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콘텐츠산업1.콘텐츠산업1-1.콘텐츠산업 추이 분석1)산업생산변화추이2)소비변화추이3)수출변화추이4)투자변화 추이5)고용변화추이1-2.콘텐츠산업 주요 이슈1)지식정보산업2)방송산업3)음악산업4)영화산업5)광고산업6)게임산업7)출판/만화산업8)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1-3.콘텐츠산업 전망1)콘텐츠산업 분석 및 전망2)콘텐츠산업 분야별 븐석 및 전망2.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2-1콘텐츠 산업1)종합편성채널 전략 및 전망2)국내 방송시장 동향3)국내 방송산업 단신5)심층 이슈 분석6)분야별 동향 분석7)심층 이슈 분석8)한국 공연산업의 위상과 전망9)국내 음악/공연산업 동향 분석10)해외 음악/공연산업 동향 분석2-2 2010년 4분기 콘텐츠산업추이분석1)산업생산변화추이2)콘텐츠업체(상장사)매출액 변화 추이3)투자변화추이4)수출변화추이6)고용변화와 상장사재무 변화 추이2-3 2010년 4분기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분석1)2010년 4분기 콘텐츠산업 규모2)2010년 4분기 콘텐츠산업 가치사슬별 규모3)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대비 상장사비교4)2010년1~4분기, 2011년1분기 CBI분석5)콘텐츠산업 분석 및 전망제2장. 콘텐츠별 산업전망1.국내 콘텐츠산업1-1.국내 콘텐츠산업 전방1)수출-핵심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38억 달러 달성2)창작-문화경쟁력의 보고,스토리텔링 활성화3)제작-제작주체의 다양화로 인한 콘텐츠시장 활성화4)산업-산업고도화와 해외진출 성공모델 증가 전망5)기업-미디어콘텐츠기업의 대형화 및1인창조기업의 활성화6)시장-디지털 전환 본격화와 관련시장의 부상 기대7)콘텐츠-콘텐츠의 융합화 경향 가속화8)유통-저작권 기반 유통시장 건전화9)기술-3D및 CG기술 등 혁신성장기술 선도10)제도-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한 지원체제 정비 본격화1-2 2011년 방송콘텐츠 출입 현황과 전망1)수출입 현황2)장르별 수출입 현황3)국가별 수출입 현황1-3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1)스마트 TV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2)스마트 TV 시장의 현황3)스마트 TV에 의한 시장 변화4)스마트 TV시장의 향후 전망5)시사점 및 정책적 이슈1-4스마트 환경에서 모바일게임의 정책수요 및 지원방향1)모바일게임 산업의 최근 동향2)모바일게임 업계의 정책수요 조사3)모바일게임 산업의 지원방향1-5 국내 3D 입체영상 제작의 현황과 미래1)3D 입체영상2)3D 입체영상 제작구조와 전망3)국내 3D 입체영상 제작 사례와 현황4)3D 입체영상 제작방식의 특징과 고려요인5)시사점: 국내 3D 입체영상 제작의 미래1-6. 한류의 발전 신한류1)신한류의 특성과 국가별 K - POP 현황2)해외진출 성공요인3)문제점4)향후 과제1-7. 한류의 발전 신한류1)신한류의 특성과 국가별 K - POP 현황2)해외진출 성공요인3)문제점4)향후 과제1-8. 드라마간접광고(PPL)와 스토리텔링1)간접광(PPL)의 개념과 도입 현황2)간접광고(PPL)의 거래 구조와 판매 방식3)간접광고(PPL)와 스토리텔링:<시크릿가든>사례4)간접광고의 문제점과 의의2.해외 콘텐츠 산업2-1미국1)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그리고 소비자 선택권의 새로운 접점2)미국온라인 영상물 산업3)태블릿 산업2-2.중국1)중국 대학생 온라인 활용 현황2)중국 동만산업3)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장4)중국 동만산업 현황 및 정책2-3 일본1)일본 여성 아이돌 현황2)일본 테마파크 및 이벤트 현황3)신오쿠보 코리아타운 한류현황4)일본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2-4.유럽1)유럽 창조산업의 국제무역2)News Corporation/ BSKYB 합병2-5. 