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제1부 매뉴얼 개발의 방방향향 13
Ⅰ. 서론 14
1. 개발의 필요성 14
2. 개발의 목적과 내용 16
3. 용어의 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코디네이터 프로그램 18
2. 직무지도원의 역할 요인 19
3. 시사점 25
Ⅲ. 연구 방법 26
1. 개발의 절차 26
2. 개발의 방법 27
참고문헌 31
제2부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형 32
Ⅳ. 스페셜 코디네이터 역할 모형 33
1.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형 33
Ⅴ. 재활상담 및 직업평가 36
1. 재활상담 36
2. 초기면접(Intake Interview) 전략 43
3. 직업평가 47
참고문헌 66
Ⅵ. 직업개발활동 82
1. 직종 개발 82
2. 유관기관 개발 89
3. 인적자원 개발 91
참고문헌 97
Ⅶ. 현장중심 직업교육 지원 124
1. 현장중심 직업교육 124
2. 교내 현장실습 128
3. 지역사회 현장실습 131
4. 현장훈련 143
5. 직업적응훈련 149
참고문헌 164
Ⅷ. 취업알선 및 적응지도 165
1. 고용 형태 165
2. 고용 단계별 지원전략 166
3. 취업 후 사후지도 전략 170
Ⅸ. 지역사회 협력지원 네트워크 구축 175
1. 네트워크 175
2. 지역사회 기관 및 직업재활 기관 연계 활동 179
3.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연계사업 사례 194
참고문헌 198
Ⅹ. 마케팅(Marketing) 207
1. 마케팅 개관 208
2.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212
3. 과정별 마케팅 수립 전략 217
4. 성공적인 마케팅은 ‘올바른 소비자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252
참고문헌 277
ⅩⅠ. 회계 278
1. 회계 278
2. 부가가치세 구조 330
학교기업 설립ㆍ운영에 참고되는 자료들 334
부록: 스페셜 코디네이터 매뉴얼 검토 결과 분석 335
표 Ⅱ-1. 사전훈련시 직무지도원의 역할 20
표 Ⅱ-2. 현장훈련(직장적응)시 직무지도원의 역할 21
표 Ⅱ-3. 현장훈련(기술훈련)시 직무지도원의 역할 21
표 Ⅱ-4. 노동시장과 직무개발 단계에서의 직무지도원의 역할 23
표 Ⅱ-5. 사정과 평가 단계에서의 직무지도원의 역할 23
표 Ⅱ-6. 직무배치와 보조공학 단계에서의 직무지도원의 역할 24
표 Ⅱ-7. 근로자 훈련 단계에서의 직무지도원의 역할 24
표 Ⅲ-1. 분석대상 보고서명 27
표 Ⅲ-2. 각 집단별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 항목 5가지 29
표 Ⅴ-1. 생애기간별 발달과제의 순환 및 재순환 41
표 Ⅴ-2. Super의 생애단계이론 중 탐색단계 하위단계 41
표 Ⅴ-3. Feldman의 경력단계와 경력 관심사 43
표 Ⅴ-4. 직업평가에서 측정하는 직업기능 및 과업 52
표 Ⅴ-5.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직업심리검사 56
표 Ⅴ-6.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작업표본평가 57
표 Ⅵ-1. 노동시장 분석 항목 86
표 Ⅵ-2. 직무분석 방법 87
표 Ⅵ-3. 직업탐색프로그램 일정표 예시 93
표 Ⅵ-4. 직업탐색프로그램 세부내용 예시 94
표 Ⅶ-1. 교내 현장실습의 종류 124
표 Ⅶ-2. 지역사회 현장실습의 종류 125
표 Ⅶ-3. 현장실습 중심 직업교육 실시 방안을 위한 로드맵 126
표 Ⅶ-4. 산업체 현장실습 유형 및 내용 135
표 Ⅶ-5. 산업체 현장실습 지원 영역 및 지원 내용 136
표 Ⅶ-1. 각 기관별 현장훈련 내용 144
표 Ⅶ-2. 장려금 제도 144
표 Ⅶ-3. 영역별 직업적응요소 150
표 Ⅶ-4. 공통 기능훈련 하위 영역별 지도내용 152
