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제2장 연구 목표 및 범위 9
제1절 연구 목표 9
제2절 연구 범위 10
제3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11
제4장 연구사업 수행 내용 및 결과 13
제1절 휠체어 게임 시스템 개발 13
4-1. 측위 시스템 14
4-2. 게임 서버 21
4-3. 휠체어 게임 체감형 단말기 26
제2절 디지털 페인팅 소프트웨어 30
제3절 휠체어 전용 게임 소프트웨어 31
제4절 휠체어 게임 시스템에 응용 가능한 게임 33
제5장 연구사업목표 달성도 및 기대성과 36
5-1. 연구사업목표 달성도 36
5-2. 기타 성과 및 대외기여도 37
5-2-1. 특허 출원 37
5-2-2. 시제품 시연회 38
제6장 연구사업결과 활용계획 41
부록 42
[부록 1] 특허 출원서 42
[부록 2] 위치 변환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 62
판권기 71
〈표 1-1〉 지체 장애인의 문화 및 여가 활동 3순위 8
〈표 4-1〉 휠체어 게임 구성요소 및 역할 14
〈표 4-2〉 igs-u 기본 사양 15
〈표 4-3〉 igs-u 구성품 및 전기사양 15
〈표 4-4〉 igs-u 통신 프로토콜 20
〈표 5-1〉 연구목표 및 달성도 36
[그림 3-1] Digital Wheel Art 시스템 11
[그림 4-1] 휠체어 게임 시스템 구성도 13
[그림 4-2] 측위 시스템 구성도 14
[그림 4-3] Beacon 16
[그림 4-4] Beacon 설치대 16
[그림 4-5] Beacon id 배열순서 17
[그림 4-6] Tag 관절형 거치대 18
[그림 4-7] Tag 설치 선반 18
[그림 4-8] 변환 소프트웨어 작업창 21
[그림 4-9] 게임 여백의 개념 22
[그림 4-10] 좌표 변환 코드 24
[그림 4-11] 휠체어 단말기 회로도 26
[그림 4-12] 단말기 입출력 단자 구성도 27
[그림 4-13] 체감형 단말기 27
[그림 4-14] 장애인용 스위치 28
[그림 4-15] Leaf 스위치 28
[그림 4-16] 진동 & 팬 모터 29
[그림 4-17] 디지털 페인팅 시연 30
[그림 4-18] 벽돌 깨기 게임 31
[그림 4-19] 비행선 격추 게임 32
[그림 4-20] 볼링 게임 33
[그림 4-21] 뮤직 케치 34
[그림 4-22] Red remover 34
[그림 4-23] 퍼즐 게임 35
[그림 5-1] 연구 성과 : 특허 출원 37
[그림 5-2] 1차 시연회 게임 시연 38
[그림 5-3] 1차 시연회 디지털 페인팅 시연 38
[그림 5-4] 휠체어 게임 사용자 의견 수렴 39
[그림 5-5] 한국 게임 학회 논문 및 발표 자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