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제1장 청소년운전자의 모빌리티 특성과 시사점 13
1. 청소년운전자의 모빌리티패턴 14
2. 평가척도의 신뢰성 분석 22
3. 차이분석 25
4. 미래 청소년 운전교육의 시사점 42
제2장 청소년운전자의 사고특성과 안전운전기준 45
1. 초보운전자위험과 청소년위험의 구분 46
2. 청소년운전자의 교통사고 현황과 특성 51
3. 청소년운전자의 주행거리와 사고율의 관계 54
4. 주행거리 연동 사고율 모형개발을 위한 표본조사 59
제3장 조건부운전면허제도와 사회적 촉진효과 87
1. 선진국의 조건부운전면허제도의 운영현황 88
2. 단계적 운전면허제도의 사례 91
제4장 청년운전자의 동승자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99
1. 청소년운전자와 경력운전자의 운전행태의 차이 100
2.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동승자 동반운전의 효과분석 102
2.1. 동승자 효과연구의 개요 102
2.2. 방법 107
2.3. 동승자효과 검증 세션 결과 112
2.4. 동승자효과 지속성 관찰 세션 결과 119
2.5. 시사점 127
제5장 청소년 운전교육의 개선방안 130
1. 청소년 운전교육 목표의 정립 131
2. 청소년운전자 교육운영의 개선방향 132
3. 청소년운전자 체험교육 사례 136
4. 청소년운전자의 승용차억제를 위한 모빌리티 지원방안 139
제6장 동승자와 운전교수의 자격요건 141
제7장 첨단안전기술 적용의 문제점 147
제8장 결론 및 권고 151
참고문헌 158
[부록 1] OECD 국가별 조건부운전면허제도 운영현황(OECD, 2006) 163
[부록 2] 청소년 운전행태 및 모빌리티패턴 조사시트 164
Abstract 169
판권기 172
〈표 1-1〉 청소년운전자의 모빌리티패턴 평가항목 15
〈표 1-2〉 개인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16
〈표 1-3〉 통학/통근 시 운행행태 16
〈표 1-4〉 승용차 관련 운행행태 17
〈표 1-5〉 운전스타일에 대한 빈도분석 18
〈표 1-6〉 운전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20
〈표 1-7〉 교통윤리에 대한 기초통계량 21
〈표 1-8〉 청소년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필요성에 대한 기초통계량 22
〈표 1-9〉 운전스타일 평가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23
〈표 1-10〉 운전경험 평가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24
〈표 1-11〉 교통윤리 평가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25
〈표 1-12〉 성별에 따른 운전스타일 차이분석 26
〈표 1-13〉 성별에 따른 운전경험 차이분석 27
〈표 1-14〉 성별에 따른 교통윤리 차이분석 29
〈표 1-15〉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필요성 차이분석 30
〈표 1-16〉 연령에 따른 운전스타일 차이 30
〈표 1-17〉 연령에 따른 운전경험 차이분석 32
〈표 1-18〉 연령에 따른 교통윤리 차이분석 33
〈표 1-19〉 연령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필요성 차이분석 34
〈표 1-20〉 운전경력에 따른 운전스타일 차이분석 35
〈표 1-21〉 운전경력에 따른 운전경험 차이분석 36
〈표 1-22〉 운전경력에 따른 교통윤리 차이분석 37
〈표 1-23〉 운전경력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필요성 차이분석 38
〈표 1-24〉 교통사고 경험여부에 따른 운전스타일 차이분석 39
〈표 1-25〉 교통사고 경험여부에 따른 운전경험 차이분석 40
〈표 1-26〉 교통사고 경험여부에 따른 교통윤리 차이분석 41
〈표 1-27〉 교통사고 경험여부에 따른 사고예방대책의 필요성 차이분석 42
〈표 2-1〉 OECD 회원국의 청년운전자 사망사고 변화율 51
〈표 2-2〉 청소년운전자의 사고원인유형과 예방대책유형의 비교 52
〈표 2-3〉 사고현황 데이터 구조 60
〈표 2-4〉 연도별 데이터 현황 60
〈표 2-5〉 성별 데이터 현황 61
〈표 2-6〉 연령별 데이터 현황 61
〈표 2-7〉 연령그룹별 데이터 현황 61
〈표 2-8〉 자동차 검사표본 데이터 구조 61
〈표 2-9〉 접수 년도 별 데이터 현황 62
〈표 2-10〉 자동차검사 데이터의 통합 63
〈표 2-11〉 교통사고 데이터와 자동차검사 데이터의 통합 63
〈표 2-12〉 0미만 제외 시 주행거리 추정 63
〈표 2-13〉 음수를 0으로 처리 시 주행거리 추정 (음수인 경우가 445건 발생) 64
〈표 2-14〉 18~25세 운전자의 연령과 사고당시 주행거리 추정 64
〈표 2-15〉 운전자 연령분포 64
〈표 2-16〉 5,000 km 주행거리 등급에 따른 주행거리 누적비율 66
〈표 2-17〉 5,000 km 단위로 구분한 18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1
〈표 2-18〉 5,000 km 단위로 구분한 19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2
