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3. 연구의 내용 13
II.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동향 15
1. 동향 개요 15
2. 대구시 도시브랜드 기본계획 15
1) 계획의 개요 15
2) 비전 및 추진전략 16
3) 추진과제 17
4)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계획 20
3. 서울시 도시브랜딩전략 연구 21
1) 연구의 개요 21
2) 서울의 시정목표 21
3) 브랜딩 서울 자산 현황 23
4) 브랜딩 서울 전략 방안 24
4. 시사점 26
III. 전문가 조사결과 및 시사점 27
1. 평가모형 및 조사개요 27
1) 평가모형 설정 27
2) 조사분석 개요 29
3) 응답 전문가의 특성 31
2. 도시 브랜드 제고 추진전략의 중요도 계층구조분석 32
1) 응답 전문가 특성별 일관성(CR) 비율 분석 32
2)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별 중요도 분석결과 33
3.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평가 33
1) 도시브랜드 제고 추진전략 및 정책방향 적합성 평가 33
2) 도시브랜드 향상을 위한 추진전략에 따른 정책방향 적합성 35
4.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추진과제 적합성 및 우선과제 37
1) Openness(개방성) 추진과제 37
2) Creative(창조성) 추진과제 39
3) Economy(경제성) 추진과제 42
4) Amenity(쾌적성) 추진과제 45
5) Network(국제성) 추진과제 48
6) 5개 추진전략별 추진과제의 우선순위 분석결과 51
5. 평가 시스템의 적합성 평가 56
1) 적합성 평가 57
2) 우선과제 58
IV. 도시브랜드 비전 및 추진전략 60
1. 추진전략 설정 60
1) 전략적 방향에 의한 추진전략 설정 60
2. 비전 및 추진전략 61
3. 도시브랜드 추진과제 63
1) Openness를 통한 해양이미지 강화 63
2) 부산의 정체성을 살린 Creative City 66
3) 경제성 향상으로 풍요로운 도시 추구 68
4) Amenity 실현을 위한 도시재생 74
5) 국제적인 마케팅으로 Network 확대 76
4. 평가시스템 구축 79
1) 도시브랜드 평가의 필요성 79
2) 도시브랜드 평가 방법 79
5. 도시브랜드 추진체계 82
V. 요약 및 정책제언 85
1. 요약 85
2. 정책제언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1
부록 : 설문지 82
판권기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