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용하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8
제2장 베이비붐 세대의 경제활동 특성 분석 34
제1절 베이비 부머의 인구학적 특성 35
제2절 고령자 고용 사업체 현황 및 향후 베이비 부머의 사회참여 영역 모색 48
제3장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를 위한 인적자원 수요조사 56
제1절 조사 기관의 일반적 특성 56
제2절 고령인력 수요 특성 분석 : 섹터별 비교 62
1. 고령인력 고용 기관의 관련 특성 62
2. 고령인력 비고용기관의 관련 특성 67
3. 고령인력 고용을 위한 제도 방안에 대한 입장 74
제3절 고령인력 수요에 대한 섹터별 분석: 제1섹터(공공부문)과 제3섹터를 중심으로 78
1. 제1섹터(공공부문) 79
2. 제3섹터(민간기관) 81
제4장 베이비붐 세대의 인적자원 수요에 관한 Focus Group Interview 86
제1절 심층면접의 개요 86
제2절 심층면접 주요 내용 88
1. 현재의 중고령인력 활용 현황 88
2. 고령인력의 장점과 단점 97
제3절 심층면접의 시사점 102
1. 유망 영역 102
2. 과제 107
제5장 국내·해외 사례 소개 및 분석 120
제1절 국내사례 120
1. 사회공헌활동지원센터 '해피시니어' 120
제2절 해외사례 126
1. 미국 126
2. 영국 133
3. 일본 135
4. 캐나다 - YourEncore 140
5. 네덜란드 - 「65+」 142
6. 해외 사례가 주는 시사점 143
저6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150
제1절 부문별 인적자원 수요 특성 150
제2절 유관 정책 및 제도 평가 152
1. 고령자 고용 지원정책 152
2. 고령자 사회공헌 지원 인프라 현황 159
3. 평가 161
제3절 베이비붐 세대의 제3섹터 중심 사회참여 활성화 전략 163
1. 베이비붐 사회참여 루트의 다원화 163
2. 사회공헌형 일자리(제3섹터 일자리)의 연결통로로서 자원봉사 활성화 164
3.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확대개편: 제3섹터 분야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166
4. 베이비붐 세대 제3섹터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전담기구 설치: (가칭) 퇴직자 사회참여 정보센터 170
5. 중고령자의 특성을 살린 제3섹터 아이템 발굴 172
참고문헌 174
부록 180
부록1. 부표(부표1~부표30) 181
부록2.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를 위한 인적자원 수요조사 전화조사 설문지 199
〈표 2-1〉 베이비 부머의 성 및 학력별 취업현황 38
〈표 2-2〉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상 지위 39
〈표 2-3〉 남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상 지위 40
〈표 2-4〉 여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상 지위 40
〈표 2-5〉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직업 41
〈표 2-6〉 남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직업 42
〈표 2-7〉 여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직업 43
〈표 2-8〉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직업 44
〈표 2-9〉 남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직업 45
〈표 2-10〉 여성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종사직업 46
〈표 2-11〉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 및 학력별 사업장 규모 47
〈표 2-12〉 고학력(고등학교 이상) 고령층의 사회참여 48
〈표 2-13〉 고령자 고용현황(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 49
〈표 2-14〉 산업 및 사업체 규모별 현원, 부족인원 및 부족률(5인이상 전 규모) 50
〈표 2-15〉 베이비붐 세대의 일자리 경로별 전망 51
〈표 2-16〉 비영리 부문의 취업자수 및 피고용자수 52
〈표 3-1〉 전체 및 섹터별 조사기관 수 56
〈표 3-2〉 조사대상 기관의 지역 분포 57
〈표 3-3〉 조사대상 기관의 응답자 직위 57
〈표 3-4〉 조사대상 기관의 55세 이상 고령자 고용 여부 58
〈표 3-5〉 조사대상 기관의 총 종사인력 58
〈표 3-6〉 조사대상 기관의 평균 퇴직연령 59
〈표 3-7〉 조사대상 기관의 평균 근속년수 59
〈표 3-8〉 조사대상 기관의 신규 고용한 55세 이상 고령 근로자 수 60
〈표 3-9〉 조사대상 기관의 신규 고용한 55세 이상 고령 근로자 수 평균 60
〈표 3-10〉 조사대상 기관의 퇴직하지 않은 55세 이상 고령 근로자 수 61
〈표 3-11〉 조사대상 기관의 퇴직하지 않은 55세 이상 고령 근로자 수 평균 61
〈표 3-12〉 고령인력 수요기관의 신규고용 고령근로자의 평균 연령 62
〈표 3-13〉 고령인력 수요기관 신규고용 고령근로자의 평균 학력 63
〈표 3-14〉 고령인력 수요기관 신규고용 고령근로자의 다수가 수행하고 있는 일 64
〈표 3-15〉 고령인력 수요기관 신규고용 고령근로자 다수의 이전 종사직종 64
〈표 3-16〉 고령인력 수요기관 고용근로자의 평균 임금 65
〈표 3-17〉 고령인력 수요기관 신규고용 고령근로자의 평균 근로형태 66
〈표 3-18〉 고령인력 수요기관의 고령근로자고용만족도 66
〈표 3-19〉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 고려 여부 67
〈표 3-20〉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예상하는 어려움 68
〈표 3-21〉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연령대 68
〈표 3-22〉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학력 69
〈표 3-23〉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이전종사직종 조건 70
