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고대 선박1-1 선박의 역사1-2 이집트 배1-3 카라벨선1-4 캐랙(carrack)1-5 바스쿠 다 가마의 산 가브리엘 호1-6 갤리온(Galleon)1-7 클리퍼(Clipper)CHAPTER 2 한선2-1 고대 한선2-2 고려선CHAPTER 3 선박의 개요3-1 선박의 정의3-2 선박의 기능3-3 설계 & 건조공정3-4 선박의 분류CHAPTER 4 선박의 중요 이론4-1 기본 용어4-2 선박설계 주요치수4-3 선형계수4-4 선박의 톤수4-5 속력과 주기출력4-6 운하 및 수로조건에 의한 주요치수 제한4-7 선도4-8 배수량 등곡선도의 활용4-9 선박운동의 종류와 특성 CHAPTER 5 복원력5-1 정적 복원력5-2 동적 복원력5-3 복원력 곡선(Stability Curve)CHAPTER 6 선박 초기설계6-1 초기 설계 순서6-2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주요치수 결정6-3 경험적 방법에 의한 주요치수 결정6-4 마력 추정 / 주기관(Main Engine) 선정 개요6-5 개략 일반배치 고려사항6-6 실적선을 기반으로 하는 중량 추정 CHAPTER 7 저항추진성능 추정 및 신체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7-1 저항 추진성능 추정7-2 통계적 방법에 의한 저항추정7-3 선체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7-4 프로펠러7-5 프로펠러 단독 성능 곡선 CHAPTER 8 주기관 선정8-1 디젤기관의 작동점8-2 부하선도8-3 프로펠러 회전수와 소요마력을 고려한 디젤기관 선정CHAPTER 9 건현계산9-1 건현 계산을 위한 용어9-2 선박의 형식9-3 건현 계산 방법CHAPTER 10 선형계산10-1 선형개발 순서10-2 선형의 특징CHAPTER 11 일반배치11-1 격벽 배치와 구획 배치11-2 선미부 및 기관실 구획 배치11-3 화물창구역의 구획배치11-4 선수부 구획결정11-5 구획의 길이방향 분할11-6 벌크선과 탱크선의 중앙단면 형상 결정11-7 화물창 용적 추정11-8 의장수 계산11-9 가시거리계산(Visibility Calculation)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