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이용흥
목차
연구요약 12
I. 서론 4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8
2. 연구방법 및 내용 49
3. 연구수행체계 50
4. 연구의 방향 및 분석틀 52
II. 장애아동 재활치료의 이론적 기반 및 현황 고찰 54
1. 장애아동 재활치료의 이론적 배경 56
1) 장애아동 재활치료의 개념 및 유형 56
2) 바우처서비스의 개념 및 제도적 도입 58
3) 서비스 접근성의 구성요소 및 연구에의 적용 60
2. 국외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고찰 62
1) 미국 62
2) 영국 69
3) 호주 75
4) 일본 81
3. 국내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현황 86
1)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개요 87
2)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문제점 94
III. 장애아동 재활치료 실태 및 욕구조사 100
1. 조사개요 102
1) 조사대상 및 방법 102
2) 조사도구 및 내용 103
2. 서비스 이용자 조사결과 106
1) 일반사항 106
2) 서비스 이용의 접근성 현황 111
3) 서비스 이용 시 어려움 119
4) 장애아동 재 활치료서비스 욕구 120
3. 서비스 제공자 조사결과 127
1) 일반사항 127
2) 서비스 제공의 접근성 현황 133
3) 서비스 제공 시 어려움 137
4)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개선사항 144
4. 이용자와 제공자 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50
1) 서비스 이용자 150
2) 서비스 제공자 157
3) 이용자와 제공자 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비교 163
5. 조사의 시사점 169
IV.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심층면접 174
1. 조사개요 176
1) 연구참여자 176
2) 자료수집방법 176
3) 자료분석방법 177
2. 서비스 이용자 심층면접 결과 178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78
2) 이용자 심층면접 결과 179
3. 서비스 제공자 심층면접 결과 187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87
2) 제공자의 심증면접 결과 189
4. 조사의 시사점 202
V. 장애아동 재활치료 이용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제언 206
1. 경제적 측면 209
1) 재활치료서비스 대상자의 소득기준 완화 209
2) 원거리교통지원금 활성화 210
2. 정보적 측면 212
1) 판정시스템을 통한 적합한 재활치료 정보제공 212
2) 재활치료서비스의 홍보 활성화 214
3. 사회·심리적 측면 215
1) 이용자와 제공자간 신뢰강화를 위한 부모상담·교육의 의무화 215
2) 장애아동가족의 사회·심리적 역량강화를 위한 휴식지원 216
4. 조직·전달체계 측면 218
1) 서비스의 대상 확대 218
2) 제공기관의 선정 및 사업시행기간 확대 219
3) 상시 서비스 이용 현실화 및 바우처 결제방식 유연화 222
5. 지리적 측면 223
1) 지역단위 거점화를 통한 이동치료 활성화 223
2) 이동보조인력 지원 확대 224
6. 서비스의 질 측면 225
1) 서비스 제공인력의 자격기준 강화 225
2) 서비스 제공인력의 사례회의·보수교육의 필요성 227
VI. 결론 230
1. 요약 232
2. 정책제언 235
참고문헌 240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조사 244
판권기 268
〈표 1-1〉 서비스 접근성 분석틀 53
〈표 2-1〉 치료유형별 치료내용 및 이용자 57
〈표 2-2〉 미국의 장애아동 관련법 및 지원서비스 64
〈표 2-3〉 미국의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68
〈표 2-4〉 영국의 장애아동 관련법 및 지원서비스 70
〈표 2-5〉 영국의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74
〈표 2-6〉 호주의 장애아동 관련법 및 지원서비스 77
〈표 2-7〉 호주의 치료서비스 80
〈표 2-8〉 일본의 장애아동 관련법 및 지원서비스 82
〈표 2-9〉 일본의 치료서비스 86
〈표 2-10〉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87
〈표 2-11〉 지역별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자 현황 88
〈표 2-12〉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유형별 이용자 비율 89
〈표 2-13〉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자 현황 89
〈표 2-14〉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기관의 지역별 현황 91
〈표 2-15〉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기관 및 인력 현황 92
〈표 2-16〉 선행연구의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문제점 정리 97
〈표 3-1〉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기관의 지역별 분포 102
〈표 3-2〉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103
〈표 3-3〉 이용자 주요 조사내용 104
〈표 3-4〉 제공자 주요 조사내용 105
〈표 3-5〉 이용자의 일반사항 107
〈표 3-6〉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현황 109
〈표 3-7〉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현황 109
〈표 3-8〉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기관 유형 110
