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드러커의 『붓의 노래』를 읽고_ 손철주'다음에 나올 드러커 연구'를 기다리며_ 김종욱역자 서문제 1장 산소 컬렉션 및 일본화 관람기_ 이재규피터드러커의 클레어몬트 자택한국의 예술을 높이 평가한 드러커2005년 11월 추도식ㅣ2009년 11월 탄생 100주년 기념식산소 컬렉션 전시회ㅣ불화와 선 문화ㅣ일본의 가면극도쿄 국립 박물관 세슈 특별전ㅣ야마토에와 가라에일본 미술의 흐름ㅣ풍속화ㅣ세슈와 겟센 겐즈이제 2장 드러커와 일본과 일본 예술_ 이재규자포니즘ㅣ같은 말 다른 뜻, 우키요에ㅣ사생관미국 경영학자를 초대한 일본ㅣ남화 혹은 문인화제 3장 일봉화로 본 일본_ 피터 드러커이에家 전통과 개인주의가 혼환된 나라, 일본일본의 시대별 개인주의와 서양의 시대별 보편주의일본인들의 협동 정신의 허구성서구에서는 전문가만 동물화를 그리지만, 일본 화가는 모두 동물화를 그린다일본인의 특성을 나타내는 조류 그림공동체를 위한 협조와 자발적인 경쟁특정 유파에 속한 개인주의겉과 속이 다른 일본의 이중성ㅣ모순의 해결일본 문화의 유일한 특성:모순의 포괄ㅣ모순과 양극성의 차이양극성의 포괄은 유교를 받아 들인 결과일본어의 히라가나와 한자의 다른 역할인간관계와 조직에서 발견되는 양극성일본 조직은 전제주의의 표본이자 민주적 참여의 모범이다민주주의와 전제주의의 종합외국 문화의 흡수와 일본 문화의 보존'와레와레 니혼진'의 의미ㅣ일본화의 풍경을 보는 법신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ㅣ일본인의 미의식중국인이 불편하게 느낀 일본적 미학은 무엇인가중국화와 일본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기하학, 대수학, 위상 수학ㅣ서양화와 일본화의 차이위상 수학적 그림이란 무엇인가불교도 중국과 한국의 영향을 받았으나 곧 일본식으로 바꾸었다화혼양재ㅣ일본과 외국을 구분하는 일본의 미의식일본의 수용 관계 능력은 유지될 것인가10분만에 그리기 위해 80년을 배웠지요ㅣ인간관의 차이학습 곡선 이론:서구와 일본은 다르다일본의 학습 개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일본의 전통은 무너지는가일본화 전통에서 본 일본인의 지각知覺능력ㅣ마셜 맥루언의 통찰일본화는 현대 서구의 회화보다 1000년이나 앞섰다토마스 아퀴나스와 무라사키 시키부결론:일본은 지각력이 남다르다제 4장 일본의 역사와 전통 회화의 이해 고구려 불화에서 우키요에까지_ 김재규아스카 시대와 나라시대:일본에 불교와 불화가 전해지다가라에와 야마토에헤이안 시대:야마토에가 일본 회화의 고전양식으로 자리 잡다가마쿠라 시대:무가정권 시대가 열리다수묵화 시대가 열리다ㅣ무로마치 시대 회화세슈ㅣ히가시야마 시대와 카노파의 탄생아즈치모모야마 시대, 카노파의 전성시대카노파 계보ㅣ도사파카노 에이도쿠와 카노 신라쿠에도 카노파를 연 카노 타뉘에도 시대의 시대 구분에도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마츠오 바쇼와 요사 부손, 하이쿠와 하이가에도 시대 초기 일본 회화린파와 오가타 코린ㅣ일본의 문인화와 조선 통신사에도 시대 중기의 회화ㅣ마루야마 시조파와 교토 기상화파도시와 상업의 발달우키요에:뜬구름 세상에서 쾌락적 삶으로에도 시대 후기의 사회변화와 회화의 흐름타니 분초와 와타나베 카잔에도 카노파, 에도 린파, 복고 야마토에기인 하쿠인 에카쿠와 센가이 기본에도에서 황금기를 맞은 우키요에호쿠사이와 히로시게에필로그 산소를 찾아서부록 「일본화로 본 일본」에 등장하는 일본화가한중일 연대표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