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목표 15
1.2. 연구의 주요 내용 16
1.3. 연구방법 19
2. 기업가정신 핵심요소와 중요성 20
2.1.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정의 20
2.1.1. 기업가정신과 기업가 20
2.1.2. 기업가정신의 정의와 특성 24
2.1.3. 기업가적 과정 25
2.2. 기업가정신의 중요성과 영향 30
2.2.1.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30
2.2.2. 기업가정신과 경제사회 발전 31
3.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변화 32
3.1. 기업가정신의 시대별 변천 32
3.1.1. 기업가정신의 세 가지 물결 32
3.1.2. 기업가정신의 시대별 변화 33
3.2. 기업가정신의 변화원인 39
3.2.1. 기업가정신의 활성화 요인 39
3.2.2. 기업가정신의 쇠퇴 요인 40
4. 기업가 역할모형 분석 41
4.1. 역할모형의 특성 41
4.1.1. 역할모형의 정의와 특성 41
4.1.2. 기업가 역할모형 42
4.2. 기업가 역할모형 분석틀 42
4.2.1. 벤처발전단계의 주요이슈 42
4.2.2. 역할모형과 창업 촉진 43
4.2.3. 기업가 역할모형 분석틀 44
4.2.4. 기업가 역할모형 도출 과정 45
4.3. 한국의 존경받는 기업가 설문 조사 47
4.3.1. 설문 조사 47
4.3.2. 결과 분석 48
4.4. 한국의 기업가 역할모형 사례분석 54
4.5. 외국의 기업가 역할모형 사례분석 95
4.6. 기업가 역할모형의 분포 116
4.6.1. 한국 기업가 역할모형의 분포 116
4.6.2. 외국 기업가 역할모형의 분포 118
4.6.3. 기업가 역할모형 종합 분석 120
4.7. 기업가 역할모형 유형별 특성 122
4.7.1. 성공적인 기업가의 공통특성 122
4.7.2. 기업발전 단계별 기업가 역할모형의 유형별 특성 125
4.7.3. 한국과 외국의 기업가 역할모형 비교 128
4.8. 기업가 경력단계별 의사결정 이슈 129
4.9. 기업가 역할모형의 파악/준비/활용 131
5. 외국의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 132
5.1. 외국의 기업가정신 촉진 정책 132
5.2. 외국의 기업가정신 육성 기관 134
6. 한국형 기업가정신 발전모형 138
6.1. 기업가정신 발전의 영향요인 138
6.2. 한국형 기업가정신 발전 모형 141
7. 한국형 기업가정신의 확산 방안 145
7.1 한국형 기업가정신의 확산 방안 145
7.1.1. 기본 방향 145
7.1.2. 한국형 기업가정신 확산 방안 148
7.2. 한국형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정책 대안 150
7.2.1. 구체적인 정책 대안 150
7.2.2. 기업가적인 국가로의 도약 154
8. 결론 156
8.1. 결론 및 요약 156
8.2. 기대효과와 정책적 함의 160
8.3. 향후 연구 160
참고문헌 162
부록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