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2
요약 1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수행방법 21
1. 연구의 범위와 내용 21
2. 수행방법 22
3. 연구결과 활용방안 22
제3절 선행연구 분석과 차별성 23
1. 선행연구 분석 23
2. 차별성 28
제2장 여성 교통안전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31
제1절 여성 교통안전 정책의 현황 31
1. 대중교통 내의 성추행 등 범죄피해 대책 31
2. 임산부 및 유모차 이용 여성 대책 39
제2절 여성 교통안전 정책의 문제점 44
1. 여성전용수단 시행여건 마련 미흡 44
2. 특별교통수단의 이용대상 한정 및 저상버스 공급 부족 45
3. 교통담당 국토해양부의 여성교통정책 수립에 관심 부족 46
4. 장애인 중심의 복지교통대책으로 인한 임산부 등 여성 교통약자의 필요 충족 미흡 46
제3장 여성의 통행특성 조사 분석 48
제1절 설문조사와 심층면접 48
1. 조사의 설계 48
2. 조사대상자 특성 50
3. 대중교통 이용 현황 56
4. 운전 현황 82
5. 안전의식 및 사고 경험 87
6. 소결 98
제2절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100
1. 분석의 목적 100
2.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101
3. 실태조사 성별 통행특성 분석 결과 105
4. 소결 147
제3절 조사 분석의 시사점 149
제4장 외국 여성 교통안전 정책의 사례 분석 154
제1절 외국 여성의 통행특성 154
1. 개요 154
2. 이동성 155
3. 교통수단 이용 관련 156
4. 여성운전자 156
제2절 외국 여성 교통안전 정책 사례 157
1. 여성친화적 통행환경 조성 157
2. 여성전용 교통수단 159
3. 자발적 비영리 단체의 활동 및 웹사이트 활용 166
4. 계획 및 성차별 검사를 통한 여성교통대책 169
제3절 외국 사례 분석의 시사점 181
제5장 여성의 교통안전 확보방안 183
제1절 여성을 위한 거시적 교통정책 183
1. 여성친화적 교통정책 수립 및 시행 183
2. 성별영향평가 제도의 정착 및 확대 184
3. 평등영향평가제도(Equality Impact Assessment)의 도입 185
4. 접근성 계획(Accessibility Planning)의 도입 186
5. 교통시설에 대한 여성안전감사제도 188
제2절 여성을 위한 미시적 교통정책 189
1. 성희롱 및 폭력 대처방안 189
2. 임산부와 영유아 동반자 보호방안 192
3. 대중교통 안전운행 교육 198
4. 여성운전자 대책 199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01
제1절 결론 201
제2절 정책 제언 203
1. 거시적 정책 제언 203
2. 미시적 정책 제언 204
참고문헌 206
부록 211
부록 1. 제3장 제2절의 미수록 도표 212
부록 2. 성별영향평가제도의 연도별 추진 내용 221
Abstract 222
판권기 224
[표 2-1] 시행 당시(’92) 출근 시의 혼잡도 32
[표 2-2] 서울시 브랜드 콜사 운영 현황 36
[표 2-3] 교통약자의 인구 대비 비율 41
[표 2-4] 장애인 택시 관련 특별 광역시 지원 사례 42
[표 3-1] 성별 응답자 비율 50
[표 3-2] 연령별 응답자 비율 50
[표 3-3] 지역별 응답자 비율 51
[표 3-4] 지역 규모별 응답자 비율 51
[표 3-5] 월평균 총 가구소득별 응답자 비율 52
[표 3-6] 소득별 응답자 비율 52
[표 3-7] 직업별 응답자 비율 53
[표 3-8] 직업 집단별 응답자 비율 53
[표 3-9] 결혼 상태별 응답자 비율 54
[표 3-10] 취학 전 자녀 유무별 응답자 비율 54
[표 3-11] 맞벌이 여부별 응답자 비율 54
[표 3-12] 학력별 응답자 비율 55
[표 3-13] 경제 계층별 응답자 비율 55
[표 3-14] 초점집단 인터뷰 대상자의 연령과 집단 특성 56
[표 3-15] 성별에 따른 버스 이용 빈도 57
[표 3-16] 직업에 따른 버스 이용 빈도 57
[표 3-17] 성별과 직업에 따른 버스 이용 빈도 58
[표 3-18]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버스 이용 빈도 59
[표 3-19] 성별과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버스 이용 빈도 59
[표 3-20] 성별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0
[표 3-21] 직업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0
[표 3-22] 성별과 직업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1
[표 3-23]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1
[표 3-24] 성별과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2
[표 3-25] 버스와 지하철의 1일 평균 이용시간 62
