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 시간표(1반) 1
교육 시간표(2반) 2
01. 교통사고 조사분석 개론 / 조정권 4
제1장 차량 파손상태와 운동특성 5
1. 목적 5
2. 차량 파손상태 9
3. 차량 파손상태 조사 25
4. 충돌의 종류 44
5. 충돌각도 50
6. 충돌각도와 회전방향 54
7. 차량과 차량 충돌에서 작용된 힘의 방향 70
8. 차량 파손량과 충돌각도 77
9. 임프린트(imprint)와 충돌각도 88
02. 교통안전점검 및 진단지침 / 유정제 92
1장 교통안전업무의 점검과 추진실적 평가 93
제1절 일반사항 93
제2절 교통안전관리대책의 수립과 점검의 실시 95
제3절 교통안전시행계획의 추진실적 평가 102
2장 운수산업 교통안전점검 106
제1절 일반사항 106
제2절 점검의 준비 107
제3절 점검의 실시 111
제4절 점검결과 처리 및 사후관리 114
운수업체 교통안전진단 지침 140
제1절 일반사항 141
1.1. 목적 141
1.2. 적용범위 141
1.3. 용어의 정의 141
1.4. 진단의 종류 144
제2절 진단의 준비 147
2.1. 진단대상의 선정 147
2.2. 진단 실시시기 150
2.3. 진단실시자의 자격 151
2.4. 진단반의 구성ㆍ역할 152
제3절 진단의 실시 153
3.1. 진단의 의뢰 153
3.2. 진단절차 및 방법 153
3.3. 예비조사 155
3.4. 현장조사 155
3.5. 진단보고서의 작성 156
3.6. 종합평가 161
3.7. 진단실시 결과보고 및 사후관리 163
3.8. 진단실시결과 입력 163
제4절 교통안전 우수업체 선정 164
4.1. 교통안전 우수업체 선정방법 164
4.2. 교통안전 우수업체 선정의 철회 164
제5절 비용산정기준 165
5.1. 비용의 지급 165
5.2. 진단비용 산출의 원칙 165
5.3. 항목별 진단비용의 산출 166
03. 교통안전관리론 / 이환승 198
제1장 교통안전관리의 일반 199
제1절 교통안전관리의 의의 199
1. 교통안전관리의 개념 199
2. 안전운전 관리업무의 내용 199
3. 교통안전관리의 중요성 201
4. 교통안전관리의 특성 202
5. 교통안전관리의 주요업무 203
6. 교통안전운전관리와 사업경영 205
7. 교통사고의 예방가능성 207
제2절 교통안전관리의 목표와 원칙 209
1. 교통안전관리의 목표 209
2.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원칙 210
3. 사고방지원리 215
제2장 교통사고의 본질 219
제1절 교통사고의 개념 219
제2절 교통사고의 비용 220
제3절 교통사고 요인의 체계 222
제3장 교통안전관리의 기법 230
제1절 교통안전관리의 단계 230
1. 준비단계 230
2. 조사단계 230
3. 계획단계 230
4. 설득단계 231
5. 교육훈련단계 231
6. 확인단계 231
제2절 운전자 관리의 특성 232
1. 사업상 운전자의 위치 232
2. 운전자 관리의 특수성 232
제3절 운전자 선발 235
1. 운전자 모집 235
2. 운전자 모집시 고려사항 235
제4절 운전자 및 환경평가 239
1. 운전자 평가의 종류와 방법 239
2. 운전자 개별평가 244
3. 운전환경 평가 247
제5절 교통안전 교육기법 250
1. 교통안전 교육의 의의 250
2. 교통안전 교육의 이념과 목표 253
3. 교육자의 역할 256
4. 운전자의 교육목표와 원리 259
5. 운전자 교육의 종류 265
6. 교통안전 교육의 단계적 추진기법 273
7. 보조교재 278
8. 교수설계의 과정 282
9. 운전자 교육의 효과측정 및 활용방법 286
제6절 교통안전 지도기법 287
1. 운전적성의 파악과 활용 287
2. 직무상 훈련 289
3. 운전자 지도방법 290
4. 운전자의 생활관리 294
5. 점호관리와 지도 295
6. 상벌제도 297
7. 자율적 안전관리 활동 303
8. 현장안전회의 304
9. 동기부여 306
10. 상담 310
제7절/제8절 운전자 감독업무 320
