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학교 운영 지원 / 권영민 4
Ⅰ. 학교 컨설팅 장학의 도입 배경 5
Ⅱ. 학교 컨설팅 장학의 개념과 특징 6
1. 학교 컨설팅 장학의 개념 6
2. 학교 컨설팅 장학의 특징 8
3. 학교 컨설팅 장학의 효과 9
Ⅲ. 학교 컨설팅 장학의 주요사례 분석 10
Ⅳ. 학교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1
참고문헌 13
2. 교원단체의 이해 / 오세웅 14
Ⅰ. 교원단체의 이해 15
1. 교원단체 현황 15
2. 교원단체 설립 및 운영 근거 법률 18
Ⅱ. 교원단체와의 교섭 19
1. 교청과의 교섭ㆍ협의 19
2. 전교조와의 단체교섭 20
Ⅲ. 교원노조와의 단체협약 23
1. 단체협약 23
2. 단체협약 주요 내용 중 문제 조항 24
3. 교육전문직의 코칭 스킬 / 김형식 27
Ⅰ. Back To The Basic : 코칭 리더십? 30
Ⅱ. 대인관계 스타일 진단 36
Ⅲ. 효과적 코칭 리더십 스킬 39
1. 마음을 움직여라 39
2. 소통하라 43
3. 창의적으로 해결하라 48
Ⅳ. 코치로서의 변화관리 54
4. 특수교육과 장학 / 김은주 57
Ⅰ. 들어가는 말 58
Ⅱ. 특수교육 현황 59
Ⅲ. 특수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 61
Ⅳ. 특수교육 장학을 위한 관련 정책 이해 62
1. 장애영아 무상교육 및 유ㆍ초ㆍ중ㆍ고 의무교육 실시 62
2. 통합교육의 내실화 64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활용 극대화 67
4. 특수학교의 학급 및 각급학교의 특수학급 설치 기준 68
5.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68
6. 장애의 조기발견, 장애인의 취업 증진 등을 위한 유관기관과 협력 69
7. 벌칙 70
8.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른 정당한 편의 제공 70
Ⅴ. 나오는 글 72
참고문헌 73
5. 방과후 학교 정책 / 양원택 74
Ⅰ. 방과후학교 개관 76
Ⅱ. 방과후학교 정책 목표 80
Ⅲ. 환경변화와 정책과제(1) 81
Ⅳ. 기타 정책과제 92
6.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 김숙정 97
들어가기전에 98
Ⅰ. 왜 교육을 개정했는가? 99
Ⅱ. 교육과정 어떻게 달라졌는가? 101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107
7. 교육 리더의 창의성 및 리더십 / 심은석 117
8. 창의ㆍ인성교육 정책의 이해 / 이진규 138
1. 추진배경 140
2. 창의ㆍ인성교육 정책방향 142
3. 창의ㆍ인성교육 추진 방안 144
1. 교과할동을 통한 창의ㆍ인성교육 145
2.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ㆍ인성교육(창의적 체험활동) 146
3. 창의ㆍ인성교육 평가시스템 강화 148
4. 창의ㆍ인성교육의 단계적 확산 149
9. 초ㆍ중등 교육정책의 방향과 발전과제 / 이준순 152
Ⅰ. 2011년 추진전략 및 정책방향 153
1. 환경변화에 대응한 추진전략 153
2. 비전 및 중점과제 153
3. 교육개혁정책의 현장착근 체계화 154
Ⅱ. 2011년 중점과제(초중등분야) 155
1.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ㆍ인성교육 확산 155
2. 교육-일 연계 선진 직업교육 체제 구축 164
10. 학교평가의 실제 / 정철 168
Ⅰ. 학교평가의 개요 169
1. 학교평가 추진 과정 169
2. 평가 목적 170
3. 평가 대상 171
4. 평가 주체 171
5. 평가 주기 171
6. 평가 내용 171
7. 평가 방법 172
8. 평가 도구 172
9. 평가 절차 173
10. 평가결과 평정 175
11. 평가결과 활용 176
Ⅱ. 학교평가 공통지표 177
1. 공통지표 개발의 필요성 177
2. 공통지표 개발의 관점 177
3. 공통지표 구조 모형 177
4. 공통지표 선정 기준 179
5. 공통지표 체계 179
Ⅲ. 학교평가 자체지표 181
Ⅳ. 평가 운영상의 유의점 184
1. 평가로 인한 문제점 및 폐단 184
2. 평정 및 판단의 오류에 대한 대처 185
참고자료 187
11. 특강 / 제1차관 (내용누락) 188
12. 청렴과 공직윤리 / 박기용 190
Ⅰ. 반부패ㆍ청렴도의 현주소 191
1. 시ㆍ도교육청의 종합청렴도 수준 191
2. 우리나라의 청렴도 수준 191
3. 우리사회 부패문제에 대한 국민 인식수준 192
Ⅱ. 교육분야 비리 발생의 원인 및 구조 194
1. 유발 요인 194
2. 원인 구조 194
3. 교육분야 비리의 유형별 특징 195
Ⅲ. 비리 유형 및 감사 지적 사례(시ㆍ도교육청 및 각급학교) 195
1. 교원인사 196
2. 예산회계(시설공사) 집행 196
3. 방과후 학교 운영 197
4. 학생 수련활동 197
5. 학교 급식 198
6. 기타 사례(행정감사 지적사항) 198
Ⅳ. 공무원 행동강령 유의사항 199
Ⅴ. 향후 교육분야 사정활동 방향 201
13. 영어교육 정책 및 활성화 방안 / 오석환 204
Ⅰ. 영어 교육 환경 206
Ⅱ. 영어교육정책 추진현황 207
1. 정책목표 208
2. 추진과제 208
Ⅲ. 2011년도 추진계획 210
1. 영어회화수업 확대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210
