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제2절 연구 체계 및 주요 연구의 내용 28
제2장 문헌 연구 32
제1절 문헌연구의 방향과 구성 32
1. 문헌연구의 배경 32
2. 과학기술자 경력의 개괄적 해석과 논의 구성 35
제2절 경력 연구에 대한 문헌 37
1. 경력 그리고 경력의 발전 37
2. 경력의 논의축(dimension)과 개념 체계 43
3. 개념 좌표축에서 본 기존 이론 50
제3절 과학기술자의 경력에 관한 기존 연구 55
1. 학술부문(academia) 과학기술자 경력연구 56
2. 기업부문 과학기술자에 대한 경력 연구 60
제4절 본 연구에서의 재구성 63
1. 본 연구의 목적(범위)과 기존 경력 논의 63
2. 본 연구의 목적과 접목되는 기존 이론 64
제3장 연구인력 경력 분석의 틀 73
제1절 연구인력 경력 연구의 중요성 73
제2절 연구인력 경력의 개념 75
제3절 연구인력 경력의 핵심요소 77
1.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개발의 의의 77
2.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의 핵심요소 설정을 위한 가설 78
3. 공공부문 연구자 대상 사전 인터뷰 조사 결과 79
4.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의 핵심요소 87
제4절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 연구의 핵심 가설 88
제4장 대학 교원의 경력 과정 90
제1절 조사의 배경 90
1. 대학 연구자의 특징 90
2. 조사의 설계 92
제2절 조사대상의 특성 95
1. 일반적 특성 95
2. 대학별 응답자 편중 96
제3절 연구자로서의 대학 교원의 특성 97
1. 연구활동과 다른 활동간 병행 97
제4절 개인경력 형성 과정의 특성 103
1. 임용 이후 정착 과정의 지원 103
2. 연구 경력의 성장 104
3. 보직 경력의 수행 108
제5절 경력개발의 핵심요소 110
1. 연구팀(조직) 110
2. 핵심연구주제 115
제6절 요약 및 소결 118
제5장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과정 121
제1절 서론 121
1. 문제의식 121
2. 데이터 122
제2절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개발 특성 124
1. 경력지향성과 경력개발 124
제3절 연구경력 형성 과정의 특성 131
1. 연구책임자로의 진입 131
2. 연구책임 과제의 성장과 지원제도 136
제4절 경력개발의 핵심요소 140
1. 연구조직과 연구팀 140
2. 핵심연구주제와 경력 147
3. 보직경력과 연구경력의 관계 155
제5절 소결 : 출연연 연구자의 경력개발특성 157
1. 출연연 연구자들의 경력특성 157
2. 기관특성에 따른 연구자경력의 차이 158
3. 출연연의 경력개발 지원체제 특성 159
제6장 공공부문 연구인력 경력개발 경로 분석 - 대학과 출연연 연구자 비교를 중심으로 161
제1절 연구자 경력개발 경험 비교 161
1. 직장 정착 경력 비교 161
2. 연구자 경력개발 과정 비교 162
제2절 핵심연구주제와 경력 164
1. 연구팀 및 보직의 영향 164
2. 핵심연구주제의 영향 167
제3절 경력개발과 연구성과 170
1. 대학의 연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 171
2. 출연연 연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 174
3. 대학과 출연연의 연구성과 결정요인 비교 178
제4절 소결 180
제7장 결론: 정책방안 고찰 182
1. 우수연구자 육성을 위한 정책 방향의 재정립 182
2. 대학 특화 경력개발 지원제도 확충 184
3. 출연연 특화 경력개발 지원제도 확충 186
참고문헌 190
SUMMARY 200
CONTENTS 202
부록: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 경력조사 설문지 203
판권기 231
[표 2-1] 경력이론의 성격과 그 적용목적에 따른 구분 42
[표 2-2] 경력 개념에 대한 학문분야별 관점 43
[표 2-3] 경력의 개념축상에서의 기존 논의의 구분 51
[표 2-4] Driver의 경력유형 구분 69
[표 2-5] Dalton, Thomson and Price(1977)의 전문가 경력단계 70
[표 3-1] 연구인력 경력 연구의 핵심 가설 89
[표 4-1] 조사대상 대학 및 학과 모집단 93
[표 4-2] 조사대상 대학의 연구활동 개요 94
[표 4-3] 대학별 수행 과제 개수 96
[표 4-4] 대학별 주요 성과 비교 97
[표 4-5] 교원활동의 중요도 인식 비교 98
[표 4-6] 교원활동의 지향성과 성과 99
[표 4-7] 활동별 투입시간 배분 100
[표 4-8] 대학 교원의 외부 활동 참여 경험 비교 101
[표 4-9] 산학관련 활동 실태 102
[표 4-10] 학문분야별 산학활동 실태 102
[표 4-11] 임용 직후 대학으로부터의 지원 수혜자 비중 103
[표 4-12] 임용 초기 지원과 성과의 상관관계 104
[표 4-13] 대학별 최초 연구책임 수행 시기 105
[표 4-14] 연령별 최초 연구책임 수행 시기 106
[표 4-15] 대학별 최초 연구책임 과제의 규모와 재원 106
[표 4-16] 연구과제 규모별 최초 수행 연령 107
[표 4-17] 보직수행경험과 성과 110
[표 4-18] 대학별 연구팀 소속 유무 111