〈표 3-9〉 장애 아동 재활치료서비스 방식·치료형태 110
〈표 3-10〉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이용기간·이용횟수·이용시간 111
〈표 3-11〉 자녀에게 적합한 재활치료 유형 판단 근거 111
〈표 3-12〉 장애아동 재활치료 바우처 사업을 알게 된 경로 112
〈표 3-13〉 서비스 이용 시 주된 이동수단·걸리는 시간·교통비 113
〈표 3-14〉 먼 거리에 있는 제공기관 이용 경험 유무·이용한 이유 115
〈표 3-15〉 대기기간·현재 다른 기관에 대기 신청 유무·신청한 이유 116
〈표 3-16〉 서비스 이용 시 도중에 중단한 경험 유무·중단한 이유 117
〈표 3-17〉 재활치료서비스 이용 총비용·본인부담금·정부보조금 117
〈표 3-18〉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기관 유형·이용이유 118
〈표 3-19〉 영역별 서비스 이용 시 어려움 119
〈표 3-20〉 재활치료 기관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121
〈표 3-21〉 지역 내 제공기관 충분한 정도·더 지정되어야 하는 제공기관 122
〈표 3-22〉 지역 내 서비스 유형이 충분한 정도·더 제공되어야 하는 치료유형 122
〈표 3-23〉 적절한 주당 평균 이용횟수·이용시간·이용료 123
〈표 3-24〉 재활치료서비스 문제에 대해서 호소하는 곳 124
〈표 3-25〉 재활치료 제공인력에 대한 자격관리 제도의 방향 124
〈표 3-26〉 재활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점 125
〈표 3-27〉 재활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제안점(개방형 기술) 126
〈표 3-28〉 제공인력의 일반적 사항 128
〈표 3-29〉 제공인력의 자격증 이수 현황 129
〈표 3-30〉 학력수준별 자격증 취득시간 분석 130
〈표 3-31〉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의 치료유형별 제공 현황 131
〈표 3-32〉 현 기관에서 근무하게 된 계기 133
〈표 3-33〉 제공기관의 접근편의성 133
〈표 3-34〉 서비스 이용을 위한 시설 설치 현황 134
〈표 3-35〉 재활치료 바우처 이용자 모집 활동 135
〈표 3-36〉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근무지역별 서비스 제공 방식 136
〈표 3-37〉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근무지역별 제공횟수 및 제공시간 136
〈표 3-38〉 재활치료서비스 제공 시 어려움 137
〈표 3-39〉 근무지역별 서비스 제공 시 어려움 분석 139
〈표 3-40〉 제공기관 유형별 서비스 제공 시 어려움 분석 141
〈표 3-41〉 서비스 제공인력의 직무만족도 143
〈표 3-42〉 적절한 서비스 이용료 145
〈표 3-43〉 제공인력 간의 의사소통 여부 및 필요성 146
〈표 3-44〉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물리치료와 작업치료 포함 필요성 147
〈표 3-45〉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개선사항 148
〈표 3-46〉 장애아동 재활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제안점(개방형 기술) 149
〈표 3-47〉 영역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150
〈표 3-48〉 세부 영역별 접근성 만족도 151
〈표 3-49〉 지역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53
〈표 3-50〉 수급여부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54
〈표 3-51〉 제공기관 유형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56
〈표 3-52〉 영역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158
〈표 3-53〉 세부 영역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159
〈표 3-54〉 근무지역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61
〈표 3-55〉 제공기관 유형별 접근성 만족도 분석 162
〈표 3-56〉 이용자·제공자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분석 164
〈표 3-57〉 이용자·제공자 간 세부영역별 접근성 만족도 분석 167
〈표 4-1〉 심층면접 진행일정 177
〈표 4-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이용자) 178
〈표 4-3〉 이용자 심층면접 분석결과 179
〈표 4-4〉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제공자) 188
〈표 4-5〉 제공자 심층면접 분석결과 189
〈표 5-1〉 제공기관 선정 및 사업평가기준(예시) 221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51
[그림 2-1] 미국의 서비스 제공 모델 66
[그림 2-2] 영국의 욕구사정 및 계획수립 모델 72
[그림 2-3] 뉴사우스웨일즈주의 서비스 제공 모델 78
[그림 2-4] 일본의 장애인지원서비스 제공 모델 84
[그림 2-5]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추진체계 93
[그림 2-6]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실시 절차 94
[그림 3-1] 이용자·제공자별 서비스 접근성 만족도 165
[그림 5-1] 영역별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제언 209
[그림 5-2] 지역장애아동지원센터를 활용한 재활치료 정보제공시스템 214
[그림 5-3] 지역아동지원센터 활용을 통한 이동차량 지원 224
[그림 5-4] 서비스 제공인력의 자격기준 제언 사항 227
[그림 5-5] 물리치료사협회의 보수교육 체계도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