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범위 20
1. 내용적 범위 20
2. 대상적 범위 21
3. 시간적 범위 21
제2장 국내·외 연구동향 22
제1절 보건교육의 의의 22
1. 보건교육의 정의 및 목적 22
제2절 보건교육 관련 법제도 현황 23
1. 보건교육사 제도의 발전 23
2. 보건교육사 관련 법 24
3. 보건교육사 자격기준 및 국가시험 응시자격 등 25
제3절 보건교육사 역할 28
1. 국내 연구 결과 28
2. 국외 연구 결과 31
제4절 보건교육사 관련 심사 및 배출현황 34
1. 2009년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유사과목 심사현황 34
제3장 연구 내용 및 방법 37
제1절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 37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0
1. 연구 내용 40
2. 연구 방법 41
3. 연구수행 절차 47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국내 운영 중인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내용 48
제2절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의 표준 교육과정 개발 결과 56
1. 보건교육학 56
2. 보건학 67
3.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74
4. 보건교육방법론 83
5. 보건교육실습 95
6. 조사방법론 104
7. 보건사업관리 112
8. 보건의사소통 120
9. 보건의료법규 128
제3절 교과목 주요 내용 개발 전후 비교 135
제4절 교과목을 통한 보건교육사의 역할 및 능력 144
제5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152
제1절 연구목표 달성도 152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153
제6장 연구 결과의 활용계획 156
참고문헌 157
부록 164
[표 1] 보건교육사 등급별 자격기준 25
[표 2] 국가시험 응시자격 26
[표 3] 보건교육사 관련 교과목 27
[표 4] 보건교육사 시험과목 27
[표 5] 보건교육사 이수과목 선정 근거 29
[표 6]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에서 제시한 급별 보건교육사의 역할 30
[표 7] 미국 보건교육사인증협의회(NCHEC)에서 제시하는 보건교육사의 책임 31
[표 8] 실천건강교육사 연수과정 33
[표 9] 전문건강교육사 연수과정 34
[표 10] 2009년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유사과목 심사 결과 35
[표 11] 2009년 9개 필수 교과목별 유사과목 신청 결과 35
[표 12] 2010년 제1회 보건교육사 국가고시 접수 및 합격 결과 36
[부록표 1] 과목별 TF 연구진 164
[부록표 2] 전문가 검토진 165
[그림 1] 연구의 목적 19
[그림 2] ADDIE 모형과 Dick & Carey 모형 단계에 따른 본 연구의... 37
[그림 3] ADDIE 모형의 과정 38
[그림 4] Dick&Carey 모형의 과정 39
[그림 5]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 모형 42
[그림 6] 연구수행 절차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