 프로그램 155
제4장.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를 위한 사례관리 177
제1절. 사례관리의 기본적 이해 179
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79
2. 사례관리의 원칙 및 목적 182
3. 사례관리의 실천기능 187
제2절.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사례관리 과정 192
1. 접수면접(intake) 193
2. 사정(assessment) 197
3. 지원 계획 199
4. 실행 201
5. 모니터링(점검) 203
6. 평가 204
7. 종결 206
제5장. 서비스 제공기관 및 인력 관리와 운영 전달체계 209
제1절. 서비스 제공기관 관리 211
1. 서비스 제공기관 현황 211
2. 서비스 제공기관 관리 방안 214
제2절. 서비스 제공인력 관리 223
1. 서비스 제공인력 현황 223
2. 서비스 제공인력 관리방안 241
제3절. 서비스 운영 전달체계 247
1.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본방향 247
2. 대상자와 서비스 제공기관의 연결방법 256
참고문헌 266
부록(관련서식) 279
판권기 308
[표 2-1] 아동의 발달수준과 장애 출현 시기 47
[표 2-2] DSM-IV(1994) 진단체계에서의 아동기 장애 종류 48
[표 2-3] 내현화 및 외현화 장애의 종류 50
[표 2-4] 기타 분류 방식 51
[표 2-5] 개입기법 연구의 내용 및 특성 73
[표 3-1] K-CBCL의 특징과 장점 102
[표 3-2] 점수별 등급과 구분 기준 107
[표 3-3] 소척도의 구체적 해석내용 107
[표 4-1] 사례관리의 기능과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보호망 차원간의 관계 191
[표 4-2] 클라이언트 욕구의 영역 198
[표 4-3] 직접 서비스 제공에서의 역할 201
[표 4-4] 간접적 서비스 제공에서의 역할 202
[표 5-1] 제공기관 현황 212
[표 5-2] 제공기관의 이용자 수 현황 213
[표 5-3] 서비스 제공현황(중복응답) 213
[표 5-4]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지정관련 절차 214
[표 5-5] 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및 사업평가기준 215
[표 5-6] 사회서비스별 제공기관 지정 기준 216
[표 5-7] 서비스 제공기관 심사기준 217
[표 5-8]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제공기관 심사기준(예시) 220
[표 5-9] 서비스 제공기관 설립기준(인력의 제공경험) 221
[표 5-10] 서비스 제공기관의 시설기준 222
[표 5-11] 서비스 제공인력 현황 224
[표 5-12] 서비스 제공인력 : 영역별 현황(중복응답) 225
[표 5-13] 서비스 제공인력 : 자격등급별 현황(중복응답) 226
[표 5-14] 서비스 제공인력 : 학력별 현황 227
[표 5-15] 서비스 제공인력 : 자격증 발급기관 227
[표 5-16] 언어치료사 자격기준 229
[표 5-17] 미술치료사 자격기준 231
[표 5-18] 놀이치료사 자격기준 233
[표 5-19] 장애아동재활치료사업 제공인력 인정 자격증 목록 235
[표 5-20] 서비스 제공인력 고용 및 최소조건 243
[표 5-21]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보수교육 예 245
[표 5-22] 자격ㆍ경력별 등급부여 및 임금차등화 방안 246
[표 5-23] 사례관리 과정 요약 253
[그림 1-1] 연도별 아동인구 통계 34
[그림 1-2]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35
[그림 1-3] 연구의 구성체계 39
[그림 2-1] 초중고생 정신질환 유병률 54
[그림 2-2] 지역개발형 바우처 서비스 흐름도 85
[그림 4-1] 주요 특성차원에 따른 사례관리의 장점 179
[그림 4-2]/[그림 4-3] 사례관리자의 기능과 사례관리의 목적 186
[그림 4-3]/[그림 4-5] 사례관리의 기본절차 188
[그림 4-4]/[그림 4-6] 사례관리자의 서비스 유형 및 개입체계 192
[그림 4-5]/[그림 4-8]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실시 절차(안) 194
[그림 4-6]/[그림 4-9] 서비스 이용 신청 접수 단계 196
[그림 5-1]/[그림 5-6]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본 구조 253
[그림 5-2]/[그림 5-8] 서비스 제공기관의 체계화 방안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