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평등의전화 상담 통계 분석 3
1. 2009년 상담건수 총 2,483건(재상담, 남성상담 제외) 4
2. 내담자 일반적 특징 5
1. 연령ㆍ혼인여부별 분포 5
2. 사업장 규모ㆍ업종ㆍ직종별 분포 5
3. 근속연수 6
4. 노조가입 여부 7
5. 고용유형별 분포-정규직, 비정규직 7
3. 상담 경향 분석 8
1. 상담내용별 특성 8
2. 연령별 특성 14
4. 상담 유형별 분석 16
1. 모성권 상담 16
2. 성차별상담 20
3. 직장내 성희롱 상담 22
4. 직장내 폭언ㆍ폭행 27
5. 근로조건 28
6. 고용유형별 분석 33
Ⅱ. 유형별 사례 분석 36
정규직 상담 사례 분석 37
1. 성차별 37
2. 모성보호 40
3. 직장 내 성희롱 42
4. 직장 내 폭언ㆍ폭행 46
5. 근로조건 46
비정규직 상담 분석 51
1. 근로조건 51
2. 성차별 52
3. 모성권 53
4. 직장내 성희롱, 폭언ㆍ폭행 55
Ⅲ. 유형별 대표 사례 57
정규직 유형별 상담사례 58
1. 성차별 58
2. 모성권 77
3. 직장내 성희롱 95
4. 직장내 폭언폭행 114
5. 근로조건 117
비정규직 유형별 상담사례 137
1. 근로조건 137
2. 성차별 153
3. 모성보호 160
4. 직장 내 성희롱 167
5. 직장 내 폭언ㆍ폭행 172
Ⅳ. 주체들의 힘찬 대응 175
정규직 대응사례 175
1. 성차별 177
2. 모성권 185
3. 직장내 성희롱 187
4. 직장내 폭언ㆍ폭행 194
5. 근로조건 195
비정규직 대응사례 197
1. 근로조건 197
2. 성차별 206
3. 직장 내 성희롱 209
표 1. 상담 방법별 상담 건수 4
표 2. 재직 여부별 상담건수 4
표 3. 연도별 연령별 분포 5
표 4. 사업장 규모별 분포 5
표 5. 업종별 분포 6
표 6. 직종별 분포 6
표 7. 재직 여부별 상담건수 6
표 8. 사업장의 노조유무와 가입여부 분포 7
표 9. 고용유형별 분포 7
표 10. 비정규직 분포 7
표 11. 연도별 상담내용 분포 8
표 12. 고용유형별 상담내용 분포 9
표 13. 업종별 상담내용 분포 9
표 14. 직종별 상담내용 분포 11
표 15. 사업장 규모별 상담내용 분포 12
표 16. 근무연수별 상담내용 분포 13
표 17. 연령별 상담내용 분포 14
표 18. 업종별ㆍ연령별 분포 15
표 19. 직종별ㆍ연령별 분포 15
표 20. 연도별 모성권 상담 분포 16
표 21. 연령별 모성권 상담 분포 17
표 22. 직종별 모성권 상담 분포 17
표 23. 사업장 규모별 모성권 상담 분포 18
표 24. 고용유형별 모성권 상담분포 18
표 25. 고용유형별 모성권 상담 분포 20
표 26. 연도별 성차별 상담분포 20
표 27. 사업장 규모별 성차별 상담 분포 21
표 28. 고용유형별 모성권 상담 분포 22
표 29. 성희롱 연령별 상담 분포 23
표 30. 성희롱 근속년수별 상담분포 23
표 31. 성희롱 혼인여부별 상담분포 23
표 32. 성희롱 유형별 상담분포 24
표 33. 성희롱 가해자 분포 24
표 34. 사업장 규모별 성희롱 가해자 분포 25
표 35.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여부 26
표 36. 사업장 규모별 예방교육 분포 26
표 37. 고용유형별 성희롱 분포 27
표 38. 연령별 폭언ㆍ폭행 분포 28
표 39. 직장내 폭언 폭행 가해자 분포 28
표 40. 연도별 근로조건 상담 분포 29
표 41. 연령별 근로조건 상담 분포 30
표 42. 사업장 규모별 근로조건 상담 분포 31
표 43. 근속년수별 근로조건 상담 분포 32
표 44. 고용유형별 근로조건 상담 분포 32
표 45. 비정규직 내부 유형 분포 33
표 46. 연령별 고용유형 상담 분포 34
표 47. 고용유형별 근속기간 상담 분포 35
표 48. 고용유형별 직종 분포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