〈표 3-24〉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맡기고자 하는 업무 70
〈표 3-25〉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업무에 적당한 임금수준 71
〈표 3-26〉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고령자 고용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적합한 근로형태 72
〈표 3-27〉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향후 고령자 고용 가능성 유무 73
〈표 3-28〉 고령인력 비수요기관의 향후 자원봉사형 고령자 고용 가능성 유무 73
〈표 3-29〉 국가의 금전적 지원 또는 인센티브의 필요성 74
〈표 3-30〉 국가의 법적 제재의 필요성 75
〈표 3-31〉 고용주 인식 변화의 필요성 75
〈표 3-32〉 고령자 태도 변화의 필요성 76
〈표 3-33〉 기관 직원의 인식 변화의 필요성 76
〈표 3-34〉 고령자의 심층 교육의 필요성 77
〈표 3-35〉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고령자 심층 교육의 필요성 비교 78
〈표 4-1〉 심층면접 주요 내용 86
〈표 4-2〉 심층면접 대상 기관 개요 87
〈표 5-1〉 행복설계아카데이 교육과정 소개 121
〈표 5-2〉 LET'S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123
〈표 5-3〉 국내·외 고령자 재취업 및 사회참여 사례 143
〈표 6-1〉 고령인력에 대한 수요(공공부문) 151
〈표 6-2〉 고령인력에 대한 수요(민간부문) 152
〈표 6-3〉 고령자 자원봉사 관련 기관 현황 160
〈표 6-4〉 일자리 장출 사업의 대상자 비교 161
〈표 6-5〉 퇴직자 사회참여 정보센터 유관 기관 장·단점 비교 171
〈부표 1〉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국가의 법적 제제 필요성 비교 181
〈부표 2〉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국가의 금전적 지원 또는 인센티브의 필요성 비교 181
〈부표 3〉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고용주의 인식 변화 필요성 비교 181
〈부표 4〉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고령자의 태도 변화 필요성 비교 182
〈부표 5〉 고령자 고용 여부에 따른 기관 직원의 인식 변화 필요성 비교 182
〈부표 6〉 제1섹터(공공부문)의 55세 이상 고령자 신규 고용 경험 183
〈부표 7〉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다수가 수항해는 업무 183
〈부표 8〉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평균 임금 수준 분포 184
〈부표 9〉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학력 수준 분포 185
〈부표 10〉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연령 분포 185
〈부표 11〉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고용만족도 186
〈부표 12〉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 근로자의 고용 고려 여부 186
〈부표 13〉 제1섹터(공공부문)에서 생각하는 고령근로자를 고용시 예상되는 어려움 187
〈부표 14〉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업무 187
〈부표 15〉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필요한 학력수준 188
〈부표 16〉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적합한 연령수준 189
〈부표 17〉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적합한 임금수준 189
〈부표 18〉 제1섹터(공공부문)의 고령자 향후 고용여부 및 자원봉사형태로 변환시 고용여부 190
〈부표 19〉 제3섹터(민간기관)의 55세 이상 고령자 신규 고용 경험 191
〈부표 20〉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의 다수가 수항하는 업무 191
〈부표 21〉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의 평균 임금 수준 분포 193
〈부표 22〉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의 학력 수준 분포 193
〈부표 23〉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의 연령 분포 193
〈부표 24〉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 고용 만족도 194
〈부표 25〉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 근로자의 고용 고려 여부 194
〈부표 26〉 제3섹터(민간기관)에서 생각하는 고령근로자를 고용시 예상되는 어려움 195
〈부표 27〉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업무 195
〈부표 28〉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필요한 학력수준 197
〈부표 29〉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자 신규고용시 적합한 임금수준 197
〈부표 30〉 제3섹터(민간기관)의 고령자 향후 고용여부 및 자원봉사형태로 변환시 고용여부 198
[그림 1-1] 연구개요 및 목표 31
[그림 2-1]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별 교육수준 35
[그림 2-2] 베이비 부머와 고령자의 연령별 취업률 36
[그림 6-1]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 164
[그림 6-2] 자원봉사센터 회원 활동 실태 166
[그림 6-3] 자원봉사-제3섹터 유급일자리 연계 모형 166
[그림 6-4] 희망제작소 "행복설계아카데미" 프로그램 구성 167
[그림 6-5] (가칭) 퇴직자 사회참여 정보센터 171
[그림 6-6] 중고령자 특성을 살린 제3섹터 아이템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