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머리글Ⅰ선택자로서의 교사1장 미술교사가 되기 위한 선택1 왜 미술교사가 되려 하는가?2 교사는 왜 교육과정에서 선택 사항들을 탐구해야 하는가?3 교사는 선택을 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가?4 미술교사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2장 학습자에 대한 이해1 교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발달 측면을 고려하는가?-학습자의 총체적 발달에 관한 초상2 이미지, 상징, 미술적 언어는 어떻게 발달하는가?-학습자의 미술적 발달에 관한 서술3 아이들의 환경적인 특성은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4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는 왜 중요한가?Ⅱ의미를 창출하기 위한 선택 사항들3장 예술적 태도 기르기1 미술을 왜 행동으로 생각하는가?2 미술적 행동들은 의미 창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3 형식과 재료에 대한 탐구를 감정과 의미에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가?4 표현의 동기는 상징적 시각언어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가?5 시각적인 사고와 표현의 미술적인 방식들을 어떻게 장려할 수 있는가?4장 학습자와 미술 이미지의 관계맺기1 미술이란 무엇인가?2 학생들에게 왜 미술 이미지를 경험할 기회를 주어야 하는가?3 학습자들은 미술 이미지와 어떻게 관계맺기를 할 수 있는가?4 어떠한 요인들이 관계맺기에 영향을 미치는가?5 미술을 통하여 의미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의 미술 경험을 어떻게 조성해 줄 수 있는가?5장 시각적 스토리텔링의 장려1 이야기란 무엇인가?2 이야기하는 사람은 누구인가?3 스토리텔링은 왜 중요한가?4 스토리텔링 능력은 어떻게 발달하는가?5 미술교사들은 왜 언어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6장 미술적 전략의 사용1 미술적 전략이란 무엇인가?2 미술적 전략은 누가, 그리고 왜 사용하는가?3 미술적 전략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4 미술적 전략을 사용할 때 극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7장 시각적 사고를 위한 훌륭한 과제의 형성1 교실에서 학습자는 누구인가?2 미술에 있어서 어떤 형태의 사고가 의미 있는가?3 이론의 실제 적용-학습자에게 맞는 학습 경험을 어떻게 설계하는가?4 훌륭한 과제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는 교육과정의 설계를 어떻게 이끄는가?8장 개념적 사고를 위한 단원 계획1 개념적 사고란 무엇인가?2 개념적인 단원 계획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3 개념적 사고를 위한 단원을 어떻게 계획하는가?4 개념적 단원을 계획할 때 은유는 어떻게 사용되는가?5 통합교육과정에서 주제의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는가?Ⅲ현명하게 가르치기9장 미술 형식으로 가르치기: 미술을 통한 의미의 창출1 미술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2 어떠한 선택이 전략적으로 능숙한 교사가 되도록 돕는가?3 미술교사들은 의미를 전달하는 맥락을 어떻게 만드는가?부록역자 후기참고 문헌찾아보기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