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1. 교양 4
암을 넘어 100세까지 / 홍영재 6
Part 2. 교직 40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 정동영 42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중심 42
Ⅱ.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44
특수교육법 및 장애인 관련법 이해 / 권택환 50
Ⅰ. 머리말 50
Ⅱ. 특수교육 현황 51
Ⅲ.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52
Ⅳ.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60
Ⅴ. 맺음말 62
참고문헌 63
Part 3. 전공 64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김정연 66
Ⅰ. 건강장애학생의 정의 및 학업특성 66
Ⅱ. 건강장애학생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 실제 69
참고문헌 75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실제 / 김의정 78
Ⅰ. 머리말 78
Ⅱ. 본문 79
Ⅲ. 맺음말 87
참고문헌 87
사회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박남수 90
Ⅰ. 들어가며 90
Ⅱ. 사회과란 어떤 교과인가? 91
Ⅲ. 사회과의 목표와 내용구성은 어떠한가? 94
Ⅳ. 사회과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96
Ⅴ. 사회과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100
Ⅵ. 사회과 수업 전문가로서의 자질은? 101
참고문헌 102
체육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양한나 104
Ⅰ. 장애학생을 위한 체육 104
Ⅱ. 특수체육에서의 지도 순환 체제 107
Ⅲ. 맺음말 110
참고문헌 111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박순희 112
Ⅰ. 머리말 112
Ⅱ. 시각장애의 교육적 정의, 분류 및 교육적 요구 113
Ⅲ.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113
Ⅳ.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학습환경과 공학 119
Ⅴ. 맺음말 122
참고문헌 123
음악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 / 민경훈 124
Ⅰ. 머리말 124
Ⅱ. 기초음악의 개념 및 오르프악기에 대한 이해 124
Ⅲ. 오르프악기와 기초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지도방법 128
Ⅳ. 맺음말 134
참고문헌 134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최상배 136
Ⅰ. 머리말 136
Ⅱ. 청각장애학생의 학습 특성 137
Ⅲ. 교사의 수업 언어 분석 138
Ⅳ. 통합환경에서의 청각장애학생 지도 139
Ⅴ. 맺음말 143
참고문헌 144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최세민 146
Ⅰ. 머리말 146
Ⅱ. 정신지체학생의 이해 147
Ⅲ. 정신지체학생의 특성 149
Ⅳ. 정신지체학생의 교육 151
Ⅴ. 맺음말 155
영어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유현미 156
Ⅰ. 들어가는 말 156
Ⅱ.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157
Ⅲ. 영어 지도의 실제 158
Ⅳ. 영어 평가방법의 실제 169
Ⅴ. 나오며 171
참고문헌 171
과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진미영 172
Ⅰ. 과학과 내용체계 172
Ⅱ. 과학과 지도 및 평가 176
Ⅲ. 맺음말 178
참고문헌 179
수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노선옥 180
Ⅰ. 교육과정의 이해 180
Ⅱ. 학생의 교육심리적 준비도 183
Ⅲ.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지도방법 제안 184
참고문헌 190
특수교육공학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이승훈 192
Ⅰ. 머리말 192
Ⅱ. 본문 193
Ⅲ. 맺음말 198
참고문헌 200
수업설계 및 수업관찰ㆍ분석 방법 / 김정주 202
Ⅰ. 머리말 202
Ⅱ. 본문 203
Ⅲ. 맺음말 209
참고문헌 209
미술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한문주 210
Ⅰ. 서론 210
Ⅱ. 본론 211
참고문헌 216
실과ㆍ직업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김길태 218
Ⅰ. 머리말 218
Ⅱ. 본문 220
Ⅲ. 맺음말 224
참고문헌 225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이종란 228
Ⅰ. 교육과정과 특별활동 228
Ⅱ.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231
Ⅲ. 특별활동 운영의 실제(실습) 234
Ⅳ. 특별활동의 평가 234
참고문헌 235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오종열 236
Ⅰ. 들어가는 말 236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개정과 이해 237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241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243
참고문헌 246
과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양영식 248
Ⅰ.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48
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49
Ⅲ. ‘자유탐구’의 지도방법 253
Ⅳ. 과학과 학습의 유형 256
Ⅴ. 과학과 평가 방법 260
Ⅵ. 맺는말 261
참고문헌 261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정해동 264
Ⅰ. 머리말 264
Ⅱ. 지체장애학생의 특성 265
Ⅲ. 지체장애학생의 교수ㆍ학습 방법 267
Ⅳ. 맺는말 273
참고문헌 274
정서ㆍ행동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김미선
276
Ⅰ. 머리말 276
Ⅱ. 본문 277
Ⅲ. 맺음말 281
참고문헌 282