표 Ⅶ-5. 기초 단계 하위 영역별 지도내용 153
표 Ⅶ-6. 중간 단계 하위 영역별 지도내용 154
표 Ⅶ-7. 숙련 단계 하위 영역별 지도내용 155
표 Ⅶ-8. 개인ㆍ사회생활 적응훈련 과제 156
표 Ⅶ-9. 직업준비ㆍ직업수행 적응훈련 과제 157
표 Ⅶ-10. 직업능력향상ㆍ직업유지 적응훈련 과제 158
표 Ⅶ-11. 지역사회 적응훈련 내용 161
표 Ⅸ-1.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주요사업 186
표 Ⅸ-2. 장애인복지관의 주요사업 189
표 Ⅸ-3. 경기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성남)의 지역사회 연계사업 194
표 Ⅸ-4. 한국육영학교의 지역사회 연계사업 195
표 Ⅹ-1. 마케팅 지향성과 판매 지향성 비교 209
표 Ⅹ-2. 마케팅 전략 4단계 216
표 Ⅹ-3. SWOT 분석의 분류 226
표 Ⅹ-4. SWOT 매트릭스 예 226
표 Ⅹ-5. STP 전략 수행 과정 232
표 Ⅹ-6. 표적 마케팅 전략 과정 237
표 Ⅹ-7. 포지셔닝 유형과 예 238
표 Ⅹ-8. 후발 기업의 점유율 확대 전략 내용 242
표 Ⅹ-9. 소비자의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 255
표 Ⅹ-10. 소비자 행동 분석 시 파악해야 할 정보 256
그림 Ⅲ-1. 스페셜 코디네이터 역할 매뉴얼 개발 절차 26
그림 Ⅳ-1.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형 33
그림 Ⅴ-1. 재활상담 정의에 따른 역할 36
그림 Ⅴ-2. 재활 상담 영역에 따른 세부 내용 37
그림 Ⅴ-3. 진로발달단계에 따른 진로교육 42
그림 Ⅴ-4. 직업평가의 과정 51
그림 Ⅴ-5. 작업표본평가도구(Work Activites, Valpar, Purdue, Peqboard) 58
그림 Ⅴ-6. 고용노동부 워크넷 직업정보 탐색방법 64
그림 Ⅵ-1. 직종개발 유형에 따른 과정도 83
그림 Ⅵ-2. Worktogether 구인정보망 85
그림 Ⅵ-3.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취업지원서비스 85
그림 Ⅶ-1. 직업적응훈련 과정도 149
그림 Ⅷ-1. 장애학생 고용형태 165
그림 Ⅸ-1. 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단계 178
그림 Ⅸ-2. 지역사회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과정 179
그림 Ⅹ-1. 마케팅 전략 수립 틀 213
그림 Ⅹ-2. 마케팅 전략 4가지 축 215
그림 Ⅹ-3. 일반적인 학교기업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217
그림 Ⅹ-4. 경쟁자 분석 틀 221
그림 Ⅹ-5. 전략적 의사 결정시 고려 사항 223
그림 Ⅹ-6. SWOT분석에 의한 전략 수립 단계 224
그림 Ⅹ-7. SWOT 매트릭스 225
그림 Ⅹ-8. SWOT 분석 시 일반적인 고려 변수 225
그림 Ⅹ-9. 학교기업 경쟁 우위 유형 240
그림 Ⅹ-10. 마케팅 믹스 244
그림 Ⅹ-11. 소비자 변수 255
그림 Ⅹ-12.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 262
서식목차
서식 Ⅴ-1. 개별직업재활계획서 67
서식 Ⅴ-2. 개별직업평가계획서 70
서식 Ⅴ-3. 직업평가의뢰서 예시 71
서식 Ⅴ-4. 직업준비도 평가지 예시 72
서식 Ⅴ-5. 작업행동평가(Work Personality Profile) 74
서식 Ⅴ-6. 개별화전환교육계획서 예시 77
서식 Ⅵ-1. 장애인 직업 정보지 102
서식 Ⅵ-2. 사업체 개발 활동지 110
서식 Ⅵ-3. 사업체 조사지 112
서식 Ⅵ-4. 직무분석지 114
서식 Ⅵ-5. 작업장 과제분석지 119
서식 Ⅵ-6. 과제분석지 120
서식 Ⅵ-7. 직종 적합성 분석지 122
서식 Ⅶ-1. 훈련 일지 148
서식 Ⅷ-1. 표준근로계약서 169
서식 Ⅷ-2. 실직사유 분석지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