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특수교육과 장학 / 권택환 4
Ⅰ. 장애인의 표정이 국격(國格) 5
Ⅱ. 장앵학생 의무교육 유치원ㆍ고등학교까지 확대 6
Ⅲ. “공부 못한다고 장애아 학급에 가래요” 8
Ⅳ.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학생 11
Ⅵ.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통합교육 14
Ⅶ.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등에 관한 법률 이해 16
Ⅷ. 맺는말 17
2. 교육전문직의 코칭 스킬 / 김형식 19
Ⅰ. Back to the Basic : 코칭 리더쉽? 22
Ⅱ. 대인관계 스타일 진단 28
Ⅲ. 효과적 코칭 리더쉽 스킬 31
1. 마음을 움직여라 31
2. 소통하라 35
3. 창의적으로 해결하라 40
Ⅳ. 코치로서의 변화관리 46
3. 교원단체의 이해 / 박창원 49
Ⅰ. 노동기본권의 의의 50
1. 노동기본권의 의미 50
2. 노동기본권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 50
Ⅱ. 교원노조에 관한 법적 규율체계 51
1. 교원노조에 대한 현행밥상 규율체계 52
2. 국가공무원법의 계속적 규율 52
3. 일반 노조법의 중첩적 적용 53
Ⅲ. 교직단체의 이해 53
1. 교직단체의 의의 53
2. 교직단체의 현황 54
Ⅳ. 교원노사관계의 특수성 58
1. 교원지위 법정주의 58
2. 교원노조법의 일반노조법에 대한 특별법 58
3. 교원의 수업권보다 학생이 학습권이 우월한 지위 59
4. 교원노사관계는 多者 구조 59
Ⅴ. 교원노조법의 이해 59
1. 노동조합의 의의 59
2. 교원 노동조합의 성립요건 59
3. 노동조합의 전임자 65
4. 노동조합의 정치활동 66
5. 단체교섭 68
6. 단체협약 75
7. 교원노조의 쟁의행위 78
8. 부당노동행위 79
Ⅵ. 학교현장의 쟁점의 이해 82
1. 일과시간 중 학교에서 교원노조 관련 모임 및 활동의 가능여부 82
2. 일과시간 이후 교내에서 교원노조 관련 모임 및 활동 가능여부 82
3. 교원노조원이 타 학교를 방문하여 교원노조의 홍보물이나 조합원 신청카드를 배포하는 행위의 적법성 여부 82
4. 교원노조가 조합활동의 편의를 위하여 시ㆍ도교육청, 시ㆍ군ㆍ교육청의 공문함과 학교의 서무과(행정실 등)등의 문서유통 체제를 이용하는 것과 정부전자문서관리시스템을... 83
5. 교육청과 교원노조와의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 등에 참석하는 노조측 비전임 조합원의 복무처리 방법 83
6. 교원노조간부의 노조관련 회의, 행사시 출장처리 또는 조퇴ㆍ외출 등 허가 가능 여부 83
7. 교원의 집단행동 관련 84
8. 교원노조 쟁의행위 관련 84
9. 단체교섭 대상 여부 85
10. 교원노조의 협조요청에 대해 학교장이 직접 응할 의무가 있는지 여부 86
11. 학교에서 학교장의 승인 없이 노조활동 등이 가능한지 여부 86
Ⅶ. 마무리 86
1. 정확한 법제의 숙지 86
2. 인식의 전환 : governance로 전환 87
4. 학교 운영 지원 / 우원재 88
Ⅰ. 학교운영지원 업무 89
Ⅱ. 주요 업무 90
1. 교과별 내신평가 방법 개선 90
2. 수업공개 활성화 91
3.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93
4. 학교생활기록 기재 길라잡이 발간(부령 개정 등) 94
5. 교육과정운영 95
5. 교육평가와 장학 / 김진규 105
Ⅰ. 지식사회 장학행정가의 비전 106
1. 지식컨설팅장학 관리자의 역할 106
2. 지식컨설팅장학 관리자의 기본 수칙 107
Ⅱ. 교육평가 컨설팅장학의 연구 과제 109
1. 교육평가 컨설팅장학의 개념 109
2. 교육평가 컨설팅장학의 연구과제 110
Ⅲ. 성광과 희망의 싹을 키우는 형성평가 컨설팅 112
1. 교육평가에 대한 자기 성찰 112
2. 학습평가의 새로운 접근방법 115
3.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형성평가 컨설팅 118
6. 학교평가의 실제 / 고채영 122
Ⅰ. 들어가며 123
Ⅱ. 학교평가의 이해 및 실제 123
