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추천의 글제1장 왜 지금 우리는 학교 혁신을 이야기하는가?가슴 아픈 공교육의 현실 공교육에도‘좋은 시절’이 있었습니까? 학교 평등 / 교육의 효율성 / 시대의 전환 / 대안교육 등장학교 혁신을 방해하는 조건과 구조 입시 구조 / 국가주의와 관료주의 / 교직문화의 폐쇄성 및 고립성, 타성제2장 혁신학교란 무엇인가요?혁신학교를 아세요?혁신학교의 이론적 배경과 기초 스톨(Stoll)의 학교 5유형 / OECD 미래학교의 6가지 시나리오 / 배움의 공동체 이론혁신학교 핵심 가치 자발성 / 민주성 / 지역성 / 창의성 / 공공성제3장 혁신학교 모습 들여다보기단위학교의 철학과 비전 존재구성원간 비전 공유본질에 집중소통과 참여의 과정 중시학습공동체 구축교육과정 고민하기새로운 교장상주체성을 가지고 헌신제4장 혁신학교의 운영 원리와 적용참여와 소통의 원리 4년 중심의 비전 보고서 만들기 / 학교 특성화의 길, 내부에서 찾기 / 학교 발전 TF팀 구성하기 / 치열하게 토론하고, 합의된 내용은 강력하게 지키기 / 교사 효능감은 교직원 회의에서 출발 / 학생회 기 살리기배움과 실천의 원리 일과 중 교사의 학습 시간 확보하기 / 자기 개방하기 / 학습 내용 진화하기 / 교과협의회와 학년협의회의 질적 전환 / 교사 및 학생 동아리 활성화 / 네트워크의 원리 / 지역 대학생과 선배들의 멘토-멘티 활용 / 자원봉사자 및 시민단체의 방과후 학교, 계발활동, 창의재량, 동아리 활동 활용 / 외부 자원을 통한 학교 교육력 업그레이드반성의 원리 학부모의 참여를 고려한 학사운영 / 소풍, 수학여행, 체육대회, 입학식, 졸업식 등의 개선 / 부실한 교육 기획책임의 원리 가정방문과 결연의 적극적 활용 / 학습부진 학생을 배려한 교육과정 / 진단과 처방에 입각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 / 체계적인 진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도입비전 제시의 원리 학교운영계획서: 1년에서 4년으로 / TF팀을 통한 비전과 철학, 전략 만들기본질 집중의 원리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혁신 / 잡무 경감 / 사람에게 투자하는 예산제5장 성공적인 혁신학교를 위한 제언교육청 혁신학교의 수를 무리하게 늘려서는 안됩니다 / 성과에 대한 집착보다는 과정에 대한 분석이 중요 / 외적 인센티브보다는 내적 인센티브에 주목 / 교육청 혁신이 중요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 학부모님의 학습 필요 / 학부모 동아리와 커뮤니티 활성화 / 혁신교육에 대한 확신 필요교사 학습실천공동체 필요 / 넓은 의미의 학력 개념 필요 / 다양한 발전 모델 / 사람이 자산입니다부록 1. 조현초등학교 교육과정 2. 덕양중학교 교육과정 3. 흥덕고등학교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