1. 서언 320
04. 교통안전관리규정 심사지침 / 정관목 339
Ⅰ. 업무개요 340
1. 업무 개요 340
2. 법적 근거 343
Ⅱ. 분야별 작성매뉴얼 344
1. 교통안전관리체계 344
2. 교통안전관리 조직에 관한 사항 346
3. 교통안전관리절차 348
4. 교통사고 원인 조사ㆍ보고 및 처리에 관한 사항 357
5. 고객만족 및 서비스향상 359
Ⅲ. 업무관련 지식 및 정보 360
1. 업무분장 360
2. 유관기관 업무담당자 360
3. 유의사항 360
Ⅳ. 기타 361
1. 목차 361
2. 교통안전 자료ㆍ관련 서식 364
판권기 366
02. 교통안전점검 및 진단지침 92
[표 1] 분야별 교통안전업무 관할기관 94
[표 2] 분야별 교통체계관리청 94
[표 3] 계절별 교통안전 위험요인 96
[표 4]/[표 3] 일반교통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자동차 보유대수 기준 144
[표 5]/[표 4] 특별교통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교통사고 지수 145
[표 6]/[표 5] 단계별 평가방법 161
[표 7]/[표 6] 업종별ㆍ부문별 배점 162
[표 8]/[표 7] 종합평가등급기준 162
03. 교통안전관리론 198
[표 5.1] 운전자 평가의 종류와 내용 241
[표 5.2] 교수설계의 과정 283
[표 5.3] 관리기법의 종류와 역할 290
01. 교통사고 조사분석 개론 4
[그림 1-1] 사고후 몇 일이 경과된 시점에 촬영한 사고차량 6
[그림 1-2] 사고후 1년이 경과된 시점에 촬영한 사고차량 6
[그림 1-3] 운전자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변형된 차체 6
[그림 1-4] 운전자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변형된 운전석 문짝 7
[그림 1-5] 탑승자를 구조하고 화재진압으로 손상된 문짝과 보닛(bonnet) 7
[그림 1-6] 차량중량이 동일하고 속도가 다른 상태에서 정면충돌되었을 때 최대 충돌지점 8
[그림 1-7] 중량과 속도가 다른 상태에서 무게중심을 벗어난 충돌 9
[그림 1-8] 충돌지점에서 A와 B 차량 운동방향 9
[그림 2-1] 등록번호표를 기준으로 좌측부분은 직접 손상된 지점 10
[그림 2-2] 문짝과 휀더는 직접 손상된 지점이며 지붕은 간접 손상된 지점 10
[그림 2-3] 보닛 앞쪽에 발생된 대형트럭 후부안전판 자국 11
[그림 2-4] 보닛에 발생된 상대차량 보조 범퍼 자국 11
[그림 2-5] 운전석 앞쪽 파손상태 12
[그림 2-6] 그림 2-5와 동일차량 조수석 측면 파손상태 12
[그림 2-7] 운전석 앞쪽과 조수석 측면 충돌될 때 위치 12
[그림 2-8]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과 탑승자 운동방향 13
[그림 2-9] 운전자 복부와 충돌로 조향핸들 굴곡 13
[그림 2-10] 조향핸들과 프론트 필러(pillar)는 운전자충돌로 굴곡 및 파손 14
[그림 2-11] 운전자와 충돌로 굴곡된 조향핸들 14
[그림 2-12]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과 운동자 운동방향 15
[그림 2-13] 운전자 운동방향과 조향핸들 충격지점 15
[그림 2-14] 조향핸들 아래쪽 틸트레버 굴곡과 주위에 묻은 혈흔 16
[그림 2-15] 운전자가 조수석 문짝을 충격하여 굴곡 16
[그림 2-16] 충돌각도와 탑승자 운동방향 16
[그림 2-17] 운전자와 충돌로 파손된 전면창유리 17
[그림 2-18] 조수석 동승자가 전면창유리를 충격하여 파손된 전면창유리 17
[그림 2-19] 운전자와 조수석 동승자 전면창유리 충격흔 18
[그림 2-20]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과 탑승자 이동방향 18
[그림 2-21] 조수석 앞쪽 전면창유리 파손 19