1. 학교평가의 이해 123
2. 학교평가의 실제 126
Ⅲ. 학교평가 지표 활용 129
1. 학교평가 공통지표 활용 129
2. 학교평가 자체지표 개발 방법 및 사례 140
3. 시도교육청 평가 및 학교평가 144
Ⅳ. 맺으며 145
7. 청렴과 공직윤리 / 박기용 147
Ⅰ. 반부패ㆍ청렴도의 현주소 148
1. 시ㆍ도교육청의 종합청렴도 수준 148
2. 우리나라의 청렴도 수준 148
3. 우리사회 부패문제에 대한 국민 인식수준 149
Ⅱ. 교육분야 비리 발생의 원인 및 구조 151
1. 유발 요인 151
2. 원인 구조 151
3. 교육분야 비리의 유형별 특징 152
Ⅲ. 비리 유형 및 감사 지적 사례(시ㆍ도교육청 및 각급학교) 152
1. 교원인사 153
2. 예산회계(시설공사) 집행 153
3. 방과 후 학교 운영 154
4. 학생 수련활동 154
5. 학교 급식 155
6. 기타 사례(행정감사 지적사항) 155
Ⅳ. 공무원 행동강령 유의사항 156
Ⅴ. 향후 교육분야 사정활동 방향 158
8. 교육 리더의 창의성 및 리더십 / 교장 심은석 161
9. 창의ㆍ인성교육 정책의 이해 / 이진규 182
1. 추진배경 184
2. 창의ㆍ인성교육 정책방향 186
3. 창의ㆍ인성교육 추진방향 188
10. 방과후 학교 정책 / 양원택 196
Ⅰ. 방과후학교 개관 198
Ⅱ. 방과후학교 정책 목표 202
Ⅲ. 환경변화와 정책과제 203
Ⅳ. 기타 정책과제 214
11.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 김승익 219
Ⅰ.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의미 220
1. 교육과정의 의미 220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연혁 220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221
1. 10년 뒤 세상의 변화에 대비한 교육 222
2. 학교 교육의 현실 222
3. 학교 교육 혁신을 위한 과제 223
Ⅲ. 교과 교육과정 운영방식의 변화 226
1.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의 재설정 227
2. 교과별 수업시수 20% 증감 허용 228
3. 집중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 교과목수 축소 229
Ⅳ. 창의적 체험활동 231
1. 개정 방향 232
2. 주요 개정 내용 232
3. 지원체제 구축 235
Ⅴ. 교육과정 자율적 운영 능력 함양 236
1.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적 운영능력 함양 236
2. 교육청의 역할 변화 238
12. 특강 제1차관 241
13. 고교 체제의 선진화 / 정제영 242
Ⅰ. 한국의 경쟁력 244
Ⅱ. 추진 배경 246
Ⅲ. 고등학교 입학제도 개선 248
Ⅳ. 고등학교 체제 개편 261
Ⅴ. 자율고 현황 및 특성 264
Ⅵ. 기숙형고교 현황 및 특성 268
Ⅶ. 마이스터고 현황 및 특성 271
1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 정종철 275
15. 영어교육 정책 방향 및 활성화 방안 / 오석환 276
Ⅰ. 영어 교육 환경 278
Ⅱ. 영어교육정책 추진현황 279
Ⅲ. 2011년도 추진계획 282
Ⅳ.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방향과 과제 285
Ⅴ. 토론 과제 296
16. 초ㆍ중등 교육정책의 방향과 발전과제 / 이준순 298
Ⅰ. 2011년 추진전략 및 정책방향 299
1. 환경변화에 대응한 추진전략 299
2. 비전 및 중점과제 299
3. 교육개혁정책의 현장착근 체계화 300
Ⅱ. 2011년 중점과제(초중등분야) 301
1.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ㆍ인성교육 확산 301
2. 교육-일 연계 선진 직업교육 체제 구축 310
17. 지방 교육예산ㆍ회계 실무 / 정일교 314
Ⅰ. 개관 316
Ⅱ. 지방교육에산 실무 318
Ⅲ. 지방교육 회계실무(지출분야) 321
Ⅳ. 지방교육 회계실무(계약분야) 326
18. 교무ㆍ학사 감사 실무 / 김영창 336