[표 3-26] 성별에 따른 버스와 지하철의 1일 평균 이용시간 63
[표 3-27] 직업에 따른 버스와 지하철의 1일 평균 이용시간 63
[표 3-28] 성별과 직업 따른 버스와 지하철의 1일 평균 이용시간 64
[표 3-29]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버스와 지하철의 1일 평균 이용시간 64
[표 3-30] 성별에 따른 버스 이용 안전성 지각 65
[표 3-31] 성별에 따른 버스 위험 이유 지각 65
[표 3-32] 성별에 따른 버스 이용 시 불편한 점 66
[표 3-33] 버스 위험 이유에 대한 응답자 비율 66
[표 3-34] 성별에 따른 아동 동반 버스 이용 67
[표 3-35] 아동 동반 버스 이용이 불편한 점에 대한 응답자 비율 67
[표 3-36] 임신 중 버스 이용 빈도 67
[표 3-37] 임신 중 버스 이용 시 불편한 점에 대한 응답자 비율 68
[표 3-38] 성별에 따른 지하철 안전성 지각 69
[표 3-39] 성별에 따른 지하철 위험 이유 지각 69
[표 3-40] 지하철 위험 이유에 대한 응답자 비율 70
[표 3-41] 성별에 따른 지하철 이용 시 불편한 점 70
[표 3-42] 성별에 따른 아동 동반 지하철 이용 71
[표 3-43] 아동 동반 지하철 이용 시 불편한 점 71
[표 3-44] 임신 중 지하철 이용 빈도 71
[표 3-45] 임신 중 지하철 이용 시 불편한 점 72
[표 3-46] 택시 이용 응답자 비율 73
[표 3-47] 성별에 따른 택시 이용 빈도 73
[표 3-48] 직업별 택시 이용 빈도 74
[표 3-49] 성별과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택시 이용 빈도 74
[표 3-50] 성별에 따른 택시 안전성 지각 74
[표 3-51] 성별에 따른 택시 이용 시 불편한 점 75
[표 3-52] 성별에 따른 아동 동반 택시 이용 빈도 75
[표 3-53] 아동 동반 택시 이용 시 불이익 경험 76
[표 3-54] 성별에 따른 자전거 이용 빈도 77
[표 3-55] 직업에 따른 자전거 이용 빈도 77
[표 3-56] 성별과 취학 전 자녀 유무에 따른 자전거 이용 빈도 78
[표 3-57] 자전거 이용 시 불편한 점 78
[표 3-58] 성별 유모차 외출 경험 79
[표 3-59] 유모차 외출 시 불편한 점(1순위) 79
[표 3-60] 유모차 외출 시 불편한 점(2순위) 80
[표 3-61] 성별에 따른 성추행 경험(버스) 80
[표 3-62] 성별에 따른 성추행 경험(지하철) 80
[표 3-63] 성별에 따른 성추행 경험(택시) 81
[표 3-64] 성별에 따른 차량 소유 여부 82
[표 3-65] 성별에 따른 주 운전자 현황 83
[표 3-66] 연령에 따른 주 운전자 현황 83
[표 3-67] 성별에 따른 면허취득 여부 및 기간 84
[표 3-68] 성별에 따른 실제 운전 여부 84
[표 3-69] 한 주 평균 운행거리, 운전일 및 운전시간 85
[표 3-70] 성별에 따른 한 주 평균 운행거리, 운전일 및 운전시간 85
[표 3-71] 성별과 직업에 따른 한 주 평균 운행거리, 운전일 및 운전시간 85
[표 3-72] 취학 전 자녀 유무별 운행거리, 운전일, 운전시간 86
[표 3-73] 운전 시 주의성 척도 87
[표 3-74] 운전 시 주의성 척도 성별 비교 87
[표 3-75] 안전 관련 운전습관 문항 평균 88
[표 3-76] 안전 관련 운전습관 문항 평균 성별 비교 89
[표 3-77] 운전 시 부주의, 실수, 위반 척도 성별 비교 89
[표 3-78] 운전 시 부주의, 실수, 위반 척도 90
[표 3-79]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경험 비율 91
[표 3-80] 5년간 경험한 교통사고 횟수 91
[표 3-81] 운전면허 소지기간별 교통사고 횟수 91
[표 3-82] 성별에 따른 5년간 경험한 교통사고 횟수 92
[표 3-83] 성별과 운전면허 소지기간별 5년간 경험한 교통사고 횟수 92
[표 3-84] 교통사고 유발 책임 92
[표 3-85]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유발 책임 93
[표 3-86] 교통사고 발생 원인 93
[표 3-87]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원인 94
[표 3-88] 교통사고 발생 장소 94
[표 3-89]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장소 95
[표 3-90] 교통사고 발생 시간대 95
[표 3-91]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시간대 95
[표 3-92]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조치방법 96
[표 3-93]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처리과정에서의 불편사항 96
[표 3-94]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조사 내용 102
[표 3-95] 세대주와의 관계별 사례 수와 비율 103
[표 3-96] 직업 범주별 사례 수와 비율 104
[표 3-97] 가구원 직업별 사례 수와 비율 104