[그림 2-22] 운전자와 충돌로 파손된 전면창유리 19
[그림 2-23] 중앙분리대를 충격하여 파손된 전면창유리 20
[그림 2-24] 차량과 차량 충돌에서 간접 손상된 전면창유리 20
[그림 2-25] 보행자 머리와 충돌로 파손된 전면창유리 20
[그림 2-27] 오토바이와 운전자의 충돌로 파손된 전면창유리 21
[그림 2-28] 오토바이와 운전자의 충돌로 파손된 전면창유리 21
[그림 2-29] 창유리 파편물이 떨어진 위치로 충돌당시 차량 회전방향을 결정 22
[그림 2-30] 오토바이 속도계 지침의 위치 23
[그림 2-31] 승용차량 속도계 지침의 위치 23
[그림 2-32] 속도계 계기판이 파손된 차량의 속도계 지침 위치 24
[그림 2-33] 승용차량 전면으로 카고트럭 후미 충돌 24
[그림 3-1] 차량 전면 파손상태 25
[그림 3-2] 차량 전면 파손상태 25
[그림 3-3] 상대차량 타이어 자국과 차체 굴곡흔 26
[그림 3-4] 차량 뒤쪽 및 후미등 파손상태 26
[그림 3-5] 범퍼 내부 차체 굴곡상태 및 이동방향 27
[그림 3-6] 좌회전하는 과정에서 다른 차량에 충격된 앞바퀴의 위치 28
[그림 3-7] 충격력에 의해 돌아간 운전석 앞바퀴 28
[그림 3-8] 직진으로 주행하던 승합차량의 충돌 후 앞바퀴 위치 28
[그림 3-9] 사고 후 정비공장으로 이동된 승용차량 앞바퀴 위치 29
[그림 3-11] 사고현장 트럭 앞바퀴의 위치 30
[그림 3-12] 차량과 충돌로 마모된 림(rim) 표면 31
[그림 3-13] 이탈된 림이 차체에 깔려 발생된 깎여나간 손상 31
[그림 3-14] 방호벽에 충격되어 파손된 림 32
[그림 3-15] 트럭 타이어 측면(sidewall)에 승용차량과 충돌로 발생된 마찰흔 32
[그림 3-16] 대형트럭 앞바퀴 림(rim) 굴곡과 마찰흔 33
[그림 3-17] 차체 표면에 발생된 마찰흔 33
[그림 3-18] 차체 외부에 발생된 마찰흔 34
[그림 3-19] 문짝과 프론트 휀더에 발생된 타이어 자국 34
[그림 3-20] 차체에 발생된 자국의 모양과 속도 35
[그림 3-21] 페인트 벗겨진 자국으로 충돌당시 상대적 속도 결정 35
[그림 3-22] 차체에 발생된 마찰흔으로 속도가 높은 차량과 낮은 차량을 구분할 수 있음 35
[그림 3-23] 문짝에 발생된 대형트럭 휠볼트(wheel bolts) 자국 36
[그림 3-24] 범퍼와 휀더에 발생된 대형트럭 휠볼트 자국 36
[그림 3-25] 범퍼에 측면에 발생된 대형트럭 휠볼트 자국 37
[그림 3-26] 측면에 작용된 충격력으로 엔진룸 손상상태 38
[그림 3-27] 엔진룸 손상상태와 부품의 이동방향 38
[그림 3-28] 차량 모서리 지점과 라디에이터 파손상태 39
[그림 3-29] 사고차량 보닛(bonnet) 굴곡상태 39
[그림 3-30] 차체에 발생된 충격에 의한 마찰흔 40
[그림 3-31] 승용차량 실내 천장 충격흔 40
[그림 3-32] 지붕에 발생된 충격흔 41
[그림 3-33] 하부 부품 파손상태와 굴곡된 차체 노면 충격흔 42
[그림 3-34] 프론트 서브 프레임 굴곡과 노면과 충격에 의한 마모흔 42
[그림 3-35] 굴곡된 차체에 발생된 노면과 충격흔과 마찰흔 42
[그림 3-36] 사고차량 하부 부품 43
[그림 3-37] 보행자를 역과한 차량 하부 부품과 타이어에 묻은 피부조직과 혈흔 43
[그림 4-1] 진행하는 차량의 무게중심 선상으로 고정된 물체를 충격하면 부품이 최대로 파손될 때까지 앞쪽으로 진행 44
[그림 4-2] 완전충돌(full impact)로 파손된 차량 44
[그림 4-3] 대형트럭 바퀴와 완전충돌(full impact)된 승용 차량 45
[그림 4-4] 사고현장 약도와 충돌지점에서 운동방향 46
[그림 4-5] 운동량이 큰 차량과 작은 차량 충돌 47
[그림 4-6] 차량 측면으로 고정된 물체를 가볍게 충돌하면 속도와 운동방향의 변화는 거의 없이 이동 48
[그림 4-7] 측면 문짝에 부분충돌(partial impact)된 차량 48
[그림 4-8] 교차로에서 저속차량 앞범퍼와 고속차량 측면이 충돌되면 두 차량 모두 부분충돌 발생 49
