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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제2절 연구목적 20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20
제4절 연구방법 21
제2장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시스템 현황 분석 22
제1절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시스템 현황 22
1. 보건복지부 주관 22
2. 질병관리본부 주관 24
3. 공공기관 27
제2절 보건소별 사업 현황 28
1. 보건소 사업 현황 28
2. 보건소 홈페이지 조사/분석 30
제3절 시스템별 구축현황 조사 분석 31
1. 조사 방법 31
2. 시스템별 조사 분석표 〈표 2-5〉 31
3. 시사점 38
제3장 설문조사분석 40
제1절 설문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40
제2절 보건의료분야 정보시스템 평가모형 설정 41
제3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42
1. 보건기관 설문조사 42
2.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52
3. 질병관리본부 64
4. 지자체 72
5. 보건복지부 정책담당자 78
제4절 설문조사 시사점 79
1. 보건사업 및 보건행정 측면 79
2. 보건의료정보화 측면 79
3. 법/제도 측면 81
제4장 선진 외국의 정보화 관련 사례 분석 83
제1절 미국의 Electronic Health IT System 83
1. 오바마 취임 당시 미국 의료시스템의 현황 83
1. IT 분야의 의료시스템 개혁 방향 85
2. NHIN(National Health Infomation Infrastructure) 86
제2절 캐나다의 Service Canada, Infoway 87
1. Service Canada 87
2. Infoway 89
제3절 호주의 Health Connect 91
1. 개요 및 기능 91
2. 전략 및 구조 92
3. 모델 92
4. 데이터 고려사항 93
제4절 일본의 i-Japan 2015 94
1. 개요 및 기능 94
2. 전략 및 구조 94
3. 미래 비전과 목표 96
4. 추진내용 96
5. 시사점 97
제5절 아일랜드의 ICT 98
1. 개요 및 기능 98
2. 전략 및 구조 99
제6절 영국의 NHS (National Healthcare Services) 102
1. NHS는 1948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영국의 최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자이며, 2005년 영국 총 보건의료서비스 지출의 80.7%를 차지하고 있음 102
2. "National Programme for Information Technology (NPfIT)" 사업 102
3. 국가 모델 및 IT 103
4. 정보기술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 103
5. 선택 및 예약 Choose and Book; Cab 104
6. 국민진료기록 서비스 105
제7절 시사점 105
제5장 맞춤형 건강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건의료분야 정보화 발전 방향 107
제1절 건강정보교류기반 구축 107
1. 사업개요 107
2. 사업내용 110
제2절 U-healthcare 환경을 위한 원격의료서비스 113
1. 사업개요 113
2. 세부사업 내용 114
3. 국민 평생건강기록 시스템 구축 115
3. 지원 필요성 117
4. 추진 시 고려사항 118
5. 참고자료 118
제3절 소비자중심 개인건강관리서비스 120
1. 사업개요 120
2. 현황 및 문제점 120
3. 사업내용 121
4. 세부사업 내용 121
5. 기대효과 124
6. 추진시 고려사항 및 참고자료 124
제4절 U-healthcare와 스마트폰의 발전방안 125
1. 모바일(스마트폰) 인터넷 기반 뉴 패러다임 사회의 도래 125
2. 모바일 기반 공공서비스 추진 동향 127
3. 스마트폰 기반 의료서비스 추진 동향 128
4. 스마트폰 기반 U-healthcare서비스 추진 관련 이슈 133
5. 보건의료분야 스마트폰서비스 도입 방안 135
제5절 자가 건강 모니터링 및 관리 홈 라이프 케어 서비스 140
1. 개요 140
2. 시스템 특징 141
3. 서비스 기본 시나리오 143
4. 시스템 구성 요소 및 서비스 콘텐츠의 시스템 구성 요소 143
제6장 결론 145
참고문헌 147
〈표 1-1〉 연구내용 및 연구범위 20
〈표 2-1〉 보건복지부 주관 정보화시스템 23
〈표 2-2〉 질병관리본부 통합정보화시스템 25
〈표 2-3〉 기타 공공기관주관 정보화시스템 27
〈표 2-4〉 보건소 세부사업 현황 28
〈표 2-5〉 시스템별 조사 분석표 31
〈표 3-1〉 보건의료분야의 특성 4가지관점 41
〈표 3-2〉 개선되어야 할 시스템분야 55
〈표 3-3〉 미반영시 추가해야 하는 기능과 내용 59
〈표 3-4〉 기존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 중 강화해야 할 사업 60
〈표 3-5〉 기존사업 중 통합 또는 연계되어야 할 사업 및 업무 61
〈표 3-6〉 유관기관(내부/외부)과의 연계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개선점 68
〈표 4-1〉 미국의 건강보험 가입 현황 83
〈표 4-2〉 I-Japan 2015 전략의 주요내용 95
〈표 5-1〉 건강정보교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락 계획 수립 112
