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1. 교양 4
교원의 책무와 교직 윤리 / 김승국 6
1. 교원의 책무 6
2. 교직 윤리 9
다문화 이해 교육 / 이혜진;송선진 14
Ⅰ. 다문화가정의 실태 및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14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외국의 사례 16
Ⅲ.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및 상담의 실제 20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방향 / 김대관 26
Ⅰ. 정보통신 기술 교육 운영 지침 26
Ⅱ.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 구성 및 방법 31
참고문헌 43
[붙임 1] 미래 교실 수업 시나리오 44
[붙임 2]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54
재테크 노하우 - 부의 원리 / 양보석 56
Ⅰ. 머리말 56
Ⅱ. 자본주의 시스템: 무한한 기회 56
Ⅲ. 상상력에 기반한 생각투자 57
Ⅳ. 중국을 주목하라 58
Ⅴ. 황무지에서 장미꽃이 핀다 59
Ⅵ. 맺음말 60
참고문헌 61
행복을 부르는 웃음 / 김충현 64
Ⅰ. 변화를 위한 펀에너지 64
Ⅱ. 펀에너지의 필요성 65
Ⅲ. 스트레스를 즐겨라 66
Ⅳ. 기를 중요시하라 67
Ⅴ. 笑氣浴 68
Ⅵ. 학교를 웃게 하라 69
Part 2. 교직 72
학교 안전사고 예방과 분쟁 사례 / 예성옥 74
Ⅰ. 안전 교육의 정의와 실태 74
Ⅱ. 안전사고 발생 사례와 예방법 76
Ⅲ. 학교 안전사고 발생 조치 및 대처방안 78
참고문헌 83
교원의 인사ㆍ복무관리 / 박종은 84
Ⅰ. 교원인사 84
Ⅱ. 복무관리 86
수행평가의 실제 / 조한무 94
Ⅰ. 서론 94
Ⅱ. 수행평가의 유형 95
Ⅲ. 수행평가의 특성에 따른 실례 99
Ⅳ.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113
Ⅴ. 요약 123
특수교육 정책방향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방안 / 김계옥 124
Ⅰ. 들어가는 말 124
Ⅱ.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26
Ⅲ. 2008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계획 사례 132
Ⅳ/Ⅲ. 맺음말 135
학교에서의 통합학급 운영 사례 / 이상수 136
Ⅰ. 통합교육의 이해 136
Ⅱ. 모두가 함께하는 통합학급 운영하기 140
Ⅲ. 통합학급의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수정의 예(3학년 1학기 사회과) 148
현장연구 및 통계방법의 실제 / 양종국 152
Ⅰ. 머리말 152
Ⅱ. 본말 153
Ⅲ. 맺음말 163
참고문헌 163
Part 3. 전공 164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지도와 평가(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김기석 166
Ⅰ. 초등교육과 통합교육과정 166
Ⅱ/Ⅰ. 2007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 170
Ⅲ. 통합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 171
참고문헌 177
음악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이명은 178
Ⅰ. 머리말 178
Ⅱ. 본문 179
Ⅲ. 맺음말 185
참고문헌 185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김애화 186
Ⅰ.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일반적 지침 186
Ⅱ.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지도 192
미술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이부영 200
Ⅰ. 머리말 200
Ⅱ. 미술과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 체계 203
Ⅲ.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211
Ⅳ. 맺음말 214
참고문헌 215
장애학생의 건강지도 / 전옥경 218
Ⅰ. 머리말 218
Ⅱ. 본문 219
Ⅲ. 맺음말 231
참고문헌 231
실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정정숙 232
Ⅰ. 머리말 232
Ⅱ. 실과교과 지도의 특성 233
Ⅲ. 맺음말 241
참고문헌 242
사회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김영숙 244
Ⅰ. 사회과의 성격 244
Ⅱ.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요 245
Ⅲ. 사회과의 주요 교수ㆍ학습 모형 247
Ⅳ. 사회과 평가 254
참고문헌 256
수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박진성 258
Ⅰ. 머리말 258
Ⅱ. 초등 수학 지도의 방향 259
Ⅲ. 수학 교구를 활용한 지도의 실제 -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263
Ⅳ. 평가 방법 270
참고문헌 271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방안 / 정민호 272
Ⅰ. 들어가는 말 272
Ⅱ.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등장 배경 273