해외 콘텐츠산업 6대 전망1)소비- 합법소비의 활성화 및 온라인기반 소비확산2)기업-미디어 빅뱅에 따른 기업 간 경쟁구도 심화3)산업-미디어 3.0환경 기반 콘텐츠산업 동반성장 기대4)미디어-멀티&오픈 플랫폼 시대 가속화5)기술-새로운 Biz영역 창출을 견인하는 첨단기술의 진화6)정책-지속가능한 디지털뉴딜 위한 각국의 정책지원 활성화제3장. 콘텐츠 관련 정책1.2011년 콘텐츠정책1-1그간의 주요 성과1-22011년 업무추진 방향1)정책추진 여건2)2011년 업무추진 방향1-3 2011년 주요과제 추진계획1)정책적 지원과제1-4차세대 성장 동력화1)글로벌 콘텐츠를 위한 산업여건 조성2)시장 창출형 차세대 콘텐츠 육성3)건강한 저작권 유통환경 구축제4장. 주요 콘텐츠 개발 동향 및 전망1.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1-1 애플리케이션시장1)개요2)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조3)애프리케이션의 개방성1-2.모바일 에플리케이션 시장의 의의1)'분절된 경쟁'에서 '연계된 경쟁'으로의 경쟁구조 변화3)중소개발사 및 개인개발자의 판로 확대4)이용자 측면에서 단말기의 활용성 확장1-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1)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거래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2)무료ㆍ유료 애플리케이션의 비율1-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1)2010년 앱 다운로드 60억건 돌파2)2012년 175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애플리케이션 시장3)2010년 확대되는 투자4)2013 다운로드 건수 246억건증 87%가 무료 애플리케이션5)인터넷 규모로 커질 애플리케이션6)변화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1-5. 해외 주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동향1)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2)구글 안드로이드 마켓3)블랙베리 앱윌드(App world)4)노키아 오비스토어5)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마켓플레이스6)슈퍼 앱스토어1-6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시장 동향1)SK텔레콤 T스토어2)삼성전자의 '삼성앱스'3)LG전자의 'LG애플리케이션 스토어'4)KT 쇼앱스토어2.게임 콘텐츠 개발 동향 및 전망2-1 게임 콘텐츠 동향1)게임 콘텐츠 동향2)기능성게임의 동향과 전망2-2게임 기술 및 신규 플랫폼 동향1)차세대 게임 기술: 인공지능 및 서버테스트 기술2)렌더러 쉐이딩 방식의 추세3)국내의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 동향 및 전망4)TV를 매개로 한 미래 게임 플랫폼 전망3.방송통신3-1. 2011년 방송통신 핵심과제1)방송통신 현주소2)스마트시대의 도래(방송통신 정책환경 변화)3)핵심 과제4)2010년 업무보고 추진실적 및 평가3-2위성을 이용한 방송통신 융합기술 동향1)개요2)GMPCS/위성 IMT-20003)국내의 기술 개발 동향4)국내외 표준화 개발 동향3-3 모바일 IPTV기술 현황 및 개발 추진 방향1)개요2)모바일 IPTV 기술 개발 현황3)모바일 IPTV 기술 동향3-4 IPTV 표준기술 동향1)개요2)IPTV 표준화3)DVB의 IPTV 표준화 동향4)ATIS 의 IPTV표준화 동향5)OIPF 의 IPTV표준화3-5IPTV 융합서비스 플랫폼 기술 동향1)서론2)차세대 IPTV서비스3)융합서비스 플랫폼 기술 동향4)개방형 IPTV 플랫폼제5장. 콘텐츠관련주요통계제6장. 관련업체제7장. 관련뉴스제8장 관련법률콘텐츠산업 진흥법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규칙문화산업진흥 기본법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시행령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시행규칙특허등록령특허법특허법 시행령특허법 시행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