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간행사 / 정옥자
목차
제1장 냉전 체제 속에서의 재일 한인 11
한국전쟁과 재일 한인 13
머리말 13
재일 학도 의용군의 한국전쟁 참전 15
일본인 참전 문제 28
민전계의 전쟁 저지 운동 31
맺음말 37
재일 조선인의 북송 문제 44
들어가면서 44
재일 조선인 북송 문제의 발단과 배경 45
북송을 둘러싼 국제 정치의 충돌 58
북송의 실제 67
1959년 이후 북송 72
맺음말-북송이 남긴 문제들 77
제2장 재일 한인의 문학과 민족 교육 85
일제 강점기 재일 조선인의 문학 활동 87
구한말의 문학 활동 87
유학생들의 문학 활동 89
프로 문학 활동 98
본격 문단 활동 시대 113
재일 문학을 통해서 본 '재일'과 디아스포라 125
들어가면서 125
세 개의 이야기라는 '소우주' 127
원체험의 형식과 '자아' 129
원체험에서 '균열'의 발견과 '경계'의 탄생 138
결론을 대신하여 147
재일 한인 민족 교육의 역사 153
서론 153
재일본조선인연맹과 대한민국거류민단의 민족 교육 155
재일조선통일민주전선과 재일조선인총연합회의 민족 교육 160
1948년의 한신교육투쟁 169
재일 한인 민족 학급 173
결론 178
제3장 재일 한인의 정체성 185
일제 강점기 '조선 부락'의 형성과 사회적 역할 187
머리말 187
일제 강점기 한인의 도일과 '조선 부락'의 형성 188
전전기 '조선 부락'의 역할 210
전시 체제기의 '조선 부락' 222
맺음말 228
재일 한인들의 법적 지위 변화 233
머리말 233
연합국 점령기 재일 한인의 법적 지위 234
샌프란시스코강화조약 체결 이후 재일 한인의 법적 지위 250
한일회담에서의 한일법적지위협정 258
민족 차별 철폐 운동의 전개 261
맺음말 265
재일 한인의 정체성과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이데올로기 272
서론 272
해방 민족의 정체성과 비(非)일본인 273
'반쪽발이'와 민족, 그리고 국가 -버려진 집단- 279
공존의 모색과 정체성의 다원화 289
결론: 그 이후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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