〈표 2-19〉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0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3
〈표 2-20〉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1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4
〈표 2-21〉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2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5
〈표 2-22〉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3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6
〈표 2-23〉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4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7
〈표 2-24〉 5,000 km 단위로 구분한 25세 주행거리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78
〈표 2-25〉 5,000 km 단위로 구분한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79
〈표 2-26〉 십만km 단위로 구분한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80
〈표 3-1〉 뉴질랜드의 단계적 운전면허제도 93
〈표 4-1〉 전통운전교육과 동반운전과정(AD17)의 청소년운전자 사고율 비교 102
〈표 4-2〉 연령차에 따른 동승자효과 연구개요 105
〈표 4-3〉 피험자 조건별 연령, 운전면허 소지기간 108
〈표 4-4〉 평가 요인과 종속변인 108
〈표 4-5〉 동승자효과 세션 집단별 차이 정리 113
〈표 4-6〉 고속도로 터널 내 차선변경횟수별 인원수 117
〈표 4-7〉 효과지속 세션 집단별 차이 정리 119
〈표 4-8〉 고속도로 터널 내 차선변경횟수별 인원수 126
〈표 5-1〉 청소년 운전교육 GADGET-Matrix 132
〈그림 1-1〉 웹을 통한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국외사례 44
〈그림 2-1〉 접근 및 회피경향 48
〈그림 2-2〉 OECD 회원국의 청소년운전자 사망사고 감소율 비교 51
〈그림 2-3〉 주행거리와 연령에 따른 사고율 비교(Langford et al., 2006) 55
〈그림 2-4〉 면허취득 1년 내 청소년운전자의 십만 km 당 사고율(Haas, 1987) 56
〈그림 2-5〉 스웨덴 1992-1997년 운전면허소지자 1,000명 당 사고율 비교 57
〈그림 2-6〉 교통법규위반정보(VZR)를 이용한 주행거리 대비 사고율 분석 58
〈그림 2-7〉 사고당시 주행거리 추정 65
〈그림 2-8〉 1,000 km 주행거리 등급 시 교통사고 건수 65
〈그림 2-9〉 2,500km 주행거리 등급 시 교통사고 건수 66
〈그림 2-10〉 5,000km 단위로 구분한 교통사고 발생건수 70
〈그림 3-1〉 경력운전자의 동승을 전제로 한 조건부운전면허제도의 개념 90
〈그림 3-2〉 국가별 운전면허제도 91
〈그림 3-3〉 노르웨이, 핀란드의 단계적 운전면허제도 92
〈그림 3-4〉 조건부운전면허(L, P) 운전자의 사고율 95
〈그림 3-5〉 선진국의 조건부운전면허(L, P) 표식사례 (한국과 일본은 초보운전자표식만 있음) 96
〈그림 4-1〉 과속카메라/규정속도게시판 스냅샷 110
〈그림 4-2〉 하이패스 진출로 스냅샷 110
〈그림 4-3〉 차선변경 시 옆 차선 차량에 양보 횟수 측정방법 110
〈그림 4-4〉 정지차량 등장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상황 111
〈그림 4-5〉 톨게이트진출 위해 차선을 변경하는 상황 111
〈그림 4-6〉 터널 내 스냅 샷 111
〈그림 4-7〉 안개 상황 스냅 샷 111
〈그림 4-8〉 고속도로 전체평균속도 114
〈그림 4-9〉 커브길 평균속도 114
〈그림 4-10〉 터널 내 평균속도 115
〈그림 4-11〉 과속카메라/규정속도표지판 등장 후 속도 115
〈그림 4-12〉 하이패스 진출 시 속도 116
〈그림 4-13〉 정지차량 등장 후 차선변경 시 옆 차선 차량에 양보 횟수 117
〈그림 4-14〉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출 차선변경 시 옆 차선 차량에 양보 횟수 118
〈그림 4-15〉 터널 내 차선변경 횟수 118
〈그림 4-16〉 안개구간 속도 119
〈그림 4-17〉 고속도로 전체평균속도 121
〈그림 4-18〉 커브길 평균속도 121
〈그림 4-19〉 터널 내 평균속도 122
〈그림 4-20〉 과속카메라/규정속도표지판 등장 후 속도 122
〈그림 4-21〉 하이패스 진출 속도 123
〈그림 4-22〉 차선/신호 위반 횟수 124
〈그림 4-23〉 정지차량 등장 후 차선변경 시 옆 차선 차량에 양보 횟수 124
〈그림 4-24〉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출 차선변경 시 옆 차선 차량에 양보 횟수 125
〈그림 4-25〉 터널 내 차선변경횟수 125
〈그림 4-26〉 안개구간 속도 126
〈그림 5-1〉 선진국의 조건부운전면허제도 및 운전교육 운영체계 133
〈그림 5-2〉 독일 NRW주의 이동식 안전운전 체험교육 사례 137
〈그림 7-1〉 자동차의 자동화 수준과 상황의식의 관계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