2.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영어교원 연수체제 개편 211
3. 무학년ㆍ수준별 방과후 영어교육 활성화 211
4. 지역간ㆍ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 212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 기반 마련 213
Ⅳ.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방향과 과제 213
1. 개요 214
2. 단계별 사업추진방안 215
3. 주요추진일정 215
4. 주요추진과제 216
5. 과제: 2ㆍ3급 시험의 특성화 223
Ⅴ. 토론 과제 224
1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 정종철 (내용누락) 226
15. 교육전문직에 바란다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자세- / 이규석 228
Ⅰ. 서-지금은 어느 때인가? 230
Ⅱ.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자세 232
1. 교육전문직의 역할 232
2. 교육전문직의 자질 : 비전 233
Ⅲ. 교육전문직의 리더십 함양 237
1. 전략적 사고 238
2. 틈을 내서 독서 열심히 하기 239
Ⅳ. 결-글을 마치며 240
16. 교원 인사ㆍ복무 관리 / 전봉식 243
Ⅰ. 인사관리의 이해 244
1. 학교 인사 행정 업무 추진 방법 244
2. 교육의 기저가 되는 법규 244
3. 용어의 정의(국가공무원법 제5조, 교육공무원법 제2조 제5항~제10항) 245
4. 공무원 임용결격사유(국가공무원법 제 33조) 246
5. 파견 247
6. 파견자의 복무 및 보수 248
7. 면직 249
Ⅱ. 복무관리 250
1. 공무원의 의무와 책임ㆍ금지사항 250
2. 교원의 근무시간 251
3. 휴가 252
4. 공무외의 국외여행 258
Ⅲ. 징계 260
1. 징계사유 260
2. 징계의 절차 261
3. 징계의 종류 261
4.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기준 262
5. 징계의 감경 264
6. 교육공무원 징계 등에 따른 승진ㆍ승급제한 및 기록 말소 264
7. 직위해제(「국가공무원법」 제73조의 2) 266
8. 감사처분에 따른 인사상 불이익 처분 기준 266
9. 교원소청심사위원회 267
Ⅳ. 평정업무 268
1. 경력평정 268
2. 근무성적평정 269
3. 연수성적평정(직무연수) 269
4. 연수성적평정(연구) 270
5. 가산점 270
참고문헌 271
17. 장학지원의 실제 / 남기종 273
Ⅰ. 장학의 개념과 기능 274
1. 개념과 의의 274
2. 장학의 기능 275
3. 장학의 경향 276
Ⅱ. 장학에 앞서 278
1. 상황 확인 278
2. 업무 영역 280
Ⅲ. 장학의 실제 282
1. 장학 담당자의 자질 282
2. 장학 담당자의 역할 284
3. 장학담당자로서 요구되는 기술 285
4. 새로운 장학 문화의 필요성 286
5. 학교 방문을 통한 장학 288
6. 학교 행ㆍ재정 지원 289
7. 연구ㆍ시범학교 지원 291
Ⅳ. 자기 실현을 위하여 293
참고자료 294
18. 지방 교육예산ㆍ회계 실무 / 권해운 295
Ⅰ. 지방교육재정의 의의 296
1. 지방교육재저의 개념 296
2. 지방교육재정 여건 및 전망 296
3. 지방교육재정의 특성 296
4. 지방교육재정 구조 298
5.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299
Ⅱ. 지방교육의 예산편성, 집행, 결산 302
1. 지방예산운영 관리체계 302
2. 예산편성 절차 303
3. 예산편성 시 착안사항 303
4. 예산안의 심의ㆍ의결 304
5. 예산의 집행 307
6. 집행결과 결산 310
Ⅲ. 계약관련 법규 및 계약 종류 314
1. 지방계약관계법령 314
2. 계약의 종류 316
Ⅳ. 회계감사의 주요 지적 사항 및 사례 317
참고자료 320
판권기 321
2. 교원단체의 이해 / 오세웅 22
표.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비교 22
4. 특수교육과 장학 / 김은주 63
[표 1] 주요국가별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현황 63
17. 장학지원의 실제 / 남기종 278
[표 1] 장학을 보는 두 관점의 비교 278
[표 2] 지원청의 업무분담 자료(예시) 280
[표 3] 예산편성 절차(예) 291
18. 지방 교육예산ㆍ회계 실무 / 권해운 297
[표1] 2011년도 부산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재원별 현황 297
[표2] 2011년도 부산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성질별 현황 297
[표3]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재원 299
[표4] 보통교부금 교부 재원 299
4. 특수교육과 장학 / 김은주 59
[그림 1]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수 59
[그림 2] 교육환경별 특수교육 대상학생 배치 현황 60
[그림 3]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의 추진목표 61
10. 학교평가의 실제 / 정철 178
[그림 1] 공통지표 구조 모형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