Ⅲ.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개념 및 제공 방안 275
Ⅳ.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운영 사례 280
Ⅴ. 맺는말 283
참고문헌 283
체육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송남규 286
Ⅰ. 머리말 286
Ⅱ.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288
Ⅲ. 맺음말 298
참고문헌 299
국어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 / 이봉숙 300
Ⅰ.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300
Ⅱ. 국어과 지도 방법 및 수업의 실제 302
Ⅲ. 국어과 평가 방법 및 평가의 실제 309
참고문헌 315
장애학생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 활용 / 정인숙 316
Ⅰ. 서론 316
Ⅱ.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진단ㆍ평가영역 317
Ⅲ. KISE-KIT(국립특수교육원-한국형 개인 지능 검사) 개요 318
Ⅳ. KISE-SAB(국립특수교육원-적응행동 검사)의 개요 323
Ⅴ. KISE-BAAT(기초학력 검사)의 개요 327
Ⅵ. 맺음말 329
참고문헌 330
판권기 331
Part 1. 교양 28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방향 / 김대관 28
[표 1] 정보통신기술교육 영역별 목표 및 내용 체계 28
[표 2] 수업 단계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시기 및 예시 31
[표 3] 정보통신윤리 지도 참고사항 35
[표 4]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유형(예시) 40
Part 2. 교직 102
수행평가의 실제 / 조한무 102
[표 1] 대장공 서술식 채점 기준표(분석적 기법) 102
[표 2] 대장공 서술식 채점 기준표(총체적 기법) 103
[표 3] 점수화된 서술식 채점을 이용한 교사의 관찰 평가 도구 104
[표 4]/[표 5] 조리실습 교사관찰평가 도구(총체적 기법) 105
[표 5] 교사의 평가표 108
[표 6] 리코더 개인과제 포트폴리오 증거자료 111
[표 7] Portfolio와 Folder의 차이 114
[표 8] 수행평가 결과물을 포트폴리오 자료화 116
[표 10] 교사의 관찰평가도구 118
[표 11] 포트폴리오 증거자료 유형 119
학교에서의 통합학급 운영 사례 / 이상수 137
[표 1] 통합교육의 구성 요소 137
[표 2] 학급의 장애아동과 함께 할 때의 약속 143
Part 3. 전공 279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방안 / 정민호 279
[표 1] 치료지원의 연차별 단계적 적용 279
[표 2] 치료지원과 재활치료의 비교 280
체육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송남규 288
[표 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내용 영역 비교 288
[표 2] 초등학교 내용 체계표 288
[표 3] 학년별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표 290
[표 4] 시설, 용기구 제한 요인과 대체 방안의 예시(초등학교 5학년) 291
[표 5] 수업 내용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학습 형태 조직 예시 291
[표 6] 질문의 유형 292
[표 7] 수업관리를 위한 절차와 목적 292
[표 8] 수행평가와 실기평가의 비교 296
[표 9] 체육과 차시별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 5학년 건강 활동 296
장애학생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 활용 / 정인숙 318
[표 1] KISE 한국형 개인 지능검사의 구성내용 318
[표 2] 지능지수와 백분위 점수 및 표준편차와의 관계 322
[표 3] 지능지수의 진단적 분류 323
Part 1. 교양 27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방향 / 김대관 27
[그림 1]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의 기본 방향 27
[그림 2]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 설계 과정 38
Part 2. 교직 100
수행평가의 실제 / 조한무 100
[그림 1] “일차함수의 이해” 포트폴리오 제작물 100
[그림 2] 학생이해를 위한 포트폴리오 증거자료 101
[그림 3] 뎃생의 과정평가자료 106
[그림 4] 2억분의 1인 나의 포트폴리오 제작물 107
[그림 5] 집단 평가자료 109
[그림 6] (제목없음) 112
[그림 7] (제목없음) 112
[그림 8] 붓글씨 쓰기 포트폴리오 증거자료 115
[그림 9] 토마토 관찰 수행평가 자료 117
[그림 10] 토마토 관찰 수행평가 자료를 포트폴리오 자료화한 실례 117
[그림 11] 감상포트폴리오 제작물 122
Part 3. 전공 187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김애화 187
[그림 1] 교수-학습 수정의 정의 및 목적 187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방안 / 정민호 276
[그림 1] 특수교육과 ‘치료교육활동’ 276
[그림 2] 특수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