〈표 5-2〉 u-health 서비스를 위한 산출근거 116
〈표 5-3〉 PHS 서비스를 위한 산출근거 124
〈표 5-4〉 보건의료분야 스마트폰서비스 활용분야 130
〈표 5-5〉 추진 의료기관 및 추진사례 131
〈표 5-6〉 추진주체 및 서비스사례 132
〈표 5-7〉 ISP 성과 도출 139
〈그림 1-1〉 IS-BSC 모델 21
〈그림 2-1〉 보건의료분야 정보시스템 현황 22
〈그림 3-1〉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 42
〈그림 3-2〉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의사결정시간 단축 43
〈그림 3-3〉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중복업무의 개선도 43
〈그림 3-4〉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작업효율의 증가 44
〈그림 3-5〉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과 미확산 정보시스템을 비교한 업무의 효율성 증가 44
〈그림 3-6〉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접근성 45
〈그림 3-7〉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 운영의 편리성 45
〈그림 3-8〉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 만족도 45
〈그림 3-9〉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신속한 유지보수 46
〈그림 3-10〉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지원 서비스의 만족도 46
〈그림 3-11〉 미확산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의 반영도 47
〈그림 3-12〉 업무관련통계의 전산화(확산 담당자) 47
〈그림 3-13〉 보건소 지원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분야 48
〈그림 3-14〉 "개인별,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에서 필요한 서비스 48
〈그림 3-15〉 법/정책/제도로 인해 시행 못한 사업의 유무 49
〈그림 3-16〉 법/정책/제도로 인한 시행 못한 국민건강 관리 서비스의 유무 49
〈그림 3-17〉 법/제도/정책으로 인한 정보공유 진행의 어려움 50
〈그림 3-18〉 미확산 보건소에서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대치 50
〈그림 3-19〉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향상의 기대치 51
〈그림 3-20〉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업무효율성 향상의 기대치 (미확산 보건소장) 51
〈그림 3-21〉 보건소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업 51
〈그림 3-22〉 보건소 지원측면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분야 52
〈그림 3-23〉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부분의 유무(확산 담당자) 52
〈그림 3-24〉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성 53
〈그림 3-25〉 시스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53
〈그림 3-26〉 원활한 접속이 필요한 업무 및 사업 53
〈그림 3-27〉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 기능 및 성능의 만족도 54
〈그림 3-28〉 보건소통합시스템의 직무만족도 54
〈그림 3-29〉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사용자지원서비스 만족도 54
〈그림 3-30〉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개선 필요성 55
〈그림 3-31〉 보건사업 실적보고에서의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 56
〈그림 3-32〉 통계 실적보고에서의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 56
〈그림 3-33〉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사용설명서, 메뉴, 도움말 사용의 편리성 56
〈그림 3-34〉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및 운영의 편리성 56
〈그림 3-35〉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신속한 유지보수 57
〈그림 3-36〉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신속한 요구사항 응답 57
〈그림 3-37〉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교육 및 훈련 제공 57
〈그림 3-38〉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에 개발원 관리업무로 활용되고 있는 기능 58
〈그림 3-39〉 사업별 통계에 따른 정확도만족 58
〈그림 3-40〉 보건소통합정보시스템의 보건소업무 반영도 59
〈그림 3-41〉 정보시스템의 대국민서비스 활용도 60
