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머리말Part 1. 기로에 선 한류1. 0.7%의 반란, 한류 한류, 1997년 대만 매체에서 첫 사용어디까지가 한류인가* “한류 ‘本色’ 지켜야 단명 안 한다” _ 송승환 PMC프로덕션 대표ㆍ성신여대 융합문화예술대학장 K팝을 넘어 진화하는 한류* 템플스테이를 통해 본 전통문화의 한류화인물로 본 한류의 역사* 〈겨울연가〉의 대박은 예상 못한 결과* 동방신기의 공한류의 발전 단계* 자포니즘과 한류 2. 단군 이래 최대 문화 이벤트 한류한류 전도사 유튜브와 구글* ‘한류종합포털’ 이준표 숨피미디어 부사장* SM엔터와 JYP엔터의 상이한 미국 진출 전략 전 세계를 매료시킨 한류 DNA 3가지* 아이돌 육성하는데 몇 년? * ‘사생택시’ 타고 스타 ?는 ‘사생팬’* “한국영화, 보편성이 문제다” _ 유정훈 쇼박스 대표한국을 다시 깨울 한류 * 프로도 경제* 세계인이 생각하는 한류 파워인물은* 창조산업의 저력과 한계한류의 경제적 가치 분석 * “한류 파급효과 기대 이상” _ 류재욱 네모파트너즈 대표 * 걸그룹 ‘카라’를 통해 본 한류의 경제파워* 한류 열풍, 도쿄 땅값도 바꿨다3. 흔들리는 한류한류, 경보음이 울리고 있다 * 한류브로커와 콘텐츠 배급인력 전문성 키워야 한다* 걸그룹 속 성(性)적 코드* 늘어난 중국 관광객, 한류 덕?혐한류와 반한류 * 한류, 우월의식 경계하라* 아이유를 통해 본 일본의 K팝 전략Part 2. 2020 MEGA 한류를 위한 제언1. 2020 Ten-Ten MEGA 한류 전략소득 4만 달러 성장동력은 한류 문화산업 10대 강국 만들자2020년 목표: 1인당 문화소비 10위, 수출 10배 확대* 격화되는 문화 소프트파워 주도권 경쟁* 한류 덕에 부각되는 지역학2. Multi-Dimension: 한류를 입체화하라 한류와 기업 간 상생 ‘M-벨트’를 활용하라한류, 히말라야를 넘어라몰링 전략으로 한류 효과를 극대화하라 한국판 ‘코미테 콜베르’ 만들자K-푸드, K-모바일 등 다음 한류를 준비하자* 아이돌은 격려하고, 인디는 지원하자3. Ecosystem: 한류 생태계를 새로 짜자 지상파 3사 기득권부터 버려라 * 난립한 외주 제작사* 미국 드라마산업등록제 도입해 연예산업 투명성을 높여라* K팝과 CSR* 이동통신사가 엔터산업에 손을 뗀 까닭* 한류, ‘100-1=0’의 법칙을 기억하라메세나 통해 공연 수요 늘리자* 위기에 빠진 유럽, 문화산업 통해 해법 모색* 문화예산 2% 시대 열어야 한다창작자 수익구조를 개선하자* 불법 다운로드 때문에 일자리 3만 5,700개 날아갔다* 미미한 부가가치사업, ‘캐시카우’로 키우자서울에 한류 관광루트 구축하자* 스토리텔링 입힌 ‘한류 관광’* 일산 한류월드 제대로 만들자* 토건주의 문화 정책 버려야 한다경쟁력 다양화의 핵심, 캐릭터사업4. Government: 정부, 섀도 스트라이커가 되라 한류, ‘G’를 가려라한류번역원과 한국문화원 강화* 한류 거꾸로 보기* 외교부 힌류 예산은 1억 4,000만 원? 5. Asia: 한류를 원 아시아 모멘텀으로아시아를 하나로 묶는 한류국민보고대회 참석자들의 말말말