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 문자교육과 영상교육을 이어주는 새로운 상상제1장 문예교육콘텐츠 연구에 앞서서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2. 선행 연구의 흔적을 찾아서3. 연구방법의 이해와 구성도제2장 문학과 시각예술의 교섭 양상1. 시와 그림의 교호작용1.1. 제화시(題畵時)와 화제시(畵題時)1.2. 문학적 표현과 시각적 형태2. 시와 사진의 예술적 친연성2.1. 사물시와 사진예술성2.2. 시적 수사와 사진미학제3장 시와 사진의 융합 토대 분석1. 사물의 스펙트럼2. 사물의 단어와 속성3. 사물의 시어와 사진언어4. 사물 단어와 사물 사진의 성격5. 사물 중심의 존재론적 명사 범주와 유형제4장 문예 교육콘텐츠 분석과 제안1. 사진 글쓰기 교육컨텐츠 LTP와 PIE2. 디카시와 포토포엠의 구조3. 사진을 활용한 시 창작교육 분석4. 융합형 문예교육콘텐츠: PAW4.1. PAW(Photo And Writing)4.2. PAW 세부 교육단계의 실제제5장 끝나지 않은 융합형 탐구참고문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