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 내용 21
1. 전문가 및 현장 의견 수렴 21
2. 현장사례 발굴 21
3. 이슈별 문제분석 22
4. 정책의 구체적 개선점 제안 22
제3절 연구 방법 22
1. 문헌 분석 및 관련 통계조사분석 22
2. 현장 방문 및 인터뷰 23
3. 전문가 협의회 및 면담 23
4. 이해관계자 및 현장전문가 워크숍 23
제4절 기대 효과 24
제2장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현황과 실효성 제고 방안 25
제1절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왜 "창의적 체험활동" 인가? 26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은 공교육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용정책 26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체학교의 창의성 교육 구현의 시발점 29
제2절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정책 추진 현황 33
창의적 체험활동 정책 도입 33
교육과학기술부 정책 운영 현황 34
타 부처의 '창의적 체험활동' 정책 추진 현황 38
제3절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과 문제점 44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 44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교원의 행정업무 현황과 문제점 46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 49
제4절 정책적 실천 방안 51
주요 방안의 개요 51
정책의 주요 방향 51
참고문헌 70
제3장 초ㆍ중등 학생의 직업세계 이해교육 강화 방안 73
제1절 왜 직업세계 이해교육인가? 74
직업세계의 이해교육은 학교교육의 본원적 영역의 하나로서 전세계적으로도 그 비중이 커지고 있음. 74
공교육의 부실한 직업 이해교육은 결과적으로 직업에 대한 편견과 왜곡으로 이어지고 있음. 77
특성화고 및 전문대학 진학 기피현상도 초ㆍ중등 단계의 부실한직업 이해교육에 기인하는 바가 큼. 78
제2절 초ㆍ중등 학교의 직업세계 이해교육 현황 및 문제점 81
학생들의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현황과 문제점 81
학교의 직업세계 이해교육 현황과 문제점 84
학부모 및 교사의 직업이해 현황과 문제점 87
제3절 직업세계 이해교육과 관련한 정책 현황 89
교육과학기술부의 직업세계 이해 교육 관련 정책 89
시ㆍ도 교육청의 직업세계 이해 교육 관련 정책 92
타 부처의 직업세계 이해 교육 관련 정책 93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96
제4절 직업세계 이해도 증진을 위한 개선 및 정책 방안 97
주요 방향 97
주요 방안의 개요 98
참고문헌 116
제4장 교육기부 활성화 및 이를 통한 학교교육 강화 방안 120
제1절 배경 121
지난 반세기 높은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경험한 우리 사회에서는 최근 '나눔과 배려'에 대한 관심과 활동이 확대되는 현상을 볼 수 있음. 121
교육적 관점에서도 교육기부의 긍정적 의미가 조명되고 정책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122
제2절 교육기부의 개념 및 유형 122
교육기부 개념 122
교육기부 개념요소 123
교육기부 비영리성 125
교육기부 유형 125
제3절 교육기부 사례분석 126
가. 인적기부 사례 126
나. 인적ㆍ물적 기부 융합 사례 128
다. 물적 기부 사례: SK 텔레콤 대학생 자원봉사단 지원 130
제4절 교육기부 활성화 관련 고려사항 131
체계적인 교육기부 지원시스템의 미비 131
교육기부 정책 주체와 민간 교육기부 주체의 관점 차이 133
정규 교육과정과 관계 문제 135
제5절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136
정책의 주요 방향 136
가. 중앙정부 차원 138
나. 지방자치단체(교육청) 차원 142
다. 단위학교 차원 146
제6절 교육기부 활성화의 기대효과 148
국가ㆍ사회적 관점 148
교육발전 관점 149
학생의 성장 및 발전 관점 150
참고문헌 151
제5장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방안 152
제1절 학부모 학교참여의 필요성 및 의의 153
우리사회 '교육 에너지'의 열쇠말로서 학부모 153
현재 공교육 부문의 많은 영역이 학부모의 노력과 열정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음. 154
학부모의 교육 에너지를 공교육 내실화의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차원의 학부모 위상 정립이 요구됨. 156
제2절 학부모 학교참여 정책 추진현황 157
학부모 정책 및 학부모 활동 추이 157
학부모 정책 추진 현황 158
제3절 학부모의 학교참여 현황과 문제점 164
학부모의 학교참여 현황과 학부모 요구 164