〈그림 3-42〉 법/제도/정책의 이유로 시행하지 못하는 사업의 유무 63
〈그림 3-43〉 법/제도/정책의 이유로 정보연계가 되지 못하는 업무의 유무 63
〈그림 3-44〉 관리자측면에서의 업무통계의 전산화 64
〈그림 3-45〉 질병관리본부 주관 시스템에 대한 기능 및 성능 만족도 65
〈그림 3-46〉 업무향상을 위한 시스템의 활용도 65
〈그림 3-47〉 시스템의 업무처리 형태 개선도 65
〈그림 3-48〉 업무관련 통계의 전산화 66
〈그림 3-49〉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시스템 산출물 66
〈그림 3-50〉 시스템에서의 최신 통계정보의 조회 여부 66
〈그림 3-51〉 업무 향상에서의 시스템 활용도 67
〈그림 3-52〉 시스템에서 업무처리 형태(중복업무 등)의 개선 67
〈그림 3-53〉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 67
〈그림 3-54〉 일부 시스템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 68
〈그림 3-55〉 현재 시스템의 직무만족도 69
〈그림 3-56〉 사용자 지원서비스의 만족도 69
〈그림 3-57〉 대국민서비스 품질의 개선도 70
〈그림 3-58〉 시스템에 대한 신속한 유지보수 70
〈그림 3-59〉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의 반영 70
〈그림 3-60〉 시스템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제공 71
〈그림 3-61〉 법/정책/제도 때문에 시행하지 못하는 사업의 유무 71
〈그림 3-62〉 법/정책/제도로 인한 정보공유 진행의 어려움의 유무 72
〈그림 3-63〉 시스템에 대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 72
〈그림 3-64〉 시스템이 업무처리 및 국민들에게 주는 도움 73
〈그림 3-65〉 과거와 현재 보건의료 정보화 시스템 정보의 국민 호응도 74
〈그림 3-66〉 보건의료 정보화 관련 진행되어야 사업 74
〈그림 3-67〉 보건의료 정보화 관련시스템에 업무 관계자나 국민들의 접근성 74
〈그림 3-68〉 보건의료 정보화 관련시스템에 접근 시 필요한 기술 75
〈그림 3-69〉 과거, 현재 정보화시스템 업무 처리 만족도 75
〈그림 3-70〉 법/정책/제도의 이유로 시행하지 못하는 사업의 유무 76
〈그림 3-71〉 법/제도/정책의 이유로 정보연계가 되지 못하는 업무의 유무 77
〈그림 3-72〉 과거, 현재 정보화시스템 업무 처리 만족도 77
〈그림 3-73〉 과거, 현재 시스템개발의 사용자 요구 78
〈그림 3-74〉 과거, 현재의 사용자 요구에 따른 유연한 개선 및 관리 78
〈그림 4-1〉 OECD 국가의 1인당 의료비 지출(2005년 기준) 83
〈그림 4-2〉 National Health Infomation Infrastructure의 전략적 프레임워크 86
〈그림 4-3〉 Main menu 구성 87
〈그림 4-4〉 주제별 분류 88
〈그림 4-5〉 대상별 분류 88
〈그림 4-6〉 알파벳순 분류 89
〈그림 4-7〉 문서양식 제공 서비스표 89
〈그림 4-8〉 캐나다 Infoway 인포스트럭쳐 90
〈그림 4-9〉 www.health.gov.au 홈페이지 초기화면 92
〈그림 4-10〉 헬스커넥트의 주요 구성요소 93
〈그림 4-11〉 일본의 ICT 전략 추진 경과 95
〈그림 4-12〉 아일랜드 보건의료정보화 조직도 98
〈그림 4-13〉 아일랜드 국가보건의료체계 발전전략(Quality and Fairness) 99
〈그림 4-14〉 아일랜드 ICT 국가보건의료정보화 전략체계도 100
〈그림 4-15〉 아일랜드 ICT 주요프로그램 101
〈그림 4-16〉 영국 국가보건의료정보화 전략 프로그램 체계도 103
〈그림 4-17〉 NHS 국민진료기록 서비스 개요 104
〈그림 5-1〉 건강정보교류 개념도 108
〈그림 5-2〉 1인당 국민의료비 및 GDP 대비 국민 의료비 (OECD Health Data 2008, Dec) 109
〈그림 5-3〉 건강정보교류의 시나리오 110
〈그림 5-4〉 인구고령화와 의료비 증가 113
〈그림 5-5〉 부산의 보건소 u-방문간호서비스 개념도 115
〈그림 5-6〉 2006년 원격 환자 모니터링을 통한 국민건강보험의 의료비 절감효과 119
〈그림 5-7〉 PHS Portal Service 구성도 121
〈그림 5-8〉 카테고리 서비스 분류 123
〈그림 5-9〉 모바일시대의 패러다임의 변화 126
〈그림 5-10〉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 추이(예상) 127
〈그림 5-11〉 모바일 전자장부의 공공서비스 선진화 방향 128
〈그림 5-12〉 모바일 IT환경과 건강관리서비스 수요 및 지표전망 129
〈그림 5-13〉 스마트폰 기반 병원진료정보 및 의료업무지원시스템 131
〈그림 5-14〉 스마트폰 기반 u-Healthcare서비스 구성 모델 132
〈그림 5-15〉 스마트폰 기반 보건의료서비스 추진 관련 이슈 135
〈그림 5-16〉 모바일 공공보건의료서비스 발굴 영역 설정 136
〈그림 5-17〉 스마트폰 기반 보건의료서비스 추진 방향 137
〈그림 5-18〉 스마트폰 기반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한 단계별 추진 방안 139
〈그림 5-19〉 WIS(Wellness Index System) 구성도 141
〈그림 5-20〉 데이터 흐름도 141
〈그림 5-21〉 병실에 적용되는 건강관리 시스템 142
〈그림 5-22〉 휴대형 터치패드 디바이스 142
〈그림 5-23〉 자가 건강 모니터링 및 홈 케어 시스템 구성도 143
〈그림 5-24〉 상용화 관점에서의 필수요소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