[표 4-19] 연령별 연구팀 소속 유무 112
[표 4-20] 연구팀의 구성 형태 113
[표 4-21] 연구조직 유무에 따른 성과 비교 114
[표 4-22] 연구조직 유무에 따른 개인 만족도 114
[표 4-23] 연령별 핵심연구주제 유무 115
[표 4-24] 연령별 핵심연구주제 시작 및 지속 연수 116
[표 4-25] 핵심연구주제 성격별 산학활동의 목적 116
[표 4-26] 핵심연구주제 유무에 따른 성과 117
[표 4-27] 연구조직 유무와 핵심연구주제의 관계 117
[표 5-1] 기관별 응답규모 123
[표 5-2] 연령별 지향 경력 비교 126
[표 5-3] 출연연 연구자의 지향 경력 달성가능성 127
[표 5-4] 출연연 연구자의 소속 부서성격별 지향 경력 128
[표 5-5] 연구팀ㆍ핵심연구주제ㆍ연구책임경험 유무별 지향 경력 129
[표 5-6] 출연연 연구자의 지향 경력별 연구성과 129
[표 5-7] 출연연 연구자의 지향 경력별 연구활동시간 배분 130
[표 5-8] 첫 번째 연구책임자 수행 시점 134
[표 5-9] 기관유형별 최초 연구책임자 수행 계기 비교 135
[표 5-10] 출연연의 핵심연구주제 유무별 첫 연구책임과제 성격 136
[표 5-11] 과제규모별 첫 연구책임자 시행 시점의 변화 137
[표 5-12] 출연연의 과제규모 확대 지원제도 현황 139
[표 5-13] 출연연 연구조직에 대한 인식 현황 140
[표 5-14] 연구부서 및 연구팀 규모 142
[표 5-15] 연구팀 세부인력 구성 144
[표 5-16] 연구팀 보유여부에 따른 성과차이 비교 146
[표 5-17] 현 핵심연구주제 선정계기 150
[표 5-18] 핵심연구주제 선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0
[표 5-19] 연령별 핵심연구주제 선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1
[표 5-20] 핵심연구주제 설정 여부와 주요 연구성과 152
[표 5-21] 출연연 선임급 이상 연구자들의 핵심연구주제 선정 결정요인 154
[표 5-22] 출연연 연구자의 보직 담당 계기 156
[표 5-23] 출연연 연구자의 보직에 따른 권한 156
[표 5-24] 출연연 보직자가 갖춰야 할 역량 157
[표 6-1] 개인 경력 현황 비교 162
[표 6-2] 연구책임 경험 비교 163
[표 6-3] 기초 통계 (대학) 171
[표 6-4] 국내 논문 성과 결정요인(대학) 172
[표 6-5] 국내 특허 성과 결정요인 173
[표 6-6] 기초 통계 (출연연) 174
[표 6-7] 국내논문 성과 결정요인(출연연) 176
[표 6-8] 국내 특허출원 성과 결정요인(출연연) 177
[표 6-9] 연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비교 179
[그림 1-1] 연구의 체계 30
[그림 2-1] 과학기술자 경력 연구의 두 개념 축 34
[그림 2-2] 경력 논의축 상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범위 63
[그림 2-3] 경력시스템 모형: 개인-조직의 호혜모델 72
[그림 3-1] 대학 교수의 연구경력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특성(예시) 78
[그림 3-2] 출연연 연구자의 연구경력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특성(예시) 79
[그림 3-3] 출연연 인터뷰 기관의 특성 83
[그림 4-1] 행정 보직을 수행한 이유 108
[그림 4-2] 연구 보직을 수행한 이유 109
[그림 4-3] 보직 수행의 영향 109
[그림 4-4] 연구팀 참여 계기 112
[그림 5-1] 응답자들의 연령규모별 분포 124
[그림 5-2] 출연연 연구자의 은퇴 시까지 수행가능 경력 125
[그림 5-3] 경력지향 목표 125
[그림 5-4] 연구책임 경험률 132
[그림 5-5] 연령별 첫 연구책임을 수행한 경력년차 분포 133
[그림 5-6]/[그림 5-5] 최초 연구책임자 수행 계기 135
[그림 5-7]/[그림 5-7] 과제규모별 첫 연구책임자 시행 시점의 변화 137
[그림 5-8]/[그림 5-8] 과제규모별 연령그룹별 첫 연구책임시점 분포 비교 138
[그림 5-9] 첫 연구책임 과제규모별 재원 139
[그림 5-10] 연령규모별 연구팀 보유 비중 141
[그림 5-11] 연구조직 및 연구팀 규모 분포 143
[그림 5-12] 연구팀 중 외부연구인력 비중 분포 143
[그림 5-13] 출연연 연구팀의 구성상 특성 145
[그림 5-14] 연구팀 보유여부에 따른 연령그룹별 핵심연구주제 보유율 146
[그림 5-15] 연구팀 보유여부에 따른 연령그룹별 연구책임자 경험율 147
[그림 5-16] 출연연 연구자의 연령규모별 핵심연구주제 보유 비중 148
[그림 5-17] 핵심연구영역 설정 권장 여부 149
[그림 5-18] 핵심연구주제 설정 지원제도 보유 여부 149
[그림 5-19] 핵심연구주제 유무에 따른 수행과제 특성 비교 152
[그림 5-20] 연령그룹별 보직경험 비중 155
[그림 6-1] 과제규모별 연구책임 시작시기 비교 164
[그림 6-2] 실질적인 연구팀 비교 165
[그림 6-3] 연구팀 존재여부에 따른 연구성과 차이 비교 166
[그림 6-4] 보직경험에 따른 연구성과 차이 비교 167
[그림 6-5] 핵심연구주제 설정 관련 비교 168
[그림 6-6] 핵심연구주제 선정의 계기 비교 169
[그림 6-7] 핵심연구주제 선정 여부에 따른 연구성과 차이 비교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