Ⅰ. 감사의 의의 337
1. 監査의 개념 337
2. 현대 監査의 방향 338
3. 監査의 기능 338
4. 監査의 역할 338
5. 자체감사의 종류 339
6. 監査의 실시 340
7. 監査결과 처리 340
8. 교육 분야 부패방지 342
Ⅱ. 교무ㆍ학사 감사의 주요내용 344
1. 교육과정 운영 344
2. 평가관리 344
3. 성적관리 345
4. 실험ㆍ실습 345
5. 생활지도 345
6. 상벌 345
7. 출결사항 345
8. 창의적 체험활동 345
9. 학적관리 346
10. 입사관리 346
11. 특기생 관리 346
12. 학교운영위원회 346
13. 부패방지 346
14. 방과후 학교 운영(방과후교육, 수준별보충학습) 347
15. 체험학습(수학여행ㆍ학생수련활동)운영 347
16. 장학금 347
17. 학생교복 347
Ⅲ. 감사 착안 사항 및 주요 중복 지적 사례 347
1. 학사관리 분야 347
2. 교육과정 분야 348
3. 성적관리 분야 349
4. 교육계획, 생활지도 분야 352
5. 교원 인사관리 분야 352
6. 교원 연수ㆍ상벌 354
7. 교직원 복무 관리 354
8. 교육분야 부패관련 사례 356
Ⅳ. 민원사무 처리 관련 사례 359
19. 교원 인사ㆍ복무관리 / 이운진 362
Ⅰ. 교원 인사관련 법령 363
1. 교육공무원법 364
2. 교육공무원임용령 365
3. 교육공무원인사관리규정 367
Ⅱ. 교원 복무 및 징계 369
1. 관련 법규 369
2. 교육공무원의 복무상 의무 369
3. 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 373
4. 징계 379
Ⅲ.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따른 평정 요령 381
1. 평정 대상 : 공립 중ㆍ고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장학사ㆍ교육연구사) 381
2. 경력평정(승진규정 제2장) 381
3. 근무성적평정 등(승진규정 제3장) 383
4. 연수성적 평정(승진규정 제4장) 384
5. 가산점 평정(승진규정 제41조) 386
Ⅳ. 교원 정원 관리 387
1. 관계 규정 387
2. 교원정원 관리권의 규정 389
3. 정원 관련 업무 절차 추진시 유의사항 390
4. 학금증가(감소)에 따른 학교정원 관리 업무 추진시 유의사항 391
Ⅴ. 교육공무원 휴직업무 처리요령 394
1. 목적 394
2. 휴직사유 및 기간 394
3. 휴직의 효력 및 복직(국가공무원법 제73조) 396
4. 휴직업무처리시 유의사항 397
판권기 399
1. 특수교육과 장학 11
[표 1] 특수교육대상자 연도별 - 교육환경별 배치현황 11
[표 2] 연도별 장애영역별 학생수 12
3. 교원단체의 이해 57
[표 2] 교원단체와 노조단체의 비교 57
4. 학교 운영 지원 98
[표 1] 학년군 설정 98
[표 2] 교과군 설정(중학교 사례) 98
5. 교육평가와 장학 116
[표 1] 주요 평가 접근방법별 특징의 비교 116
[표 2] 학습목표별 최적한 평가방법의 비교 117
6. 학교평가의 실제 130
[표 1] 학교 효과성 연구를 통해 밝혀진 좋은 학교를 구별하는 차원 130
[표 2] 우리나라 좋은 학교의 특징 131
[표 3] 영국의 학교평가를 위한 주요 질문(준거) 136
[표 4] 학교평가 공통지표 체계 138
11.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219
[표 1] 교육과정 자율화 과제 개요 225
[표 2] 학년군 설정 229
[표 3]/표 4] 창의적 체험활동 4개 영역 232
[표 4]/표 5]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학년군별 시수 비교표 233
1. 특수교육과 장학 12
[그림 1] 교육환경별 특수교육 대상학생 배치 현황 12
4. 학교 운영 지원 88
[그림 1] 교과 수업 시수 증감 유형 97
6. 학교평가의 실제 128
[그림 1] 학교평가 흐름도 128
[그림 2] 미국 NCEO의 학교책무성 이행 평가지표체계 134
[그림 3] 영국 학교평가 내용 구조도 135
[그림 4] NSSE의 학교평가의 중점(1998) 137
[그림 5] 공통지표 구조 모형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