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46
1. 연구 배경 및 목적 47
2. 연구 범위 48
2.1. 공간적 범위 48
2.2. 내용적 범위 48
3. 연구 방법 49
제2장 보금자리주택지구 현황 및 특성 51
1. 보금자리주택사업의 추진배경 및 개요 52
1.1. 추진배경 52
1.2. 입지선정 근거 52
1.3. 보금자리주택사업의 개념 53
1.4. 보금자리주택지구 사업현황(LH사업분) 54
2. 보금자리주택사업 지구별 현황 및 계획 55
2.1.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사업 55
2.2.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사업 60
2.3.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사업 65
2.4.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사업 70
2.5.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사업 75
2.6.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사업 80
제3장 선행연구 및 국내외 정책동향 86
1. 관련연구 고찰 87
1.1. 공동주택 주차관련 기존연구 87
1.2. 교통수요관리 관련 기존연구 88
2. 국내 교통수요관리 정책 92
2.1. 교통서비스 공급차원의 교통수요관리 정책 92
2.2. 규제중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 97
3. 국외 교통수요관리 정책 104
3.1. 교통서비스 공급차원의 교통수요관리 정책 104
3.2. 규제중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 106
제4장 보금자리주택지구에 도입가능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116
1. 교통수요관리방안 도입을 위한 사업지구 유형분류 117
1.1. 유형분류 기준설정의 필요성 117
1.2. 주제별 특성의 대분류 분류기준 118
1.3. 지역특성에 고려한 유형분류 118
1.4. 접근거리 규모를 고려한 유형분류 121
1.5. 입주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 123
1.6. 주제별 카테고리에 따른 유형분류 결과 124
2. 보금자리주택지구에 도입 가능한 교통수요관리방안 125
2.1. 교통수요관리방안의 유형분류 125
2.2. 사업시행자 주도의 교통수요관리 방안 128
2.3. 보금자리주택지구내 대중교통중심 간선시설 구축 132
제5장 교통수요관리방안에 대한 주민의식조사 134
1. 조사개요 135
1.1. 조사의 목적 135
1.2. 조사범위 135
1.3.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136
2. 응답자 가구특성 137
2.1. 가구원 특성에 따른 가구특성 137
2.2. 거주주택 특성 143
2.3. 주택소유 형태에 따른 거주주택 특성 145
3. 응답자 차량 소유 및 이용 특성 146
3.1. 차량 소유 특성 146
3.2. 주차이용 특성 148
3.3. 1주일간 통행목적에 따른 자가용 이용 현황 151
4. 통행관련 조사 결과 156
4.1. 한 주간 통행 관련(1순위 기준) 156
4.2. 적정 환승시간 분포 159
4.3. 선호 환승수단 분포 160
5. 보금자리주택지구 대중교통 선호조사 161
5.1. 대중교통 활성화 위한 개선 중요요소 161
5.2. 보금자리주택지구 통행시 선호하는 대중교통 수단유형 162
5.3. 통행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 164
6. 교통수요관리방안 도입에 따른 보유차량 선호조사 170
6.1. 카쉐어링 관련 선호도 170
6.2. 주차장 분리분양제 관련 선호도 173
6.3. 공동주택 주차요금제 관련 결과 분석 175
6.4. 교통수요관리방안 운영시 승용차 변화 177
7. 분석결과 종합 182
제6장 교통수요관리방안 도입에 따른 사례지역 교통체계 효과분석 183
1. 효과분석의 개요 184
1.1. 효과분석의 필요성 184
1.2. 분석대상 및 범위 185
1.3. 분석대안 설정 187
2. 자료구축 및 분석방법 189
2.1. 교통존 설정 189
2.2. O/D 및 네트워크 자료 구축 190
2.3. 항목별 편익산출 방법 194
3. 사회적 편익 효과분석 결과 203
3.1. 대안별 통행패턴 분석결과 203
3.2. 대안별 비용절감 효과분석 결과 206
4. 조성원가 절감효과 분석 210
4.1. 도로축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효과 210
4.2. 주차장 축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효과 211
5. 분석결과 종합 212
제7장 결론 213
1. 연구결과 종합 21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 215
참고문헌 216
부록 218
1. 사업지구별 세분화된 교통죤 비율 219
2. 보금자리주택지구 주민의식조사 설문지 227
판권기 2
[표 2-1] 보금자리주택지구 지구별 사업현황(LH 시범사업) 54
[표 2-2]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 56
[표 2-3]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주택공급계획 57
[표 2-4]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보금자리주택공급계획 57
[표 2-5]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58
[표 2-6]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58
[표 2-7] 하남미사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59
[표 2-8]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표 61
[표 2-9]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주택공급계획 62