도덕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김진경 284
Ⅰ.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통합적 접근 284
Ⅱ. 도덕과 교수ㆍ학습 모형 286
Ⅲ. 도덕과 수업의 실제 288
Ⅳ. 도덕과의 평가 290
Ⅴ.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의 새로운 동향 290
참고문헌 292
손 유희를 통한 주의집중과 수업활용 / 이송은 294
Ⅰ. 머리말 294
Ⅱ. 손 유희의 실제 295
Ⅲ. 맺음말 300
참고문헌 301
아동의 의사소통장애 접근 / 김수진 302
Ⅰ. 머리말 302
Ⅱ. 본문 303
참고문헌 309
국어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이은정 310
Ⅰ.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의 개괄적 이해 310
Ⅱ.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315
Ⅲ. 맺음말 321
참고문헌 321
문제행동의 예방과 지도 / 최혜승 324
Ⅰ. 머리말 324
Ⅱ. 행동수정의 정의 324
Ⅲ. 행동수정 기법 및 사례적용 325
Ⅳ/Ⅴ. 맺음말 335
참고문헌 335
판권기 337
Part 2. 교직 52
특수교육법 및 장애인 관련법 이해 / 권택환 52
[표 1] 특수교육 주요 현황 52
[표 2] 연도별ㆍ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자 수 56
[표 3] 연도별 특수학급 설치 수 57
[표 4] 「2008년 개정 특수학교교육과정」 순차적 적용에 따른 치료지원 적용 학년 59
Part 3. 전공 73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김정연 73
[표 1] 병원학교 설치 및 시설확충 시 유의사항 7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실제 / 김의정 85
[표 1] 교육과정에 근거한 개별화교육계획 예시(안) 85
사회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박남수 93
[표 1]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의 성격 비교 93
[표 2]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사회과의 목표 94
[표 3]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의 내용 체계 95
[표 4] 전달과 문제해결식 수업의 대비 97
[표 5] 개정 교육과정에 있어서 사회과 평가의 원리와 방향 101
음악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 / 민경훈 127
[표 1] 오르프악기의 종류 127
[표 2] 기초음악활동 128
[표 3] 목소리 활동 128
[표 4] 다양한 악기를 활용한 이야기 음악 130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최세민 148
[표 1] 지원의 정도에 따른 정신지체의 분류 및 특성 148
과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진미영 173
[표 1]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과학과 내용체계 비교 173
수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노선옥 182
[표 1]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 체계 182
수업설계 및 수업관찰ㆍ분석 방법 / 김정주 207
[표 1]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분석 카테고리 207
실과ㆍ직업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김길태 221
[표 1] 실과 교과의 내용 체계 221
[표 2] 지역사회 연계체제 구축 예시 222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이종란 229
[표 1] 2007 개정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 229
[표 2] 국가수준에서 요구하는 기준시수 및 확보 시수 232
[표 3] 영역별 시간 배당(예시) 23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오종열 239
[표 1] 재량활동의 내용 영역 239
[표 2] 재량활동의 관련 변인 240
[표 3] 재량활동 편성ㆍ운영 절차 241
[표 4]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체제(예시) 242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정해동 270
[표 1]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측정 270
Part 2. 교직 51
특수교육법 및 장애인 관련법 이해 / 권택환 51
[그림 1]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수 51
Part 3. 전공 80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실제 / 김의정 80
[그림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규정 80
체육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양한나 105
[그림 1] 대근운동기술(Ulrich, 2000) 105
[그림 2] 체력의 하위 분류 106
[그림 3] 장애학생 신체활동 지도순환체제 구성과 단계(김의수, 2003 참조) 107
[그림 4] BPFT 영역별 하위 검사 109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최세민 147
[그림 1] 지능의 정상분포곡선 147
[그림 2] 인지-초인지 전략 교수 모형 153
수학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기본교육과정) / 노선옥 185
[그림 1] 유사성 분류 185
아동의 의사소통장애 접근 / 김수진 303
[그림 1] 의사소통 303
문제행동의 예방과 지도 / 최혜승 326
[그림 1] 행동-정적강화의 2단계 유관성 326
[그림 2] 행동-부적강화의 2단계 유관성 326
[그림 3] 행동을 감소시키는 대안적 절차 327
[그림 4] 행동형성법을 사용하여 안경쓰기 행동을 형성시킨 예 334
[그림 5] 자극-반응 연쇄 335
Part 3. 전공 129
음악과 지도방법 및 평가의 실제(국민공통) / 민경훈 129
[악보 1] 리듬메아리놀이 129
[악보 2] 통합적 형태의 음악활동 132
[그림악보 1] 동물의 사육제 그림악보 133
[그림악보 2] 그림악보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