[그림 4-9] 속도가 높은 A 차량 전면으로 속도가 낮은 B 차량 측면을 충격하면 B 차량은 A 차량 진행방향으로 이동 50
[그림 5-1] 차량에 작용된 충격방향 표시 50
[그림 5-2] 전면(head on)은 12시, 90° 우측은 3시, 후면(rear)은 6시, 90° 좌측은 9시를 나타냄 51
[그림 5-3] 승용차량과 버스 충돌사고에서 충돌각도 표시방법 51
[그림 5-4] 각도(°)로 충돌될 때 위치를 표시할 때 각도는 차량의 세로 무게중심선을 기준으로 측정 52
[그림 5-5]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PDOF)은 속도에 의해 결정 53
[그림 5-6] 충돌속도와 차량중량에 의해 충돌지점에서 운동방향과 회전방향 결정 53
[그림 5-7] 차량과 오토바이 충돌에서 오토바이 운전자 운동방향 54
[그림 6-1] 정면충돌에서 최초 충돌각도와 최대 충돌각도 54
[그림 6-2] 속도와 차량중량이 동일한 상태에서 무게중심 선상에 정면충돌되면 최초 충돌지점에서 최대 충돌 발생 55
[그림 6-3] 충돌에서 최초 충돌각도와 최대 충돌각도 55
[그림 6-4] 중앙선상에 근접한 지점에 발생된 노면 패인자국(gouge mark) 56
[그림 6-5] 노면 패인자국(gouge mark)과 타이어 자국(tire mark) 56
[그림 6-6] 무게중심 선상에 힘이 작용되면 차량은 회전하지 않으며 힘이 작용된 방향 쪽으로 이동 57
[그림 6-7] 무게중심을 벗어난 지점에 충격력이 작용되면 차량의 속도는 가속되거나 감속되면서 운동방향이 변함 58
[그림 6-8] 무게중심을 벗어난 지점에 충격력이 작용되면 차량은 회전하며 무게중심이 진행하던 방향 쪽으로 진행 59
[그림 6-9] 차량과 차량 충돌로 운전석 뒷바퀴 파손 60
[그림 6-10] 차량과 차량 충돌에서 운전석 앞바퀴 파손 61
[그림 6-11] 외력이 가해지지 않으면 차량은 최초 진행하던 방향과 비슷한 방향 쪽으로 이동 61
[그림 6-12] 차량의 이동방향을 알 수 있는 스키드마크와 충돌 후 타이어 자국 61
[그림 6-13] 속도가 높은 A 차량의 무게중심 앞쪽으로 저속으로 진행하는 B 차량 뒤쪽 충격 62
[그림 6-14] 소형차량으로 대형차량 무게중심 뒤쪽 충격 63
[그림 6-15] 고정벽면과 연석을 충격한 경우 운동방향 63
[그림 6-16] 비탄성충돌과 탄성충돌 64
[그림 6-17] 회전력은 무게중심 선에서 충격지점까지 거리와 관계 있음 64
[그림 6-18] 차량이 측면으로 미끄러지면서 무게중심 앞쪽으로 정지한 차량 충격 64
[그림 6-19] 진행하는 차량이 시계방향 쪽으로 회전하면서 무게중심 뒤쪽으로 정지한 차량을 충격 65
[그림 6-20] 차량중량과 속도가 동일한 상태에서 무게중심 선상에 정면충돌 65
[그림 6-21] 무게중심을 벗어난 충돌 65
[그림 6-22] 차량중량과 속도가 비슷한 상태의 충돌에서 이론적인 운동방향과 회전방향 66
[그림 6-23] 운동량이 높은 차량이 낮은 차량을 밀고 진행 66
[그림 6-24] 대형버스와 승용차량 충돌에서 승용차량의 운동방향 67
[그림 6-25] 차량 운동방향 및 회전방향과 충돌지점 68
[그림 6-26] 운동량이 높은 차량과 낮은 차량의 충돌 68
[그림 6-27]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이 직진으로 주행중 충돌 69
[그림 6-28] 핸들을 진행방향 우측으로 돌리면서 충돌되면 차량 운동방향과 무게중심 운동방향이 일치되지 않음 69
[그림 7-1] 진행하는 차량과 정지한 차량 충돌 70
[그림 7-2] 진행하는 A 차량과 정지한 B 차량 무게중심 선상 충돌 70
[그림 7-3] 진행하는 A 차량과 정지한 B 차량 충돌 71
[그림 7-4] 진행하는 A 차량과 정지한 B 차량 정면충돌 71
[그림 7-5] 진행하는 승용차량 좌측으로 정지한 대형차량 충격 72
[그림 7-6] 버스와 승용차량 충돌에서 노면에 발생된 타이어 자국과 최종위치 72