[표 2-10]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보금자리주택공급계획 62
[표 2-11]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63
[표 2-12]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63
[표 2-13] 구리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64
[표 2-14]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 66
[표 2-15]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주택공급계획 67
[표 2-16]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보금자리주택공급계획 67
[표 2-17]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68
[표 2-18]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68
[표 2-19] 부천옥길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69
[표 2-20]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 71
[표 2-21]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주택건설계획(전체) 72
[표 2-22]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주택건설계획(보금자리주택) 72
[표 2-23]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73
[표 2-24]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73
[표 2-25] 시흥은계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74
[표 2-26]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 76
[표 2-27]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주택공급계획 77
[표 2-28]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보금자리주택공급계획 77
[표 2-29]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78
[표 2-30]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78
[표 2-31] 하남감일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79
[표 2-32]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표 81
[표 2-33]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주택공급계획 82
[표 2-34]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보금자리주택공급계획 82
[표 2-35]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인구 이동 예상표 83
[표 2-36]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총 발생 교통량 83
[표 2-37]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세부 항목별 개선대책 84
[표 2-38]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85
[표 3-1] 서울시 교통수요관리프로그램 적용효과 90
[표 3-2] 교통량 감축프로그램 103
[표 3-3] 홍콩의 민간 공동주택 주차장 공급기준 107
[표 3-4] ERP 도입효과 110
[표 3-5] 미국 및 캐나다의 대도시의 주차요금정책 112
[표 3-6] OPC 차량 운행 가능시간 114
[표 3-7] COE 프리미엄 현황(2007년) 115
[표 4-1] 대분류별 주제별 카테고리 118
[표 4-2] 사업지구 개발유형에 따른 분류 119
[표 4-3] 사업지구 위치에 따른 분류 119
[표 4-4] 사업지구 규모에 따른 분류 120
[표 4-5] 공급규모(건설규모)에 따른 분류 120
[표 4-6] 주변 중심지와의 거리에 따른 분류 121
[표 4-7] 지하철역 접근거리에 따른 분류 122
[표 4-8] 간선도로 IC 거리에 따른 분류 122
[표 4-9] 임대주택 비중에 따른 분류 123
[표 4-10] 주제별 카테고리에 따른 보금자리주택지구 유형분류그룹 분포 124
[표 4-11] 유형별 교통수요관리 방안 125
[표 4-12] 카쉐어링 이용요금 (군포시) 129
[표 4-13] 주차장 분리분양제 시행효과(미국) 130
[표 4-14] 고베시 일부 아파트단지 주차 현황 131
[표 5-1] 조사항목 및 조사내용 136
[표 5-2]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37
[표 5-3]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38
[표 5-4] 응답자의 직업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39
[표 5-5] 응답자의 월평균 소득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40
[표 5-6] 응답자의 세대원수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41
[표 5-7] 응답자의 세대주와 관계에 따른 가구특성 분포 142
[표 5-8] 응답자의 거주주택 유형에 따른 주택특성 분포 143
[표 5-9] 응답자의 거주주택 면적에 따른 주택특성 분포 144
[표 5-10] 응답자의 주택소유 형태에 따른 주택특성 분포 145
[표 5-11] 응답자의 소유차량 대수 분포 146
[표 5-12] 응답자의 주이용 차량규모 분포 147
[표 5-13] 응답자의 거주지 주차장 유료 여부 분포 148
[표 5-14] 응답자의 주이용 주차 장소 분포 149
[표 5-15] 응답자 1일 평균 주차시간 분포 150
[표 5-16] 응답자 통행목적별 자가용 이용분포(1순위 기준) 151
