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3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내용 30
나.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3
다. 연구방법 34
Ⅱ. 창의적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학교 현장의 현실 35
1. 창의적 인재를 요구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35
가.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35
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창의 교육 43
2. 학교 현장의 현실 45
가. 학교 현장의 현실을 나타내는 지표들 45
나. 창의적 인재 육성의 학교 현장 장애 요소 49
Ⅲ. 정책 추진 현황 및 문제점 51
1. 창의성 및 진로교육 정책 추진 현황 51
가. 창의성 교육 정책 추진 현황 51
나. 진로 교육 정책 추진 현황 54
2.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진로교육 정책 현황 62
가. 수요자의 진로경로를 위주로 한 대입선발제도 강화 62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통한 학교 진로지도의 근거 강화 64
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을 위한 「종합지원 시스템」개발 및 운영 66
라.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68
3. 창의인재 육성의 관점에서 본 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68
가. 단선적이고 획일화된 진로경로 설정 68
나. 선발의 편의성용이성에 치중하는 공급자 중심의 입시제도 72
다. 유연한 진로경로 지원을 위한 인프라의 절대적 부족 75
Ⅳ. 국내사례 연구 78
1. 창의 인재 육성 관점에서 본 학교 진로교육 사례 78
가. 분석 대상 79
나. 학교 여건 79
다. 창의적 진로 활동 현황 81
라. 시사점 97
2. 창의적 진로개발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 적용 사례 99
가. 창의적 진로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99
나. 프로그램 모듈별 구성 103
다. 프로그램 시범적용 108
라. 프로그램 시범적용 결과 및 시사점 118
Ⅴ. 해외사례 연구 120
1. 영국의 창의 인재 진로교육 정책 120
가. 창의적 인재 강조 120
나. 창의인재 교육에 대한 국가 정책: Nurturing Creativity in Young People 121
다. 학교별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도입 사례 123
2. 일본 청소년 직장 체험 129
가. 일본의 커리어(career) 교육 추진 계획 129
나.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의 도입 131
다. 직장 체험 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133
라. 직장 체험 프로그램의 실제 138
3. 시사점 145
가. 영국 - 틀에서 벗어난 복지주의적 진로교육 145
나. 일본 - 학생의 발달 단계와 진로교육의 이해 147
Ⅵ. 정책방안 149
1. 정책 방향 149
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진로 패러다임을 통한 단선적ㆍ획일적 진로경로의 극복 149
나. 학생의 창의력을 위주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학생선발체제 구축 149
다. 시험점수 중심의 서열체제를 차단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창의력 신장 기회를 복원 149
라. 유연하고 능동적인 진로경로 개척을 위한 진로지도 인프라 확충 150
2. 세부 정책 방안 150
가. 도전과 개척을 장려하는 직업체험 및 진로교육의 강화 150
나. 수요자 중심의 선발체제 구축을 통한 창의력 교육 강화 156
다. 창의적 탐구활동을 지원하는 맞춤형 진로경로의 구축 161
라. 학생의 창의력 발굴ㆍ지원을 위한 학교 진로교육 시스템 강화 169
마. 창의력 교육을 위한 외부자원 활용 극대화 176
참고문헌 185
[표 1-1] 산업사회와 탈산업사회의 진로 경로 비교 31
[표 2-1] 전산업의 산출증가율과 기여요인 분석(‘81-’05) 36
[표 2-2]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핵심요건 42
[표 2-3] PISA의 최상위 5% 학생의 소양 수준에 대한 연차별 변화 45
[표 2-4] 주요국의 과학에 대한 태도 평균 점수(WLEs): 자아효능감 및 즐거움 46
[표 2-5] 우리나라의 어린이-청소년 행복 정도를 국제 비교 46
[표 2-6] 고등학교 학업중단자 원인별 추이 48
[표 3-1] 청소년상담사 양성 현황(여성가족부) 62
[표 3-2] 입학사정관제가 잠재력, 창의력을 가진 학생에게 유리한지에 대한 질문 64
[표 3-3] 전문상담교사 배치 현황 (2009. 3 기준) 65
[표 3-4] 대학입학전형료 현황 72
[표 3-5] 고교 진학 시 계열 선택 이유 73
[표 3-6] PISA 2006의 국가별 주당 평균 학습시간, 점수 및 시간당 점수 75
[표 3-7] 각국의 수면시간 및 운동시간 비교(15세-24세) 75
[표 3-8] 영재교육 수혜자의 분야별 현황 78
[표 4-1] 분석대상 학교 및 운영 프로그램 79
[표 4-2] 학교 현황 80
[표 4-3] 학교 현황 80
[표 4-4] 학교 현황 81
[표 4-5] 프로그램 내용 84
[표 4-6] 학년별 운영 시수 87
[표 4-7] 과제연구 활동 부서 현황 88
[표 4-8] ‘국제 비교문화 및 지역이해반’ 활동 내용 90
[표 4-9] 체험활동 외부 지원 프로그램 92
[표 4-10] 체험활동 외부 지원 프로그램 92
[표 4-11] 직업유형별 체험반 종류 93
[표 4-12] 심화체험활동 운영 96
[표 4-13] 교육프로그램 시안 102
[표 5-1] 학교별 실시 상황 134
[표 5-2] 학년별기간별 실시 상황 (2004년) 134
[표 5-3] 공립중학교 직장체험 실시학교수 및 5일 이상 실시학교수(2009년) 135
[표 5-4] 교육과정에서의 편성 현황 (2004년) 137
[표 5-5] 직장 체험의 운영과 관계되는 학교 내 조직 (복수 응답) 137
[표 5-6] 실시 계획 수립의 포인트 139
[표 5-7] 실시 시기의 포인트 139
[표 5-8] 사전 지도의 포인트 141
[표 5-9] 직장 체험 실시 중의 교사 지도 사항 142
[표 5-10] 긴급시의 대응 143
[표 5-11] 5일간의 체험 프로그램 예 144
[표 5-12] 커리어 발달 단계에 따른 직장 체험의 적용 147
[표 6-1] OECD 협동학습 지수 160
[표 6-2]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교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평가 방법 사례 161
[표 6-3] 분야별 영재교육 현황 자료 162
[표 6-4]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창의력 증진 사례 168
[표 6-5] 교사 창의력 연수 프로그램 171
[그림 2-1] 창조 경제의 부상 38
[그림 2-2]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OECD 순위비교 46
[그림 2-3] 연도별 대안학교의 설립현황(1997~2006) 47
[그림 2-4] 연도별 중ㆍ고등학교 학업중단자 비율의 추이 48
[그림 2-5] 교육ㆍ연구, 법률ㆍ공공, 보건ㆍ의료 세 영역에 대한 장래 희망 비율 및 고용비중의 비교 50
[그림 3-1] 노동부 잡스쿨 진행 절차 60
[그림 3-2] 전국 청소년상담실 진로관련 상담 현황 (여성가족부) 61
[그림 3-3]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흐름도 67
[그림 3-4] 탈산업 사회의 복선형 생애주기 69
[그림 3-5]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중퇴율 70
[그림 3-6] 9급 공무원 학력변화 71
[그림 3-7] 예체능계열 고졸자 수 및 대입자수 비교 77
[그림 4-1] 프로그램 개발 구조 101
[그림 5-1] 일본 공립 중학교의 직장체험 실시율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