학부모 관련 조직 운영 현황 165
학부모의 학교 참여 요구 현황 168
학부모 활동 지원에 미흡한 법령 체계 170
학부모 활동을 제약하는 학교 환경 상존 171
학교 혹은 시도교육청 주도의 학부모 교육 및 활동 172
학교 운영의 보조적 역할 및 피동적 참여 175
학부모 활동에 대한 보상 및 인정체계 부족 176
제4절 정책적 실천 방안 178
정책의 주요 방향 178
주요 정책실천 방안 178
참고문헌 199
제6장 요약 및 제언 203
제1절 요약 204
창의적 체험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 204
초ㆍ중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위한 방안 205
교육기부의 개념과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206
학부모의 학교 참여 방안과 그를 통한 학교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207
제2절 제언 209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현황과 실효성 제고 방안 209
초ㆍ중등학교의 직업이해교육 내실화 방안 210
교육기부 활성화 및 이를 통한 학교교육 강화 방안 210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방안 211
SUMMARY 212
참고문헌 216
판권기 217
[표 2-1] 예체능 및 취미ㆍ교양 사교육비 규모 추이 26
[표 2-2] 예체능 및 취미ㆍ교양 사교육 참여율 추이 27
[표 2-3] 견학, 체험활동 등 청소년 참여형태(복수응답) 28
[표 2-4] 체험활동 교육과정 변천 31
[표 2-5] 전국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현황 (2009. 12월 기준) 36
[표 2-6] 교과교실제 연도별 확대 계획 37
[표 2-7] 창의적 체험활동의 업무 분담 및 배분 형태 46
[표 3-1] 진로교육에서 가장 강조해야 할 내용 78
[표 3-2] 청소년의 주요 고민 대상 79
[표 3-3]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이유(복수응답 가능) 79
[표 3-4] 고교진학시 계열 선택 이유 80
[표 3-5] 직업 변경 의향 세대 간 비교 80
[표 3-6] 한국과 영국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 현황 83
[표 3-7] 중ㆍ고교용 사회 교과서에 언급된 직업의 횟수와 종류 85
[표 3-8] 공공 및 민간 영역에서 추진하는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96
[표 4-1] 교육기부 방법 및 내용 126
[표 5-1] 학부모 자원봉사 활동 유형 155
[표 5-2] 학부모 학교 정책 모니터단 운영 현황 159
[표 5-3] ’11년도 시ㆍ도별 학부모 교육정책 오프라인 모니터단 인원(총 500명) 159
[표 5-4] 2011년도 사업별 예산 지원 계획 161
[표 5-5] 학부모회 현황 166
[표 5-6] 2011년 학교급별 학부모총회 개최 현황 166
[표 5-7] 학교별 학부모 모임 주요 개최시간대('10) 167
[표 5-8] 2010년도 각급별 학교운영위원회 개최 현황 167
[표 5-9] 녹색어머니회 조직 현황 168
[표 5-10] 인터넷 홈페이지의 학부모메뉴의 접근성 172
[표 5-11] 인터넷 홈페이지의 학부모메뉴의 활성화 정도 172
[표 5-12] 주요국가별 학부모회 예산 조성 방법 183
[그림 2-1] 창ㆍ체 영역별 중요도에 대한 교사 인식도 44
[그림 2-2] 창ㆍ체 영역별 편성 현황 44
[그림 2-3]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을 위한 교사 업무 흐름도 48
[그림 3-1] 청소년의 주요 직업선택 요인 77
[그림 3-2] 학교급별 4첨 척도에 따른 직업 인식 수준 81
[그림 3-3] 중1/고3 학생의 장래 희망직업 82
[그림 3-4] 영국 청소년의 주당 평균 근로시간 84
[그림 3-5] 한국 청소년의 일일 평균 근로시간 84
[그림 3-6]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직업정보 취득 방법 85
[그림 3-7] 중ㆍ고등학교의 사회교과서에 언급되는 직업의 종류와 빈도 수 86
[그림 3-8] 중1/고3 자녀에 대한 학부모의 희망 직업 88
[그림 3-9] 교사의 직업 귀천에 대한 인식 89
[그림 3-10]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한 블록 쌓기 105
[그림 5-1] 향후 학교교육 개선을 위한 참여의사 조사 168
[그림 5-2] 가정-학교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설문 조사 169
[그림 5-3] 학부모-교사 면담여부 174
[그림 5-4] 학부모 상담주간 참여 174
[그림 5-5] 가정-학교 간 대화가 잘 안되는 이유(학부모) 175
[그림 5-6]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복수응답) 176
[그림 5-7] 지역별 녹색어머니회 단체상해보험 가입 현황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