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개요 11
제1절 시스템 다이내믹스와 시뮬레이션 11
1. 시뮬레이션 개요 11
2. 시스템다이내믹스와 시뮬레이션 12
3. 모델링 개요(Overview of SD Modeling) 16
4.문제의 이해 및 Causal Loop Diagram 작성 16
제2절 Overview of Causal Loop Diagram 18
제3절 Stock Flow Diagram의 작성 39
제3장 인과지도(CLD) 기본 모델 구축 51
제1절 인과지도(CLD) 기본 모델의 필요성 51
제2절 인과지도(CLD) 세부 모델 51
제3절 흐름도(Stock-Flow Diagram) 작성 60
제4장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통한 결과 해석 65
제1절 민감도 분석을 통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주요 인자 도출 65
제2절 SFD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시 67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71
참고문헌 73
[표 1] Causal Loop Diagram에서 사용하는 올바른 어휘 19
[표 2] 레벨 변수와 변동률 변수의 예 40
[표 3]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내부 변수 종합 53
[그림 1]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화에 필요한 능력 13
[그림 2]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화 환경 14
[그림 3] 모델링 과정 16
[그림 4] Causal Loop Diagram의 예 17
[그림 5] 문제의 이해 18
[그림 6] 잘못 정리된 Causal Loop Diagram의 예 20
[그림 7] 좌에서 우로 흐르는 Causal Loop Diagram 21
[그림 8] 기하학적 모향을 이용한 Causal Loop Diagram 21
[그림 9] 페이지 나누기를 이용하여 정리한 Causal Loop Diagram 24
[그림 10] 양의 피드백 및음의 피드백 예 25
[그림 11] 양의 피드백으로 인한 결과 26
[그림 12] 음의 피드백으로 인한 결과(사망) 27
[그림 13] 음의 피드백으로 인한 결과(인구) 27
[그림 14] 음의 피드백으로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28
[그림 15] 사건에 대한 Positive Feedback Loop 29
[그림 16] Exponential Increase Mode 29
[그림 17] Exponential Decay Mode 30
[그림 18] 사건에 대한 Feedback Loops 30
[그림 19] 사건에 대한 기사수와 관심 정도(관심 기간이 길 경우) 31
[그림 20] 과거 12년간 월별 판매 지수 32
[그림 21] 월별 판매 지수 33
[그림 22] 보유자동차 수의 변화 34
[그림 23] Pop-Up 윈도우 35
[그림 24] “월”인 경우 36
[그림 25] “년”인 경우 36
[그림 26] 변수의 구분 37
[그림 27] 레벨 변수와 변동률 변수의 예 39
[그림 28] Exponential Decay 모형 41
[그림 29] Exponential Decay 모형의 시뮬레이션 결과 42
[그림 30] Exponential Increase 모형 43
[그림 31] Exponential Increase 모형의 시뮬레이션 결과 43
[그림 32] Exponential Increase와 Exponential Decay 모형의 조합 44
[그림 33] Exponential Increase와 Exponential Decay의 조합모형의 시뮬레이션 결과 45
[그림 34] 간단한 재고 모형 46
[그림 35] 간단한 재고 모형 1 47
[그림 36] 간단한 재고 모형 2 48
[그림 37] 주민 참여로 인한 공공 신뢰도 향상 53
[그림 38] 요구와 관심을 줄이려는 인센티브 정책 55
[그림 39] 참여 및 관계 개선의 한계 56
[그림 40] 민의 수렴 및 계획 조정과 능동적인 참여 57
[그림 41] 민의 수렴과 일방적인 계획 58
[그림 42]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인과지도 59
[그림 43] 시뮬레이션 모델 60
[그림 44] Participation Planning의 수식 정의 62
[그림 45] 민원과 인센티브의 상관관계 63
[그림 46] 일방적인 계획에 따른 행태 64
[그림 47] 계획 수준의 민감도 분석 65
[그림 48] 협상의 민감도 분석 66
[그림 49] 민원과 참여 요구에 대한 변화 67
[그림 50] 갈등의 수준과 계획의 조정수준 68
[그림 51] 계획의 성과율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