[그림 7-7] 덤프트럭 최종위치 73
[그림 7-8] 차량중량이 비슷한 상태에서 속도가 높은 차량과 낮은 차량 충돌 73
[그림 7-9] 속도가 높은 차량과 낮은(또는 정지한) 차량 충돌에서 차량에 작용되는 힘의 방향 범위 74
[그림 7-10] 동일한 위치에서 속도가 다를 때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 75
[그림 7-11] 속도가 높은 차량 앞쪽과 낮은 차량 측면충돌 75
[그림 7-12] 차량중량과 속도가 비슷한 상태에서 충돌 76
[그림 7-13] 2차 충돌된 지점 파손상태 76
[그림 8-1] 차량중량과 차체 강도가 다른 차량 정면충돌 77
[그림 8-2] 차량 파손량은 같음 78
[그림 8-3] 승용차량과 승합차량 정면충돌에서 차량 파손상태 78
[그림 8-4] 승용차량과 오토바이 정면충돌 79
[그림 8-5] 승합차량과 오토바이 정면충돌 79
[그림 8-6] SUV 앞쪽과 승합차량 프론트 휀더 충돌 79
[그림 8-7] SUV 앞쪽과 승용차량 충돌 프론트 휀더 충돌 80
[그림 8-8] 대형트럭과 승합차량 충돌 80
[그림 8-9] 대형트럭과 승합차량 충돌 80
[그림 8-10] 차량 파손상태 81
[그림 8-11] 충돌전과 충돌 후 차량 파손상태 81
[그림 8-12]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과 직접 손상된 지점 82
[그림 8-13] 최초 충돌(first contact)과 최대 충돌(maximum engagement)될 때 차량의 위치 82
[그림 8-14]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과 직접 손상된 지점 82
[그림 8-15] 차량의 직접 손상된 지점과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을 분석한 최대 충돌각도 83
[그림 8-16] 뒷문짝과 연료탱크가 직접 충격된 지점 83
[그림 8-17] 최대 충돌될 때 트럭과 SUV 위치 84
[그림 8-18] 차량의 파손상태를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촬영 84
[그림 8-19] 대형트럭과 승용차량 충돌각도 84
[그림 8-20] 차량전면 파손상태와 차량에 작용된 힘의 방향 85
[그림 8-21] 충돌각도와 충돌지점에서 회전방향 및 운동방향 85
[그림 8-22] 차량 앞쪽과 측면 파손상태 86
[그림 8-23] 적재함 문짝에 묻은 상대차량 페인트 자국 86
[그림 8-24] 최초 충돌지점에서 최대 충돌지점까지 이동거리 87
[그림 8-25] 대형트럭 드래그링크와 쇽업쇼버 파손상태 87
[그림 8-26] 최초 충돌지점에서 최대 충돌지점까지 진행거리 88
[그림 9-1] 쇽업쇼버(shock absorber) 두 지점에 볼트(volts)자국이 발생 88
[그림 9-2] 카고트럭 조향장치 웜기어와 볼트 88
[그림 9-3] 자국의 위치로 분석한 충돌각도 89
[그림 9-4] 보닛(bonnet)에 중앙분리대 대용으로 설치된 H 빔 자국 90
[그림 9-5] 보닛(bonnet) 파손상태와 충돌될 때 차량의 위치 90
[그림 9-6] 소형트럭 캡에 발생된 대형트럭 범퍼 충격흔 90
[그림 9-7] 대형트럭 범퍼에 충격될 때 위치 91
[그림 1] 점검 흐름도 95
[그림 2] 운수산업 교통안전점검 업무체계 108
[그림 3] 운수산업 서류점검과 현장점검 108
[그림 4]/[그림 7] 운수교통안전진단 흐름도 154
[그림 1.2] 교통안전관리의 목표체계도 209
[그림 2.1] 교통사고의 요인 223
[그림 2.2] 도로 이용자간의 갈등과 교통사고 226
[그림 2.3] 교통사고 요인분석 모형 227
[그림 2.4] 교통사고요인간의 계층구조 228
[그림 5.1] 바람직한 교통참가자의 조건 254
[그림 5.2] 내용-수행 매트릭스(D. Merrill) 284
[그림 5.3] 상담신청카드 "견본" 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