[표 3-98] 가구원 연령대별 사례 수와 비율 105
[표 3-99] 통행목적별 주요 통행수단 성별 비교 113
[표 3-100] 남녀 직장인 출근목적 통행 시 승용차 이용 현황 115
[표 3-101] 통행순서에 따른 목적통행의 성별 비교 119
[표 3-102] 연령대별 통행수단 성별 이용 특성 121
[표 3-103] 연령대별 통행수단 성별 이용 특성(통행발생률) 124
[표 3-104] 직업 유형별 통행특성의 성별 차이 130
[표 3-105] 소득수준에 따른 통행수단 이용의 성별 특성 134
[표 3-106] 통행수단별 성별의 통행 소요시간과 빈도(존 내부 이동) 142
[표 3-107] 통행수단별 성별의 통행 소요시간과 빈도(존 외부 이동) 144
[표 4-1] 조직 정책 및 절차 검사 항목 177
[표 4-2] 고용정책 및 절차 검사 항목 177
[표 4-3] 직원훈련 검사 항목 178
[표 4-4] 연구, 협의 및 계획 검사 항목 178
[표 4-5] 이용자 서비스 검사 항목 179
[표 4-6] 개인안전 검사 항목 179
[표 5-1] ‘성별영향평가’ 참여기관 및 평가 현황(2009) 185
[그림 2-1] 보석, 서동택시는 브랜드콜+핑크택시로 안심귀가서비스 제공 38
[그림 2-2] 제1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2007~2011)의 특별교통수단 보급계획 41
[그림 2-3] 특별교통수단 및 휠체어 승강 설비 42
[그림 3-1] 남녀의 통행발생비율 106
[그림 3-2] 남녀 총 통행비율 비교 108
[그림 3-3] 연령대별 남녀 1인당 통행횟수 비교 109
[그림 3-4] 통행목적별 통행비율 남녀 비교 111
[그림 3-5] 운전면허 소지율 성별 비교(만 18세 이상) 115
[그림 3-6] 남성의 통행목적별 주요 통행 시간대 117
[그림 3-7] 여성의 통행목적별 주요 통행 시간대 118
[그림 3-8] 통행수단별 성별 통행비율 120
[그림 3-9] 걷기 통행발생률의 성별, 연령별 비교 125
[그림 3-10] 승용차 운전 통행발생률의 성별, 연령별 비교 125
[그림 3-11] 시내버스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연령별 비교 126
[그림 3-12] 지하철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연령별 비교 127
[그림 3-13] 택시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연령별 비교 127
[그림 3-14] 직업 유무별 통행특성의 성별 차이 129
[그림 3-15] 도보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직업별 비교 131
[그림 3-16] 승용차 운전 통행발생률의 성별, 직업별 비교 132
[그림 3-17] 시내버스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직업별 비교 132
[그림 3-18] 지하철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직업별 비교 133
[그림 3-19] 걷기 통행발생률의 성별, 소득수준별 비교 135
[그림 3-20] 승용차 운전 통행발생률의 성별, 소득수준별 비교 136
[그림 3-21] 시내버스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소득수준별 비교 136
[그림 3-22] 지하철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소득수준별 비교 137
[그림 3-23] 택시 이용 통행발생률의 성별, 소득수준별 비교 138
[그림 3-24] 통행목적별 통행 소요시간 남녀 비교 140
[그림 3-25] 통행수단별 통행 소요시간 남녀 비교 140
[그림 3-26] 서울 내부 존 통행수단별 소요시간 성별 비교 143
[그림 3-27] 미취학 자녀의 유무에 따른 통행수단별 가족 통행발생률 145
[그림 3-28] 미취학 자녀의 유무에 따른 승용차 운전 통행목적별 가족 통행발생률 146
[그림 3-29] 미취학 자녀의 유무에 따른 통행수단별 여성의 통행발생률 147
[그림 4-1] 여성친화적 신호체계 159
[그림 4-2] 여성친화적 도로 조명 159
[그림 4-3] Pink Taxi 164
[표 1] 조사 당일 통행 발생 유무의 성별 비교 212
[표 2] 남녀별 총 통행 수 및 총 통행비율 212
[표 3] 총 통행 수에 대한 남녀 1인당 통행횟수 212
[표 4] 연령대별 남녀 1인당 통행횟수 213
[표 5] 통행목적별 남녀별 통행 수 213
[표 6] 만 18세 이상 면허소지자 성별 비율 213
[표 7] 통행수단별 총 통행 수 성별 비교 214
[표 8] 소득수준별 통행특성의 성별 비교 215
[표 9] 직업 유무별 통행특성의 성별 비교 216
[표 10] 직업 유형별 통행특성의 성별 통행발생률 217
[표 11] 통행목적별 성별 통행 소요시간과 빈도 218
[표 12] 통행수단별 성별 통행 소요시간과 빈도 218
[표 13] 미취학 자녀의 유무에 따른 통행수단별 통행발생률 219
[표 14] 미취학 자녀의 유무에 따른 통행수단별 성별 간 통행발생률 220
[표 15] 성별영향평가제도 연도별 추진 내용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