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제2장 산업기술인재의 정의와 연구의 틀 16
1. 산업기술인재의 개념 16
2. 연구의 틀(framework) 17
제3장 산업기술인재 통계 해외사례 벤치마킹 19
1. 미국의 산업기술인재 통계 현황 19
가. 고용부문의 노동통계 22
나. 기술인력 부문 통계 28
다. 민간부분의 숙련도 조사 31
2. 영국의 산업기술인재 관련 통계 현황 33
가. 고용부문의 노동통계 35
나. 산업별 숙련도 조사 37
3. 국내 통계에의 시사점 48
가. 주요 시사점 48
나. 기존통계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 51
다. 신규통계 제안 관련 시사점 52
제4장 산업기술인재 지표(안) 54
1. 지표의 정의 및 조건 54
가. 지표의 정의 54
나. 지표의 조건 55
다. 인력지표 관련 선행연구 56
2. 국내외 인재 지표 현황 57
가. 한국교육개발원의 인재개발지표 57
나. 사회경제적 배경 지표 59
다. 인재양성지표 60
라. 인재배분지표 64
마. 인재활용지표 66
바. 인재성과지표 69
사. IMD의 국가경쟁력 지수 중 인적자원관련 지표 76
아. UNDP의 인간개발지수(HDI) 79
3. 산업기술인재지표(안) 80
가. 산업기술인재지표의 구성 80
나. 목표영역: 인적자원육성 81
다. 목표영역: 인적자원이행 83
라. 목표영역: 인적자원활용 84
4. 산업기술인재지표의 구현을 위한 통계 보완 방향 87
제5장 산업기술인재 통계의 현황 진단 88
1. 산업기술인재 통계요건 및 이슈 88
가. 산업기술인재 통계/조사의 요건 88
나. 산업기술인재 관련한 주요 이슈 88
2. 산업인재 관련 통계/조사 현황 91
가. 산업기술인재 통계/조사 현황(1): 승인통계 91
나. 산업기술인재 통계/조사 현황(2): 비승인통계 94
다. 주요 산업기술인재 통계 95
3. 산업기술인재 관련 통계/조사의 문제점 100
가. 조사 부족 및 커버 주제의 협소성 100
나. 분류 및 정의의 한계 101
다. 관리 및 접근성의 문제 101
제6장 결론: 통계 혁신방안 102
1. 산업기술인재 통계 관련 전문가 의견 102
가. 산업기술인재의 개념 관련 102
나. 산업기술인재 이슈 관련 103
다. 산업기술인재 통계 관련 104
2. 산업기술인재 통계 혁신방안 106
가. 기존 통계의 개선 방안 106
나. 신규 통계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 주요 통계 현황 : 승인통계 114
[부록 2] 산업기술인재통계 설문지 118
[부록 3] 산업기술인재통계 설문 결과 127
판권기 144
[표 1] 2002-2007년 기술인력양성사업 예산 14
[표 2] 미국의 주요 통계정책협의회 소속 통계기관 20
[표 3] 고용 부문 BLS의 대표적 통계 21
[표 4] SRS의 산업기술인재 관련 통계 현황 21
[표 5] 영국의 노동시장 관련 통계 주제 33
[표 6] 영국의 산업기술인재 관련 통계 34
[표 7] 훈련 및 개발 계획 44
[표 8] 기업 규모별 경험을 갖춘 졸업생 채용 비율 46
[표 9] 공학 학과별 미래 수요 46
[표 10] 앞으로 십년 동안 각 능력의 중요도(5=매우 중요) 47
[표 11] 국가인재지표의 목표영역과 관심영역 58
[표 12] 사회ㆍ경제적 배경 지표 59
[표 13] 영유아 단계의 인재양성 지표 60
[표 14] 아동 및 청소년단계 인재양성 지표 61
[표 15] 고등교육 단계 인재양성 지표 62
[표 16] 평생교육 단계에서의 인재양성 지표 64
[표 17]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 지표 65
[표 18] 노동시장 내에서의 이행 지표 66
[표 19] 인재활용 공급 지표 67
[표 20] 인재활용 수요 지표 68
[표 21] 인재활용 환경 지표 68
[표 22] 인재성과 지표 69
[표 23] 인적자원 축적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0
[표 24] 인적자원 개발(과정)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1
[표 25] 인적자원 이행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2
[표 26] 인적자원 활용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3
[표 27] 인적자원 활용결과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4
[표 28] 인적자원 유출과 상실의 관심 및 세부관심 영역 76
[표 29] IMD의 평가지표 구조 77
[표 30] IMD의 평가항목 중 인적자원개발 관련 항목지표 구조 77
[표 31] 인간개발지수 계산과정 79
[표 32] 산업기술인재지표의 목표영역과 관심영역(안) 80
[표 33] 고등교육 단계 산업기술인재 양성 지표(안) 81
[표 34] 평생교육 단계에서의 산업기술인재 양성 지표(안) 82
[표 35] 산업기술인재의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 지표(안) 83
[표 36] 노동시장 내에서의 산업기술인재 이행 지표(안) 84
[표 37] 산업기술인재 활용 공급 지표(안) 85
[표 38] 산업기술인재 활용 수요 지표(안) 86
[표 39] 산업기술인재 활용 환경 지표(안) 86
[표 40] 산업기술인재 활용관련 주요 이슈 91
[표 41] 주요 활용통계의 전공 및 직종분류 현황: 포괄적 조사 92
[표 42] 주요 활용통계의 전공 및 직종분류 현황: 기술인력 관련 조사 94
[표 43] 산업기술인재의 조사/통계 현황 : 비승인통계 95
[표 44] 산업기술인재 개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2
[표 45] 산업기술인재의 개념에 대해 응답한 이유 103
[표 46] 산업기술인재 활용관련 주요 이슈 104
[표 47] 기존 통계의 충분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4
[표 48] 추가적으로 필요한 통계 분야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5
[표 49] 신규 통계 조사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5
[표 50] 인재통계 혁신목표 및 전략목표 106
[표 51] 산업기술인재 활용관련 주요 이슈 119
[표 52] 주요 기술인력 관련 조사 122
[표 53] 산업기술인재지표의 목표영역과 관심영역(안) 124
[그림 1] 산업기술 인재통계 혁신방안 연구의 틀 18
[그림 2] 조사표 양식 26
[그림 3] 주요 조사결과 분석 형태 26
[그림 4] 채용된 후 첫 2년간 공대 졸업생의 업무 43
[그림 5] 능력 결핍의 영향 45
[그림 6] 능력 결핍에 대한 대책 45
[그림 7] 미래의 공대 졸업생 47
[그림 8] 산업기술인재 관련 통계 범위 52
[그림 9] 산업기술인재의 개념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