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뷰티산업육성 종합적 홍보전략 수립 연구
I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뷰티산업육성을 위한 뷰티산업 선진화 방안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총체적 정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뷰티산업육성 및 글로벌화를 위하여 뷰티산업 현황 분석 및 뷰티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파악하고 뷰티산업육성에 대한 대내·외적인 공감대 형성
○ 선진외국의 홍보전략 사례 및 현황을 분석하고 뷰티산업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국내·외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여 국내·외 홍보 네트워크 구축의 기틀 마련
2. 연구의 필요성
○ 뷰티산업은 높은 성장 잠재력과 서민·여성 밀착형 산업으로 내수기반 확충,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 분야임에도 그 동안 안전·위생 위주의 공중위생영업 차원으로만 관리하고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 부족
○ 뷰티산업에 관련된 많은 자원이 분산되어 있고 뷰티산업에 대한 대내·외 인식수준이 매우 낮아 내수 시장 확충은 물론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뷰티산업 선진화 방안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홍보 전략 수립 필요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국내 홍보자원 발굴 및 국내·외 장단기 홍보 전략 수립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 및 뷰티선진국의 뷰티산업 현황 및 자격체계 분석
○ 국내 뷰티산업에 대한 정책지원을 확대하고, 현장중심의 정책 발굴을 위하여 관련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뷰티산업 및 뷰티인력의 해외진출과 뷰티교육허브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공감대 형성을 이루기 위해 국내세미나 및 간담회 개최
○ 국내·외 홍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틀 마련을 위하여 국내·외 뷰티전문가를 초청하여 국제세미나 개최
IV. 연구결과
○ 뷰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구조를 선진화·글로벌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인프라와 지원체계가 취약하므로 뷰티관련법의 규정 및 대형화된 뷰티산업으로의 진입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 뷰티산업의 발전 및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현재 국내뷰티시장의 상위 그룹에 있는 뷰티업체 리더들과 해외진출 중인 국내 브랜드 대표들과 협력체제 구축 후 업계 간 정보공유 및 발전방안을 강구하고 기업애로 해소 등을 논의하고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업체에 대한 정보 제공 등 협의체 구축에 대한 공감대 형성
○ 뷰티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뷰티업계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고 같은 목표를 향한 단합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통합대표기관의 설립과 뷰티업계의 현안을 수시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수 있는 모임의 정례화에 대한 협의
○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 이전에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공조체재를 구축하고 전담기관을 설립하여 해외의 구인처 발굴지원 및 사후관리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미용기술 및 교육시스템을 통일하여 안정적인 인력공급과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진출하고자 하는 관련국의 뷰티산업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뷰티업계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진출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 △진출국의 뷰티산업관련 법규의 정확한 인지 △명확한 목표(Target)군을 설정하여 각 매장별 고객군에 대한 로컬 마케팅 △현지 뷰티업체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세우되 상권에 맞는 적정한 가격과 서비스 제공 △뷰티트렌드 개발
○ 뷰티인력 해외취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언어 경쟁력 강화 △ 진출국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이해 △해외취업 관리 시스템 구축 △한국 미용기술 홍보 △해외 우량 구인처 및 안전 취업처 확보 △구인 요구를 수렴한 맞춤 교육 시스템 △교육 연수비 지원 △해외 노동법 정보 제공 등이 필요함
○ 뷰티산업의 국제화 및 한·중·일 교류를 위해 △아시아의 공동 뷰티 컨텐츠 구축 △교육기관 제휴 △인턴십 프로그램 활성화 △아시아 표준 면허 및 자격제도 수립 등의 추진을 위한 국가 간 공조체제 구축
○ 해외시장 진입을 위해 뷰티업체 하나하나가 단독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핵심적 선두업체간의 통합 마케팅 전략(트렌드개발 & 홍보전략 수립)
○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과 정부가 세계화에 주도적 역할을 하여야 하며, 뷰티인 스스로도 뷰티산업의 가치를 인정하고 고급문화로 만들어 나아갈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위하여 선진외국의 뷰티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프랑스 GDC를 벤치마킹
○ 홍보 및 마케팅 커뮤티케이션의 효과를 위해 인지적 측면과 이미지적 측면의 홍보 전략을 세우고 현지화 된 아이템 개발, 브랜드의 고급화, 뷰티전문가 파견, 각국의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한 국내 뷰티산업 홍보가 해외진출의 중요한 성공요인이 될 것임
V.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국내·외 뷰티산업 현황 분석을 통해 자격체계와 교육체계가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시스템 확립 및 뷰티업계의 뷰티산업발전을 위한 공감대 형성으로 뷰티산업육성 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기 위한 기틀 확립
○ 국내 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있는 교육시스템의 개발 및 종합지원센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 중심의 전담 기관 설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뷰티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해외 한인단체 및 한인교회모임을 통한 재외교민 네트워크 구축 등에 활용
○ 뷰티산업관계자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하여 뷰티산업육성을 위한 관련 과제에 대한 적극적 참여 유도는 물론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글로벌 △뷰티쇼 △뷰티포럼 △뷰티산업박람회 △뷰티교육박람회 둥의 단독 또는 종합 유치에 활용
○ 향후 뷰티산업 진흥에 대한 대내외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외 홍보 전략 및 네트워크 확충을 통하여 내수산업의 발전은 물론 해외진출 확대를 도모함에 있어 한국인의 뛰어난 기술력과 감각을 바탕으로 독창적이며 글로벌한 종합 뷰티브랜드 개발을 위한 연구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안
○ 본 연구의 결과를 뷰티산업 발전 및 글로벌화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에 활용함은 물론 "한국의 뷰티산업 브랜드 이미지 글로벌화 전략"을 본 연구 이후 지속적인 연구과제로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