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5
인사말(Forword) / 배순훈 6
기획의 글(Curator's Essay) : 침묵(沈默)으로, 무명(無名)으로 : 청창섭의 작품 세계(Chang-Sup Chung's Art Into the Silence and Anonymity) / 이순령 8
시대를 모색하다(Living the Era) 8
종이를 만나다(Encounters with the Paper) 14
물질과 나, 하나가 되다(Oneness Between Material and the Self) 20
침묵으로 잠기다(Into the Silence) 24
작가론(Critiques) 31
정창섭의 회화 세계, 물(物)과 아(我)의 합일(Unification of the Object and the Self, Art of Chang-Sup) / 김용대 32
형상에서 물성으로(From Formality to Materialhood) 32
그의 장소, 그의 시간(The Place and Time of Chung's Art) 36
묵고(默考)로서의 소지(素紙)(White Paper as Meditation) 44
정창섭론(Discourse on Chang-Sup Chung) / 송미숙 50
들어가는말(Preface) 50
모더니즘과 아나키즘(Modernism and Anarchism) 52
형성기의 모더니즘의 정체와 앵포르벨 경향의 수용(The Identity of Modernism in lts Formative Period and the Acceptance of the Informel Trend) 56
완결성의 기호로서의 원과〈환(環)〉(The Circle and Ring as a Symbol of Completeness) 60
닥과 함께 : '문'을 통한 물과 아의 합일(World with Mulberry The Union of Matter and Self Through 'Door') 66
나오는 말(Closing Remarks) 72
정창섭, 자연과 동행하는 회화(Chang-Sup Chung, In Company With Nature) / 서성록 74
초기 작품(Early Works) 76
수묵회를 닮은 추상(Abstraction in Black Ink Painting) 80
물성의 회화('Objecthood' Painting) 84
한지송(韓紙頌)(A Eulogy on Hanji) 90
순연한 세계(A Pure and Genuine Realm) 96
도판(Plates) 103
작가 노트와 비평(Artist's Nate and Critiques) 235
작가노트(Artist's Nate) : 나의 종이 작업의 세계(The world of My Paper works) / 정창섭 236
창호지 문에 어린 달빛과 뱃잎(Moonbeam on Ghanghoji and Bamboo Leaves) 237
나의 종이 작업의 행위와 호흡(The Process of My Paper Works) 238
그리지 않고 그려지는 세계를 바라보며(The World of the Unintended) 239
비평(Critiques) : 자연과 함께(working with Nature) / Lewis Biggs 240
비평(批評) : 종이라는우주 정창섭의 작품(紙という宇宙 丁昌燮の作品) / 中原佑介 242
비평(批評) : 99와 100의 사이 정창섭의 닥(99と100の間 丁昌燮の楮) / 千葉成夫 246
연보(Chronology) 254
참고 문헌(Bibliography) 268
도판 목록(List of Plates) 270
판권기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