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필요성 14
3. 연구의 범위 15
제2장 국내·외 뷰티산업 현황 16
1절 국내 뷰티산업 현황 16
1. 뷰티산업의 개념 16
2. 뷰티산업의 범위 16
3. 국내 뷰티산업 현황 16
4. 뷰티산업의 대내외적 환경 21
5. 국내 뷰티산업의 문제점 25
2절 국외 뷰티산업 현황 29
1. 미국의 뷰티산업 29
2. 영국의 뷰티산업 35
2. 프랑스의 뷰티산업 51
4. 러시아의 뷰티산업 58
5. 일본의 뷰티산업 65
6. 중국의 뷰티산업 70
3절 뷰티산업육성 및 글로벌화를 위한 국내·외 시사점 76
1. 한국의 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시사점 76
2. 국가별(미국, 러시아, 중국) 뷰티관련 소비자 행동의 시사점 78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83
1절 연구수행 내용 83
1. 뷰티분야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 83
2. 뷰티산업 중견업체 성공사례 발표 세미나 87
3. 뷰티산업 발전을 위한 뷰티언론매체 간담회 90
4. 제1회 한국 뷰티산업 글로벌화 전략수립을 위한 국제 세미나 94
5. 뷰티산업 발전 및 글로벌화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간담회 99
6. 2010 뷰티산업원년 '제1회 뷰티인의 밤' 103
2절 뷰티산업 종합적 홍보전략 107
1. 홍보전략 개요 107
2. 우리나라 뷰티산업의 해외홍보를 위한 단계적 접근 108
3. 홍보전략 112
제4장 연구의 제한점 및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15
1. 연구의 제한점 115
2.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17
3. 추가연구의 필요성 117
참고문헌 118
표 1. 뷰티산업 시장 규모 추계 17
표 2. 연도별 이·미용업소 현황 19
표 3. 업종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19
표 4. 주요 프랜차이즈 피부미용업체 현황 20
표 5. 시도별 이·미용업소 현황 21
표 6. 영국의 Business 유형별 사업체수 42
표 7. 영국 뷰티서비스 종사자들의 정보 획득 수단별 분포 50
표 8. 영국 뷰티전문용품 구매 수단별 분포 50
표 9. 프랑스의 프랜차이즈 헤어살롱 현황 52
그림 1. 러시아 여성의 화장품 구매비용 59
그림 2. 러시아의 뷰티관련 제품 소비 현황 59
그림 3. 러시아의 뷰티관련 제품 유통시장 구조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