[표 5-17] 응답자 자가용 이용횟수 분포(1순위 기준) 152
[표 5-18] 응답자 자가용 이용거리 분포(1순위 기준) 153
[표 5-19] 응답자 자가용 이용시간 분포(1순위 기준) 154
[표 5-20] 응답자 주차비용 유/무 여부 분포(1순위 기준) 155
[표 5-21] 응답자 통행1순위 통행목적에 따른 분포 156
[표 5-22] 응답자 통행 1순위 통행횟수에 따른 분포 157
[표 5-23] 응답자 통행 1순위 통행시간에 따른 분포 158
[표 5-24] 응답자 적정 환승시간 분포 159
[표 5-25] 응답자 선호 환승수단 분포 160
[표 5-26] 1순위 기준 대중교통 활성화 위한 개선요소 161
[표 5-27] 보금자리주택지구 - 타지역 통행 시 선호 대중교통 유형 162
[표 5-28] 보금자리주택지구 - 지구내 통행 시 선호 대중교통 유형 163
[표 5-29]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출근/등교) 164
[표 5-30]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업무) 165
[표 5-31]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쇼핑) 166
[표 5-32]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학원수업/과외) 167
[표 5-33]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여가/오락/외식/친지방문) 168
[표 5-34] 통행 목적별 대중교통 평균 전환율(기타) 169
[표 5-35] 카쉐어링 이용 의향 170
[표 5-36] 카쉐어링 이용 비율 171
[표 5-37] 카쉐어링 관련 의견(복수응답) 172
[표 5-38] 주차장 분리분양제 이용의향 여부 173
[표 5-39] 주차장 분리분양제 운영시 주차장 구매 이용의향 있는 경우 174
[표 5-40] 주차장 분리분양제 운영시 주차장 구매 이용의향 없는 경우 174
[표 5-41] 공동주택 주차요금제 이용의향 여부 175
[표 5-42] 공동주택 주차요금제 관련 의견(복수응답) 176
[표 5-43] 감소차량 주이용 용도(1순위) 177
[표 5-44] 감소차량 대신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1순위) 178
[표 5-45] 카쉐어링 운영시 통행거리에 따른 보유차량 포기분포 179
[표 5-46] 주차장 분리분양제 운영시 통행거리에 따른 승용차 포기분포 180
[표 5-47] 공동주택 주차요금제 운영시 통행거리에 따른 보유차량 포기분포 181
[표 6-1] 사례분석 대상사업의 개요 185
[표 6-2] 효과분석 부문별 분석내용 186
[표 6-3] 효과분석을 위한 대안별 설정내역 188
[표 6-4] 분석대상지역 교통존 내역 189
[표 6-5] 「2006년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개요 190
[표 6-6] 추가 반영한 통행발생량 (광명시흥지구) 192
[표 6-7] 사업지구별 외부유입율 192
[표 6-8] 도로유형 구분 및 적용 Parameter 193
[표 6-9] 편익효과 산출항목 194
[표 6-10]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 (2009년 기준) 195
[표 6-11] 차량 1대당 평균통행시간가치 (전국 2009년 기준) 197
[표 6-12]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9년 기준) 198
[표 6-13]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01
[표 6-14]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9년 기준) 201
[표 6-15] 목적통행 비율 202
[표 6-16] 차량 1대 기준 주차요금 202
[표 6-17] 수요관리방안에 따른 승용차ㆍ버스 통행량 변화 203
[표 6-18] 수요관리방안에 따른 영향권 통행량 변화 204
[표 6-19] 대안별 영향권 통행시간 변화 204
[표 6-20] 대안별 차량당 통행시간 변화 205
[표 6-21] 대안별 영향권 통행거리 변화 205
[표 6-22] 대안별 차량당 통행거리 변화 206
[표 6-23] 대안별 운행비용 변화 207
[표 6-24] 대안별 시간비용 변화 207
[표 6-25] 대안별 환경비용 변화 208
[표 6-26] 대안별 주차비용 변화 209
[표 6-27] 대안별 총비용 변화 209
[표 6-28] 도로의 단위공사비 210
[표 6-29] 도로축소 대안별 공사비 절감분 210
[표 6-30] 대안별 주차비용 변화 211
[그림 1-1] 보금자리주택지구 녹색교통체계 수립 구상 48
[그림 1-2] 연구수행 흐름도 50
[그림 2-1] 보금자리 시범지구 위치도 53
[그림 3-1] 버스전용차로 93
[그림 3-2] 대중교통환승시설(센터) 94
[그림 3-3] ITS(지능형교통시스템) 94
[그림 3-4] 자전거 활성화 96
[그림 3-5] 보행우선구역 96
[그림 3-6] 승용차요일제 98
[그림 3-7] 거주자우선주차제 99
[그림 3-8] 차고지증명제 전ㆍ후 비교 100
[그림 3-9] 혼잡통행료 101
[그림 3-10] 카쉐어링 단말기 및 로고 102
[그림 3-11] 광역철도 104
[그림 3-12] 간선버스체계 105
[그림 3-13] 다인승차량 우선차로제 105
[그림 3-14] 주차장 위치정보 및 주차면수 정보 106
[그림 3-15] 노상주차시설 운영 107
[그림 3-16] 도심주차억제 및 조업주차허용 108
[그림 3-17] 차고지증명 스티커 및 사례 109
[그림 3-18] ERP 징수지점과 ERP 갠트리 110
[그림 3-19] 쿠폰 주차 사용 111
[그림 3-20] 미국 미니애폴리스 '니코렛 몰' 113
[그림 3-21] OPC 등록차량 번호판 114
[그림 4-1] 국내ㆍ외 카쉐어링 활용사례 129
[그림 5-1] 거주주택 유형에 따른 주택특성 143
[그림 5-2] 주택소유 형태에 따른 주택특성 145
[그림 5-3] 소유차량 대수 분포 146
[그림 6-1] 효과분석 대상지역 184
[그림 6-2] 효과분석 수행과정 186
[그림 6-3] 도로축소 대상구간 187
[그림 6-4] 분석대상지역 교통존 구분도 189
[그림 6-5] O/D 자료 단계별 구축과정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